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행복해지려면 강점을 키워라!! 그럼 당신의 강점은?

 

 

 

 

 

  인간의 긍정적 특성,  미덕(virtue)과 강점(strength)

 

 그 동안 정신장애를 비롯해 편견, 복종, 불안과 우울 등 인간의 부정적 측면을 연구했던 심리학자들이 관점을 바꿔서 행복과 감사를 비롯해 긍정적 측면을 연구하려고 했을 때 한 가지 문제에 부딪혔다. 그것은 바로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도대체 인간의 긍정적 특성이란 어떤 것들이란 말인가?
 

 인류의 지식과 경험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축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기준이 필요하다.

 일례로 정신장애 분야에서는 DSM(정신장애의 진단과 통계 편람)이 기준이 된다. DSM은 정신장애를 다루는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들에게 연구와 치료의 중심이다.

 

 인간의 긍정성도 그렇다. 제대로 된 연구를 하기 위해, 그리고 이에 근거해 사람들에게 실제로 도움될 만한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하나의 기준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긍정심리학자들은 오랜 연구를 통해 전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미덕(virtue)과 강점(strength)을 발견하기로 결정했다.


 미덕은 말 그대로 아름다운 덕으로, 권장되고 장려되는 가치를 말한다. 그러나 미덕이란 상당히 추상적이어서 개인에게 적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긍정심리학자들은 미덕이 개인에게는 강점으로 나타난다는 가정을 세웠다.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강점과 미덕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세계 도처에서 여러 방법과 경로를 통해 상당한 자료를 수집했다.

 

그리고 이 자료를 분석해서 모든 문화권에서 고르게 나타나는 6가지의 미덕과 각 미덕에 해당하는 강점 24가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지혜와 지식 : 호기심, 학구열, 판단력, 창의성, 사회적 지능, 지혜
  ▶ 용기 : 용감, 끈기, 정직
  ▶ 사랑과 인간애 : 친절, 사랑
  ▶ 정의감 : 시민 정신, 공정성, 리더십
  ▶ 절제력 : 자기통제, 신중성, 겸손
  ▶ 영성과 초월성 : 감상력, 감사, 희망, 영성, 용서, 유머, 열정 

 

 

 

 

  24가지의 강점중 당신에게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다음을 읽으면서 당신에게 있는 강점을 확인해 보자. 긍정심리학자들은 사람에게는 누구나 서너 가지 이상의 강점을 갖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계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강점은 재능과 다르다.

  도덕적 판단이 포함되지 않는 재능은 보통 타고나는 것으로 계발하기 어렵다. 그러나 도덕적 판단과 실천을 의미하는 강점은 의지와 선택의 문제이다. 당신은 얼마든지 주변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지속할수록 당신은 주변 사람들보다 더욱 친절이라는 강점을 가지게 될 수 있다.

 

 강점은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우연하게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었다고 해서 친절이 강점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것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완전히 몸이 배도록 해야 강점이다.

 

 또 다른 강점의 특징은 그 자체로 가치있다는 것이다.

 다른 목적을 위해서 친절을 베푼다면 그것은 진정한 자신의 강점이라고 할 수 없다. 사기꾼도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얼마든지 친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복을 위해 자신의 강점을 사용하고 계발하라...

 

 긍정심리학자들은 강점을 잘 활용하고 실천할수록, 그리고 자신에게 없는 강점을 계발하려고 할수록 행복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긍정 정서가 더 풍부해 진다고 한다.

 마치 종교인의 주장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인간의 행복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강점을 자신의 삶의 곳곳에 적용하도록 노력해 보라. 그러면 행복해 질 것이다!”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강점을 알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강점 검사를 직접 받아보는 것이다. 긍정심리학자들은 누구든지 자신의 강점을 알아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아무런 비용도 받지 않고 간단한 등록만 하면 강점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주소 :  http://www.viame.org/www/ 

 (참고로 등록을 하고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글로 된 검사지를 볼 수 있고,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음)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어렵다면 24가지 강점의 내용을 읽어보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 심사숙고해 보는 것도 좋다.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행복을 위해 사용하고 계발하라!

