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의사가 말하는 '우리 아기'에게 가장 치명적인 것은?


  영유아들에게는 신종 플루보다 더 무서운 감기 바이러스가 있다. 바로 RS 바이러스이다. RS 바이
  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라고도 불리며 영유아에게 폐렴
  과 모세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된다.

 

 

 

독감 (인플루엔자) 보다 사망률 높은 RS바이러스
타미플루 복용해도 효과 미미

RS바이러스는 10월에서 다음해 3월 사이에 주로 활동하는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고 위험한 호흡기 바이러스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1세 이하 영유아 등에게는 독감(인플루엔자)바이러스보다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주대학병원 소아과 박문성 교수팀이 2007년~2008년 10월에서 12월 사이에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1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RS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양성 반응을 보인 환아가 같은 기간 동안 2007년에는 9명에 불과했으나 2008년에는 24명으로 약 2.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박 교수는“신종플루 때문에 RS 바이러스 환자들이 제대로 파악이 안 되고 있지만 이 시기엔 RS 바이러스 환자들이 상당수 있다”면서“RS 바이러스의 경우엔 타미플루를 복용해도 효과가 없기 때문에진단 시 감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RS 바이러스는 주로 기습적으로 자주 찾아오는 강한 한파와 건조한 대기가 주요 원인이 된다. 대개 RS 바이러스는 2세 이하의 영유아 95% 이상이 최소 1회 이상 감염되고, 3개월 이하 신생아가 걸리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의 77%를 차지할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어머니로부터 받은 항체가 고농도로 있으면 어느 정도 예방 효과가 있어서, 생후 4~6주내에는 조산아 외에는 심한 감염증은 흔하지 않다. 각 유행기간마다 재감염이 10~20% 정도 되며, 유치원같이 노출 위험이 큰 곳에 있는 소아는 초 감염은 거의 100%, 재감염은 60~80%에서 일어난다.또한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어린이집 등 집단 활동이나 생활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다. 보통은 일주일에서 15일 이내에 회복이 되지만, 미숙아, 선천성 심질환, 만성폐질환을 갖고 있는 환아는 위험군에 속해 증상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이른둥이(미숙아, 37주 미만), 폐에 문제(기관지폐이형성증)가 있는 경우,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영∙유아의 경우 등은 고위험군이어서 RS 바이러스의 감염 시 입원 및 사망위험이 높다.


감염이 되면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왔다가 다시 재감염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신종플루와의 차이점


그렇다면 요즘 한풀 꺾이고 있는 신종플루와는 어떤 점이 다를까? 신종플루 감염은 37.8℃ 이상의 발열,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주를 이루며 사람에 따라 오심, 무력감, 구토, 설사, 근육통, 관절통,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즉 신종플루의 경우엔 호흡기 외의 증상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잠복기는 2~7일이며 비말을 통해 감염된다. 또 전 연령층에서 감염이 되지만 고령층보다는 젊은 연령층에서 주로 감염된다. 감염자의 60%가 18세 이하이며 남녀간의 발생비는 차이가 없다.

한편 RS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잠복기가 약 4일이며 큰 비말을 통해 감염된다. 환자는 주로 2세 미만이며 특히 1세 이전이 가장 많고 남아가 여아보다 많이 걸린다. 주된 증상은 호흡기 증상이며 호흡기 외의 증상은 많지 않다.

초기 증상은 재채기, 콧물, 발열 등 일반 감기와 비슷하지만 호흡이 곤란하거나 기침이 심하고, 심하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거나 잠을 잘 못자는 경우도 있다. RS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이 인플루엔자에 의한 사망률의 10배에 달한다는 연구도 있다.



개인위생 철저히 하기

고위험군 측면에서 보면 신종플루는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선천성 심장질환, 천식, 신증후군 만성간질환, 당뇨, 기타 면역저하자, 임신부, 59개월 이하 소아와 65세 이상의 노인이지만, RS바이러스는 어린조산아, 신경근육계질환, 호흡기, 심혈관계질환, 면역저하자,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자 등이며 어머니의 임신력과 분만력, 기타 가족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신종플루에 감염된 환자는 타미플루나 리렌자 등의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지만 RS바이러스는 현재까지 적당한 항바이러스제가 없으며 단지 심한 환자에서 면역글로불린이나 단클론항체 등 항체 주사를 맞기도 한다.

두 가지 바이러스 모두 손을 깨끗이 씻고 개인위생에 주의하는 것은 같다. 신종플루는 감염원이 되는 사람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감염 여부에 주의하고 외부인과의 접촉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RS 바이러스는 감염원이 되는 사람을 밝히기 어렵고 성인은 바이러스를 보유하여도 증상이 없으므로 가족들이 함께 쓰는 가족용품을 청결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Tip  RS바이러스 예방법

  ▶ 아기를 만지기 전에 손을 반드시 깨끗하게 씻는다.

  ▶ 감기에 걸린 사람은 아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 사람이 많은 곳에 아기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탁한다.

  ▶ 아기 주변에서 흡연하지 않도록 한다.

  ▶ 아기의 놀이공간을 자주 청소해 준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