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성 갱년기 증상과 극복방법 : 요즘 피로하고 우울해진 이유

 

식곤증도 아닌데 운전 중 깜박하고 눈이 감긴다. 아찔한 순간이 지나자 식은땀이 흐르고 눈앞에선 아이들의 얼굴이 스쳐 지나간다.

대한민국 40대 남성중에서 공감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건강하던 20~30대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신체적 변화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는 건 40대인 필자도 마찬가지다.

밤낮없이 늘 피로하고 처져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 뭔가 몸이 달라지고 있음을 직감적으로 알게 된다. 바로 호르몬의 변화로 찾아온 남성 갱년기다.

 

 

 

남성 갱년기는 증상이 있어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남성 갱년기, 세월이 야속하게 느껴지는 호르몬의 변화

 

드라마에서 단골 대사로 등장할 만큼 보통 갱년기 하면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변화를 상징한다. 일반적인 여성 갱년기는 폐경 이후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굴이 붉어지고 몸에 열이 나거나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남성도 다르긴 하지만 갱년기가 존재한다. 그저 신체의 변화가 여성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고 지나가는 것일 뿐이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40대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나타난다.

 

남성 갱년기, 40대부터 서서히 감소하는 남성 호르몬

 

보통 남성은 사춘기를 겪으면서 굵은 목소리를 갖게 되고 신체적인 변화를 겪는다. 이때 정상적인 남성 호르몬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보호하는 한편, 근육량을 늘리고 골다공증을 방지하면서 운동능력도 향상한다. 또 체지방과 복부지방을 감소시키고 적혈구를 생성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성 기능도 유지해 남성성을 유지한다.

 

하지만 40대에 이르러 몸에서 남성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뇌하수체 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가 떨어지면서 신체적으로 근력은 저하되고 체지방은 증가하는 한편 뼈가 약해지고 전체적으로 체력도 저하되는 악순환을 경험한다.

 

남성 호르몬 전체의 양이 줄기보다는 남성 호르몬 농도가 상대적으로 감소해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이해하면 좋겠다. 기본적인 호르몬 변화는 보통 25세부터 매년 1%씩 줄어든다고 알려져 70대에 이르러서는 30대의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남성 갱년기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 금주하고 환경적인 요인도 관리해야 한다.

남성 갱년기 예방을 위해 40대부터는 실천해야 할 금연과 금주

 

대한민국 40대 남성이 포기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술과 담배다. 하지만 갱년기 예방을 위한 선행해야 할 과제가 바로 과도한 음주를 줄이고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다.

 

또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고혈압, 당뇨, 간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환경적인 요인을 잘 살피는 노력도 필요하겠다.

덧붙여 필자에게도 꼭 필요한 말이지만 체중을 줄여 몸의 부담을 덜어내는 노력도 중요하다. 비만인은 아로마타아제 효소의 활성이 일어나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고 뇌하수체 생식샘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남성 갱년기로 기운이 없는 아버지를 위해 가족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남성 갱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가족들의 배려와 관심

 

여성 호르몬의 생성을 상대적으로 줄이고 싶다면 아연과 비타민 B6를 먹고 콩, 견과류,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증상이 심각하다고 판단할 경우 병원에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주사약 처방이나 호르몬 패치, 알약 등의 보충으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족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으로 신체적·정신적 변화 때문에 기운이 빠진 아버지 또는 남편은 없는지 살펴보고 힘을 북돋아 주는 것도 필요하겠다.

 

 

프리랜서 작가 김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