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행복한 100세를 위한 '최고의 투자법'은?!


 

  한 달 지출을 점검해 보자. 주로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파악해 보자. 어느 영역에 지출이 많은가?  의류 구입인가, 대출

 이자와 원금을 갚는 것인가, 아니면 식재료 구입이나 외식비인가, 아니면 온갖 종류의 보험과 금융투자인가?

  현대인들에게 지출 내역이란 바로 자신의 삶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를 보여주는 이정표 같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TV나 신문에서 보험회사들의 광고를 보면 어렵지 않게 ‘100세 시대’라는 말을 찾아볼 수 있다.  정말 100세 시대인가?

 

 2010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세계보건통계 2010’에 따르면, 2008년 출생아를 기준으로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평균 80세(남자 76세, 여자 83세)였다.  2008년 태어난 아이가 평균 80세를 산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100세 시대라는 표현은 좀 성급하지 않나 싶지만, 평균은 극단값에 민감하게 움직인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생후 10년 안에 다양한 이유로 사망하는 어린 아이들은 평균을 큰 폭으로 떨어뜨린다.  게다가 온갖 사고와 질병으로 젊은 나이에 목숨을 잃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결국 평균 80세라면 그 이상을 훌쩍 넘기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의미다.

 

 주위를 둘러보라. 지금 우리 주변에도 건강하게 노년을 맞이하는 어른들이 얼마나 많은지! 
 하지만 100세 시대라는 말이 반갑기만 한 것은 아니다. 건강과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나이 먹는 일처럼 서러운 일도 없다고들 하지 않는가. 노인 자살률이 급증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당신은 100세 시대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는가? 어떤 지출을 많이 하고 있는가?

 

 

 

 

 행복한 100세를 위한 지출

 

 어떤 이들은 노후를 위해 열심히 연금을 붓는다.

 연금이라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직장에서 붓는 연금이나 국민연금 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연양한 연금형 금융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어디 이뿐인가?  심지어 연금으로 받는 복권도 나왔는데,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고 한다.

 

 또 다른 이들은 건강을 준비한다.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이라면 가리지 않는다. 몸이 아픈 사람들은 용하다고 소문한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먼 길도 마다 않는다. 또한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 밤낮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은 오죽 많은가?

 

        이렇게 경제적 측면이나 몸의 건강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건강하고 행복한 마음을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사실 노인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 중의 하나가 치매다.  치매는 뇌 기능의 문제이지만, 동시에 마음의 문제이기도 하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정신활동과 열린 마음과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의 준비는 치매 예방만이 아니다. 

 치매에 걸리지 않아도 인생이 즐겁거나 행복하지 않으면 장수가 축복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마음에 투자하라

 

 굳이 100세 시대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마음 건강은 중요하다. 

 제 아무리 몸이 건강하고 돈이 많아도 즐겁고 행복하지 못하다면 무슨 소용이랴!  

 몸의 건강과 여유 있는 경제력이 정말 쓸모 있기 위해서는 즐겁고 행복한 마음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투자해야 한다!!!   마음을 위한 투자는 그 어떤 투자보다 가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마음에 투자할 수 있을까?  마음을 위한 몇 가지 투자 방법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  도서 구입 : 마음을 풍성하게 해 주는 책
 ■  자원봉사 : 지역의 사회복지관이나 종교 단체, 온라인 동호회 등 
 ■  평생 교육 : 주민센터, 대형 마트, 백화점의 문화센터나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
 ■  기부와 후원 : 가능하면 돈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할 수 있는
 ■  취미 활동 :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교류

 

 

 이 외에도 얼마든지 다양한 방식으로 마음에 투자할 수 있다.

 특히 필요할 때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 같은 마음의 전문가를 상담을 받는 것도 좋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오해와 편견 때문에 상담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지만, 정말 마음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라면 시도해 볼만하다.

 

 100세 시대. 당신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이제 마음에 투자하라.

 

 


누다심 / 심리학 칼럼니스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