 

 

 

  지혜와 지식

 

 ■ 호기심 : 모든 것에 대해서 호기심이 있다. 언제나 질문을 하고 모든 주제와 화제에 매혹된다. 탐험하고 발견하는 것을 좋아한다.
 ■ 학구열 : 수업에서든 독자적으로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학교, 독서, 박물관 등 배움의 기회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아해왔다.
 ■ 판단력 : 충분히 생각하고 모든 측면에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급하게 결론들을 내리지 않으며 오직 확실한 증거에 따라서 결정을 내린다. 
 ■ 창의성 :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좋은 방법이 가능한데도 관습적인 방식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에 결코 만족하지 못한다.
 ■ 사회적 지능 : 다른 사람들의 동기와 감정을 알아차린다. 각기 다른 사회적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알며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을 알고 있다.
 ■ 지혜 :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지 않을지라도 친구들은 당신이 지혜롭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당신에게 조언을 구한다. 타인과 자신에게 의미있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용기

 

 ■ 용감 : 위협, 도전, 난관, 고통 때문에 위축되지 않는다. 반대가 있더라도 무엇이 옳은 지 분명하게 말한다.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 끈기 : 시작한 일을 끝마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시기적절하게 완수한다. 일을 할 때 주의가 분산되지 않으며 과제들을 완수하는 데서 만족감을 얻는다.
 ■ 정직 : 정직한 사람으로서 진실을 말할 뿐만 아니라 진실 되고 진솔한 방식으로 삶을 살아간다. 견실하며 가식적이지 않다.

 

 

  사랑과 인간애

 

 ■ 친절 : 타인에게 친절하고 관대하며 아무리 바빠도 부탁을 들어준다. 심지어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도 좋은 일을 하는 것을 즐긴다.
 ■ 사랑 : 서로 나누고 보살피는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들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당신이 가장 친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역시 당신과 가장 친하다고 느낀다.

 

 

  정의감

 

 ■ 시민 정신 : 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우수하다. 충성스럽고 헌신적인 조원이며 언제나 자기 몫을 해내고 집단의 성공을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 공정성 : 모든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하는 것은 변치 않는 원칙들 중의 하나다. 사적인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결정을 흐리지 않도록 한다. 모두에게 기회를 준다.
 ■ 리더십 : 집단이 과제를 완수하도록 고무시키고 모든 사람이 소속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집단 내에서 조화를 이루어낸다. 활동들을 조직화하고 제대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한다.

 

 

  절제력

 

 ■ 자기통제 : 느낌과 행동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자제력이 있는 사람이다. 식욕과 감정을 통제한다. 
 ■ 신중성 : 조심스러운 사람으로 언제나 신중하게 선택한다. 나중에 후회할 만한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겸손 : 주목을 끌고 싶어 하기보다는 업적 자체가 말해주는 것을 더 좋아한다. 스스로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타인은 당신의 겸손함을 알아보고 가치있게 여긴다.

 

 

  영성과 초월성

 

 ■ 감상력 : 자연에서부터 예술, 수학, 과학, 일상의 경험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아름다움, 수월성, 뛰어난 수행을 인식하고 감상한다. 
 ■ 감사 : 좋은 일들을 알아차리며 결코 그것들을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친구들과 가족은 당신이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 희망 : 미래에서 최상의 것을 기대하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미래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영성 : 우주의 더 높은 목적과 의미에 대한 강하고 일관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  더 큰 계획안에서 어디에 속하는지를 알고 있다. 신념이 행동을 만든다.
 ■ 용서 :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을 용서한다. 언제나 사람들에게 두번째 기회를 준다. 당신의 신조는 복수가 아니라 자비다.
 ■ 유머 : 웃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한다. 타인을 미소짓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상황의 밝은 면을 보려고 노력한다.
 ■ 열정 : 무엇을 하든 상관없이 신명과 활기를 가지고 다가간다. 어떤 것이든 어중간하게 하거나 건성으로 하는 법이 없다. 당신에게 삶은 모험이다.

 

 

누다심 / 심리학 칼럼니스트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