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과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세요!

위식도 역류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진료받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2016년 약 420만 3,000명에서 2020년 약 458만 9,000명으로 9.2% 증가했고, 연평균 증가율은 2.2%였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이 헐거워져 위산 등이 역류하는 질환이다.

 

 

 

 

위산이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과 원인

 

위산이 역류하여 가슴쓰림을 느끼는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은 가슴쓰림이나 신물(위산) 역류가 전형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은 통상 식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나타난다. 눕거나 몸을 앞으로 구부릴 때 과식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그 외에 가슴 통증, 만성기침, 삼킴곤란, 쉰 목소리, 목 이물감 등이 나타난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증가하는 이유는 비만 인구가 늘기 때문이다. 비만하면 복압이 증가해 위산 역류가 잘 생긴다. 식습관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지방식이, 술, 담배, 커피, 레드와인, 주스, 초콜릿, 박하 등의 섭취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수축을 저해해 위식도 역류질환을 유발한다.

 

 

 

 

음식을 먹고 눕는 행위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음식을 먹고 누워 있을 때 위산의 역류가 잘 나타난다. 그러므로 야식이나 과식은 좋지 않다.

 

배달 음식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야식을 한다든지 과식하는 경우가 많아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

 

 

 

 

위산분비 억제제를 통한 위식도 역류질환의 진단법과 치료법

 

약물 복용을 통해 진단하는 위식도 역류질환

진단은 위식도역류 질환의 증상이 있으면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했을 때 치료 효과를 보이면 진단한다. 약물은 치료용이지만 진단 목적으로도 사용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위내시경으로 식도 점막 손상을 확인해도 환자의 절반 이상이 식도 점막 소견이 없기 때문이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앓은 사람은 식도 조영술이나 *식도 운동검사, *엔도플립, 24시간 *산도(PH) 검사 같은 정밀 검사를 해야 한다.

 

 

*식도 운동검사: 카테터를 위까지 넣었다가 빼면서 식도 운동 정도를 살피는 검사

*엔도플립: 식도 하부 압력을 살피는 검사

*산도(PH) 검사: 코를 통해 얇은 관을 위까지 넣어 위와 식도 부위의 산도 변화를 살피는 검사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 분비 억제제와 함께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요하다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는 주로 위산분비 억제제를 일정 기간 복용한다. 위산 분비 억제제 중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양성자펌프억제제(PPI)다. 이 약은 먹으면 약효가 잘 나타난다. 약에 의존하는 사람이 많지만 약을 중지하거나 감량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생활 습관 교정이 동반돼야 한다.

 

위식도 역류질환에 쓰이는 위산 분비 억제제인 PPI 제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장기간 사용 시에는 골다공증, 골절, 위장관 감염, 치매, 관상동맥질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또한 장기간 사용 시에는 가장 낮은 유효 용량으로 투여해야 한다.

 

 

 

 

위식도 역류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과 생활 습관을 통한 치료법

 

지방이 많은 음식, 알코올, 커피 등은 위식도 역류질환을 악화시킨다

위식도 역류질환 개선을 위해서는 가슴쓰림, 산 역류 등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회피하고, 하부 식도로 위산 노출을 유발하는 식습관을 고쳐야 한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초콜릿, 박하, 술, 감귤류 과일, 토마토, 알코올, 흡연 등은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므로 피한다. 알코올, 후추, 커피 등도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들은 감자 고구마 등 저지방 탄수화물 섭취가 권고된다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들은 살코기, 흰 살 생선, 조개류, 저지방 우유 등 저지방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거나 밥, 식빵, 국수, 감자, 고구마 등의 저지방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할 것이 권고된다.

 

 

 

 

위식도 역류질환자는 식사 후 3시간 이후에 수면하는 것이 좋다

늦은 저녁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은 식도의 운동을 방해하고 위 배출을 지연시킨다. 미국 소화기학회 지침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자는 식사 후 3시간 이내에 수면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복부비만인 경우 위산 역류가 심해진다.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은 위식도 역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밖에 높은 베개 사용하기, 왼쪽으로 눕기, 복압을 증가시키는 운동 피하기, 스트레스를 낮추는 생활 습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헬스조선 이금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