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의사가 말하는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방법과 예방

  균형잡힌 식사는 체중조절 및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체중조절은 특히 과체중의
  관절염환자에게 중요한데, 이는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통증 및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모든 비타
  민 및 미네랄을 공급해주며 관절염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 몸의 어느 관절에나 올 수 있지만 특히 체중 부하와 압박력을 받는 척추나 엉덩이 관절, 무릎 관절 그리고 엄지발가락 관절에 많이 오게 됩니다. 일차적으로 관절의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고 더 진행이 되면 연골 밑의 뼈가 단단해지는 변형이 생겨 간단한 엑스선 검사로도 확진이 가능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45세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65세가 되면 모든 사람이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50% 이상이 엑스선 검사상 어느 정도 관절염 증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확률이 3배 정도 더 높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치료를 병행하여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 질환에 대한 교육
      2. 체중조절
      3.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기 위한 주사요법과 물리치료
      4. 관절을 강화하고 움직여주기 위한 운동요법
      5. 건강에 좋고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
      6. 통증경감 및 염증 완화를 위한 약물 투여

 

균형잡힌 식사는 체중조절 및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체중조절은 특히 과체중의 관절염환자에게 중요한데, 이는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통증 및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모든 미타민 및 미네랄을 공급해 주며 관절염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비타민C 및 D가 풍부한 식사는 관절염 질환의 진행을 늦추어 주는 데 도움을 주며, 관절 특히 무릎관절의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이요법은 신선한 야채와 과일, 그리고 저지방 저염식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관절염이 있는 관절은 운동요법으로 따뜻한 물 속에서 걷거나 관절운동, 근력 강화운동을 하는 풀(pool)치료법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요법으로 온열치료, 마사지 및 사이벡스 운동요법을 하여 근력을 강화시키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며, 심한 동통을 호소하는 관절에는 스테로이드 제재를 관절 내에 주입하면 증세의 호전이 수주 혹은 수개월 지속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해서 국소적인 치료를 하면 그 효과가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치료밖에 안 되므로 전 신체의 컨디션을 향상시키는 입체적인 재활치료를 권하고 싶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각 병원에서 운영하는 <요통 학교>, <관절염 교실> 등의 전문 무료강좌를 잘 활용하면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정빈/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