고구마에 대한 영양가는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고구마순(어린잎과 줄기)에 대한 영양적인 가치는 다소 생소하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철에 무성하게 자라나는 고구마순은 고구마보다 비타민이 많고 다른 채소들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제철 채소라는 사실! 특히 필수 아미노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눈 건강의 으뜸이다. 아삭거리는 식감에 맛도 좋은 여름철 밥도둑, 영양 만점 고구마순에 대해 알아본다.

 

 

 

 

영양성분이 뛰어난 고구마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고구마순

농촌진흥청 바이오 에너지 작물 연구소에 따르면 고구마 끝순 (어린잎을 포함한 줄기 끝 20cm 정도를 말함)은 식감이 부드럽고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을 비롯해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다.

 

특히 이맘때면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줄기 및 잎 뒷부분이 붉은 갈색을 띤 밤고구마 품종의 영양성분이 가장 뛰어나다. 그래선가. 이즈음 맛깔스레 조리한 고구마 줄기 볶음은 식탁에 종종 오른다.

 

 

 

 

고구마순의 효능 첫 번째, 항염증 · 항당뇨

 

산화질소와 효소 활성 억제 효과가 우수한 고구마순의 효능

고구마 끝 순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염증·항당뇨이다. 연구진이 고구마 끝순 추출물을 실험 쥐를 통해 실험한 결과, 염증 반응 시 생성되는 지표인 산화질소(NO) 발생량을 최대 76.4%까지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식후 혈당 증가에 관여하는 당 분해 효소에 대한 억제 활성 정도를 측정한 결과, 품종에 따라 최고 약 81%까지 효소 활성을 억제해 항당뇨 효과가 우수함을 확인했다.

 

잎자루와 끝 순을 함께 먹으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 잎자루는 잎과 줄기 사이의 연결 부위이고, 끝 순은 새로 나온 잎과 줄기를 포함한 끝부분을 말한다. 연구 결과 고구마 끝 순에 건강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고, 생리 활성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순의 효능 두 번째, 안질환 예방

 

비타민 A, C, E 등 무기질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한 고구마순의 영양성분

고구마순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고 다른 채소들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도 높고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 C, E와 칼슘, 칼륨, 철, 아연 등의 무기질과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및 카페인산 유도체들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백내장 등 안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고구마 잎

특히 고구마 잎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있어 백내장 등 안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영양 성분 및 유용 성분들이 전반적으로 고구마보다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항알레르기, 항염증, 항균, 항돌연변이, 혈압 강하, 대장암 예방, LDL의 산화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고구마순의 효능 세 번째, 변비 개선 및 혈관질환 예방

 

변비 개선 및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고구마순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을 도와 숙변을 제거하며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며 치질 예방에도 좋다.

 

고구마 줄기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주는 효능이 있고, 혈압을 떨어뜨려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

 

 

 

 

고구마순의 효능 네 번째,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 효과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고구마순

비타민 C와 클로로젠산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고구마 줄기는 100g당 43kcal로 열량이 낮으며 탄수화물, 당류, 단백질 등의 에너지원을 비롯하여 다량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껴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다.

 

 

 

 

아이들도 좋아할 만한 요리, 고구마순 프리타타 레시피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 고구마순 프리타타

*준비할 재료(2인분 기준)

방울토마토 5개, 고구마순 45g, 달걀 4개, 우유 1/2컵, 양파 1/4개,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양파는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이등분한다. 고구마순은 큼직하게 썬다.

2. 달걀을 곱게 풀어 우유와 소금을 넣어 섞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40초간 볶는다.

4. 토마토와 고구마순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며 숨이 살짝 죽을 때까지 볶는다.

5. 2번의 우유 달걀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중약불에서 10~15분간 익힌다.

 


 

레시피 출처_ 농촌진흥청

참고_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피처 에디터 강명희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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