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말 술자리 대비! 건강한 음주법과 주의사항 및 숙취 해소법

다사다난했던 2021년, 올해도 어느덧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쌓아둔 회포를 풀고자 송년회, 망년회 등 연말 술자리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늘어난 술자리만큼 연말에는 역류성 식도염, 알코올성 위염 등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즐겁게 시작한 연말 술자리를 병원 신세로 마무리하면 안 되겠죠? 오늘은 연말 술자리를 위한 건강한 음주법과 주의사항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연말을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연말 술자리 음주법

 

건강한 연말 술자리를 위해서는 적정 음주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적정 음주량 숙지하기

술은 몸에 해롭지 않게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주 1회 이하의 술자리, 남성은 40g, 여성은 20g 이하의 알코올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술로 환산하면 남자는 일주일에 맥주 4잔 정도, 여자는 맥주 2잔 정도이지만, 개인마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다르므로 개인의 적정 음주량을 숙지하여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에는 건강한 안주와 함께!

2. 건강한 안주와 함께 즐기기

너무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은 알코올 분해로 바쁜 우리 위와 간에 더 큰 자극을 줍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게 연말 술자리를 즐기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치즈 두부 고기 등의 안주나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류의 술안주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폭탄주는 폭음을 유발하여 건강을 위협합니다.

3. 한 종류의 술 마시기

두 가지 이상의 술 혹은 음료가 섞인 술을 마시는 것은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흔히 ‘폭탄주’라 불리는 이 방식은 우리 몸의 알코올 흡수 속도를 높여 폭음을 유발합니다.

 

또한 알코올 농도가 높아 몸을 빨리 취하게 하며, 다음날 심한 숙취를 동반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종류의 술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술자리에서 필수로 지켜야 할 주의사항

 

빈속에 마시는 술은 피로와 어지럼증을 유발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1. 빈속에 마시지 않기

공복에 술을 마시면 위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며, 피로와 어지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과 함께 섭취하여야 합니다.

 

 

 

담배는 술에 더 빨리 취하게 하므로 연말 술자리에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 자제하기

니코틴은 알코올에 잘 용해되어 술에 더 빨리 취하게 합니다.

 

또한 담배 속 각종 유해 물질이 알코올로 인해 저항력이 감소한 몸을 공격하여 구강암, 식도암 발병 위험을 높임으로 술자리에서의 담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에도 2~3일 정도의 휴식은 반드시 취해야 합니다.

3. 간에 휴식 부여하기

매일 술을 마시면 몸에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분해되지 않아 간 조직을 자극하거나 지방분을 쌓이게 해 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일지라도, 2~3일 정도의 휴식은 반드시 취해야 합니다.

 

 

 

 

연말 술자리, 과음 후 숙취 해소가 필요하다면?

 

숙취가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혹시 연말 술자리에서 과음하여 숙취가 있다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꿀물이나 과일주스 등 수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 오이 등을 섭취하는 것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보건복지부 블로그, 원자력안전위원회 블로그, 경기도의회 블로그, 건강관리협회전북지부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