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 접종 Q&A

 

18세 이상 일반 성인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빠르게 마무리 단계로 들어가고 있는 가운데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의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됐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도, 곧 아이를 낳을 엄마도 접종을 앞두고 고민이 많다.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 궁금해할 만한 점들을 전문가들에게 들어 정리했다.

Q. 소아청소년과 임신부는 어떤 백신을 맞나?

 

A.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12~17세용으로 허가한 백신은 화이자뿐이다. 임신부는 백신 공급 상황에 따라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맞는다.

 

 

 

정부와 전문가들은 소아청소년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Q. 소아청소년이 꼭 백신을 맞아야 하나?

 

A. 앓고 있는 병이 없는 건강한 12~17세도 코로나19 위험과 예방접종 안전성 등을 고려할 때 접종하는 편이 더 이득이다. 다만 이득이 압도적으로 크지는 않다. 소아청소년은 코로나19에 감염돼도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정부와 전문가들은 무조건 맞아야 한다는 건 아니지만, 접종을 추천하고 있다.

Q. 코로나19에 걸린 뒤 증상이 나빠진 소아청소년도 있나?

 

A. 우리나라에선 10만 명당 25명(0.03%)의 소아가 감염 후 위중증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유행 확산으로 소아·청소년이 감염 위험에 계속 노출되면 위중증이나 합병증 사례도 덩달아 증가할 우려가 있다.

Q. 소아청소년은 접종 후 어떤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나?

 

A. 어른과 비슷하다. 접종 부위가 아프거나 붓고, 오한, 발열, 근육통, 관절통, 부통이 생길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심근염, 심낭염 같은 중대한 이상 반응도 나타날 수 있다. 심근염·심낭염은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에게 2차 접종 후 수일 안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된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고3 중 심근염·심낭염 이상 반응이 확인된 경우가 있었지만 모두 회복됐다.

 

Q. 소아청소년에게 심낭염·심근염 이상 반응이 발생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

 

A. 미국 자료에 따르면 12~15세는 1차 접종 후 100만 명당 2.6명, 2차 접종 후 20.9명에서 나타났다. 16~17세는 1차 후 100만 명당 2.5명, 2차 후 34명이 발생했다.

 

Q. 국내 고교 3학년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생의 접종 후 효과와 부작용은 어땠나?

 

A. 백신 접종자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는 95.8%, 중증 진행이나 사망을 막는 효과는 100%였다. 학교에선 예방접종을 마친 고3은 확진자 수가 감소한 반면, 접종 대상이 아닌 고1과 고2는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다. 고3 접종자 중 심근염·심낭염 이상 반응이 확인된 경우는 15건이었는데, 지금은 모두 회복됐다.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Q. 임신부가 꼭 백신을 맞아야 하나?

 

A.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이다. 올 8월까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임신부는 731명이었고, 이 중 15명(2.05%)이 위중증으로 진행됐다. 임신부의 위중증률은 일반 가임기 여성(0.34%)보다 높다.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도 임신부에게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Q. 백신이 태아나 모유 수유에 해롭지 않나?

 

A. 코로나19 백신에는 임신부나 아기에게 유해하다고 알려진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 또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살아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독성을 약화시켜 만드는 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산모나 태아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백신 성분이 모유 수유로 아기에게 전달된다는 과학적 근거도 없다.

 

 

 

 

12주 미만의 임신 초기라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먼저 진찰받기를 권하고 있다.

 

Q. 임신 기간 중 어느 시기에 접종하는 게 좋나?

 

A. 어느 시기든 상관없다. 다만 12주 미만의 임신 초기라면 접종 전에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먼저 진찰받기를 권한다.

Q. 접종 후 유산이나 조산 위험은 없나?

 

A. 미국에서 임신부 5,096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임신부와 그렇지 않은 임신부에서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이 차이가 없었다.

 

Q. 임신부가 접종 후 열이 나면 약을 먹어도 되나?

 

A. 발열 증상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한다. 복용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는 임신 20주 전후에 양수량을 감소시키거나 드물게 태아에게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

 


도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최은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위원장,

김여향 대한소아심장학회 사회협력이사,

조금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

 

 

한국일보 임소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