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파김치' 됐다면, '파'를 먹어라!!


  

 요즘 파(대파) 가격이 지난해보다 60% 가까이 떨어져 파 재배 농가들이 울상이다.

  웰빙 식품이자 제철을 맞은 파를 즐겨 먹으면 파 재배 농민들의 시름도 덜어주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가 아닐까?

 

 

 

 

  파김치가 됐다면 '파'를 먹어라

 

 파와 관련해 가장 먼저 연상되는 말은 ‘파김치 됐다’는 표현이다.

 추위ㆍ경제난에 지친 요즘 직장인들이 흔히 듣는 말인데 파 입장에서 보면 억울하기 짝이 없다.  원래 싱싱한 파는 다듬어 놓아도 뻣뻣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금에 절여 김치로 담가 놓으면 숨이 죽어서 축 늘어진다.  ‘소금 세례’를 맞고도 원기 왕성한 채소는 없다.  

 

 파는 양파ㆍ마늘 못지않게 건강에 이로운 채소다.

 결혼식장에서 듣는 “검은머리 파뿌리 되도록 살아라”라는 덕담은 부부가 흰머리(파뿌리 색깔, 노인)가 될 때까지 화목하고 건강하게 살라는 기원이 담겨 있다.

 

 

 

 

  감기에는 파뿌리, 매운맛은 배탈에 좋아

 

 ‘만병의 근원’이라는 감기에 파 뿌리가 효과적이라는 것만 봐도 파가 얼마나 건강에 유익한 채소인지 짐작할 수 있다.

 감기 초기에 으슬으슬 몸이 춥거나 열이 날 때 파를 먹으면 증세가 가벼워진다.

 깨끗하게 씻어 말린 파 뿌리에 대추ㆍ계피를 한 조각씩 넣고 함께 끓인 뒤 꿀을 넣어 마시는 파 뿌리차도 권할 만하다.

 

 파의 매운 맛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돕는다.

 밥맛이 없고 나른할 때 파를 먹으면 식욕이 되살아나는 것은 이래서다.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중국인이 심장병ㆍ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잘 걸리지 않는 것은 파와 양파 덕분이라는 주장도  있다.

 

 배탈ㆍ설사가 잦은 사람에겐 대파죽을 추천하고 싶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파를 볶는다 →  밥을 넣고 은근하게 끓인다 →  계란을 풀어 섞어준다 → 소금으로 간을 한다

 
이 네 단계면 대파죽 완성이다.

 

※ 대파죽에 대한 모악산님 의견(http://blog.daum.net/liji79)

    배가차고 기능이 약하여 생긴 배탈설사에는 파뿌리로 효과를 볼수 있지만, 염증성 장염, 식중독 증세에 치료제가 될수 없습니다.   만약 염증성 장염, 식중독 증세가 있는 환자가 별다른 치료없이 파죽만으로 해결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통등에 통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를 통해 원인을 확인하시길 권유합니다.

 

 

 

  불가에서는 오신채(五辛采)중 하나로도 꼽혀

 

 민간에선 술을 마신 뒤 위(胃)가 쓰리다고 호소하는 사람에게 대파계란탕을 올렸다.

 데친 파와 함께 삶아서 찢어놓은 양지머리 고기ㆍ콩나물을 다시마 우린 물에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고 계란을 풀어낸 음식이다.

 

 불가(佛家)에서는 오신채(五辛菜)의 하나로 꼽는다.

 오신채란 먹으면 음욕(淫慾)을 일으키고 화를 내게 하여 승려의 수행을 방해한다는  마늘ㆍ파ㆍ부추ㆍ달래 등 다섯 가지 식품을 가리킨다.

 또 우리 선조들은 봄의 미각을 북돋는 식품으로 여겨 파를 산갓ㆍ당귀싹ㆍ미나리싹ㆍ무와 더불어 입춘오신반(立春五辛盤)에 포함시켰다고 한다.

 

 

 

 

  파의 웰빙성분은 '황화아릴'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의 웰빙 성분은 자극적인 냄새 성분인 황화아릴이다.

 마늘에도 함유된 황화아릴은 파를 잘랐을 때 미끈거리는 부분에 풍부하다.

 

 황화아릴은 에너지 생성을 돕는 비타민 B1을 활성화한다.

 파와 돼지고기를 ‘환상의 커플’이라고 부르는 것은 파에 황화아릴, 돼지고기에 비타민 B1이 풍부해서다.

 

 황화아릴은 또 진정 효과도 있다.

 신경이 예민해 쉽게 흥분하거나 일시적인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파를 차로 끓여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한방에선 잠이 잘 못 자서 고민이라는 사람에게 대추와 파의 흰 대를 1 대 1 비율로 섞어 달인 대추총백차를 물을 잠들기 전에 마시라고 권장한다. 총백은 파 뿌리를 가리킨다. 파를 썰어 직접 냄새를 맡거나 파를 넣고 끓인 물을 증기로 쐬어도 유효하다.

 

 황화아릴은 살균효과도 있어 식중독균 등 유해세균을 죽인다. 고기ㆍ생선의 누린내ㆍ비린내 등을 없애주기도 한다.

 중국의 유교 경전인 ‘예기’(禮記)에는 “고기를 먹을 때 봄에는 파와 함께, 가을에는 갓과 더불어 먹는다”는 대목이 나온다.

 생선회ㆍ생선찌개 등에 파를 곁들이는 것은 파가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기 때문이다.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품 '파', 쌀 때 사둬라

 

 파의 영양상 강점은 비타민 C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대파 100g당 비타민 C 함량이 21㎎으로 양파(8㎎)보다 훨씬 많다. 다만 파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열에 약하므로 완전히 익히기 보다는 생으로 요리하거나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비타민 C를 더 많이 섭취하는 요령이다.

 

 ‘파전국협의회’는 파 가격이 형편없이 떨어진 요즘 국산 대파를 싼 맛에 사 두라고 권한다.  파 생산 농민들의 희망이 담겨 있지만 일리도 있다. 

 파는 얼려 두고 먹을 수 있는 등 보관이 쉬워서다.  뿌리 쪽에 물을 살짝 뿌린 뒤 신문지로 둘둘 말아두면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잘라낸 뿌리를 화분에 옮기면 금방 뿌리를 내리므로 키우는 재미도 상당하다. 

 

 

 

글 / 박태균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 tkpark@joongang.co.kr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