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도/제도 바로알기

알기 쉬운 건강보험

 

 

 

 

 

 

 

 

 

Q. 건강검진비용도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공단의 건강검진과 관련한 본인부담 건강검진비용 및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건강진단비용도 연마렁산시 공제대상 의료비에 포함되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입원중인 저소득층 환자인 경우 재난적의료비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 공단의 건강검진과 암.심장.뇌혈관 및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입원중인 저소득층 환자(보호자)가 신청서 등 서류를 갖춰 공단 지사에 신청하시면 소득 등을 고려해서 선정하게 됩니다. 문의 1577-1000

 

Q. 건강보험료 고액.상습체납자 인적사항 공개 기준은 무엇인가요?

A. 2년이 지난 체납액이 1000만원 이상이면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이름.법인명.나이.주소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Q. 장기요양인정 신청은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A. 장기요양인정 신청은 거주지 인근의 국민건강보험 지사에 신청하시면 되고 신청방법은 지사에 직접 방문, 우편(팩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Q. 올 10월 부터 시행된 초음파검사 건강보험 급여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암.심장.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자로 산정특례 등록기간 중이면 진단용 초음파검사가 급여 대상이 됩니다. 질환별 급여범위와 검사 횟수는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Q.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를 통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만성질환인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동네 의원에서 지속적으로 치료 및 관리를 받을 경우 진찰료 본인부담금을 20~30% 경감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Q. 임산부를 위한 고운맘카드로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고운맘카드란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의 본인부담금 지불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으로 임신 1회당 50만원(다태아 70만원)을 양.한방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 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