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부스터 샷) 효과와 접종 대상 및 주의사항,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에 대비하자!

2019년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이 변이를 거듭하며 지속돼, 현재는 일별 확진자 7,000명을 웃돌고 있는데요.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유행에 따라 돌파 감염 환자가 늘어나며 이에 3차 접종(부스터 샷)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추가접종이 아닌 ‘3차 접종’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중요성이 커진 부스터 샷. 반드시 맞아야 하는지, 누구나 맞을 수 있는지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을 맞아야 하는 이유, 부스터 샷의 효과는?

 

돌파 감염과 변이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3차 접종(부스터 샷)이 필요합니다

2차 백신까지 접종을 완료하신 분 중에는 3차 접종(부스터 샷)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피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접종이 필요한 이유와 부스터 샷에 효과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의한 접종 효과 감소 및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대비

 

델타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부스터 샷 접종이 꼭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 후 건강한 성인에게서 항체가 형성되는 비율은 모든 접종군에서 90% 이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백신의 능력(중화능)을 분석했을 때, 표준 바이러스와 비교해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교차 접종군에서 백신의 능력이 2~4배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코로나19 백신의 효과

 

2차 접종을 했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체가 감소합니다.

기존 접종(2차 백신) 완료 후 화이자 접종군은 2차 접종 후 5개월, 아스트라제네카 및 교차 접종군은 2차 접종 후 3개월 시점에도 항체가 일정 수준 유지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코로나19 바이러스 3차 접종(부스터 샷)의 효과

 

돌파 감염을 예방하고 확진율을 낮추기 위해 3차 접종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3차 접종(부스터 샷)을 시작한 이스라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차 접종(부스터 샷) 완료자는 기존 접종만 한 사람과 비교해 확진율은 1/10배, 중증화율은 1/20배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변이바이러스에 의한 접종효과 감소와 2차 접종 3개월 이후 급격하게 떨어지는 백신 효과에 의한 돌파 감염을 예방하고 확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3차 접종(부스터 샷)은 꼭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누구나 가능할까? 부스터 샷 접종 대상

 

18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부스터 샷 접종이 가능합니다.

고령층과 우선 접종 직업군 등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시행되던 부스터 샷 접종이 18세 이상 전 국민 접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차 접종 후 90일이 지난 18세 이상 성인이라면 온라인, 전화, 방문을 통해 예약하고 접종하시면 됩니다.

 

 

 

 

변경된 부스터 샷 접종 기준

또한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60세 이상 어르신들은 12월 집중접종 기간 동안 예약 없이 의료기관에 방문 해 바로 접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후 주의사항, 부스터 샷을 맞았다면 그 후에는?

 

3차 접종(부스터 샷) 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차 접종을 마쳤다면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하고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3차 접종 후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상 반응이 있다면 병원 진료받기

 

부스터 샷 접종 후에 이상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접종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에 아래 증상과 일치한다면 119를 부르거나 근처 응급실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접종 부위 부기, 통증, 발작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심근염 및 심낭염 의심 증상(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경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심 증상(심하거나 지속되는 두통, 호흡곤란, 복부통증, 출혈 등)이 나타난 경우

 

 

 

 

2. 접종 후에는 무리한 활동 삼가기

 

3차 접종(부스터 샷) 후 3일간은 무리한 활동을 삼가며 몸의 상태를 관찰해 주어야 합니다.

부스터 샷 접종 후 3일 정도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몸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백신은 접종 후 무리한 활동을 삼가야 하며 특히 mRNA 코로나19 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한 경우는 일주일 정도 고강도 운동 및 활동,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3. 예방접종 후 예방수칙 준수하기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사회적 거리두기는 준수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마쳤더라도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위생 수칙 준수 등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합시다

 

 

 

 

참고: 한국환경공단 블로그, 보건복지부 블로그, 구리시 블로그

* 이 글은 2021년 1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