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건강취미학개론 와인편 2화 -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와인 상식

  

 

 

 

 

 

<< 와인이란? >>

 

넓은 의미에서의 와인은 과실을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 함유 음료를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선한 포도를 원료로 한 포도주를 말합니다. 

 

- 와인의 어원은 라틴어의 '비넘'(Vinum)으로 '포도나무'로부터 만든 술이라는 의미로 포도주를 일컫는 말이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와인을 뜻하는 말로는 이태리의 비노(Vino), 독일의 바인(wine), 프랑스의 뱅(Vin), 미국과 영국의 와인(Wine) 등 와인의 성분은 수분 85%, 알코올 9-13% 정도이고 나머지는 당분, 비타민, 유기산, 각종 미네랄, 폴리페놀(페놀 물질이 여러 개 결합된 것, 동맥경화 예방에 효능이 있는 카테킨 등) 등 건강 성분이 가득합니다.

 

 

<< 와인의 역사 >>

 

성서에는 모두 165번에 걸쳐서 와인이 인용,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의 파라오들이 이미 와인을 양조 와인을 '신의 축복'이라 말하는 그리스는 기원전 600년경 페니키아인들에 의해 포도와 와인을 전해 받아 와인을 생산한 최초의 유럽 국가이며 이를 로마에 전파, 로마 제국 시대에 유럽의 여러 지역으로 포도의 재배가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기원후 500~1,400년까지는 유럽이 세계 와인 생산지의 중심지였으며 교회의 미사나 성찬용으로 또 의약용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포도재배나 와인양조 기술이 엄청난 발전 19세기 이후 전 세계로 전파되어 오늘날 전세계 약 50개국의 850만 헥타르의 포도원에서 연간 250억 병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 와인의 제조과정 >>

 

와인의 제조과정은 포도를 수확하고 압착하여 발효 숙성의 과정을 거칩니다. 오크통에서 발효된 와인은 여과의 과정을 거쳐 병속에 들어갑니다. 숙성의 과정은 오크통에서 끝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병 속에서는 '숙성'이 아니라 '노화' 가 됩니다.

 

 

 

<< 색에 따른 와인의 종류 그리고 건강 >>

 

 

 

 

1. 레드 와인 : 피부미용, 항암효과. 심장병 예방 

 

적포도로 만들며 붉은색이 중요하므로 씨와 껍질을 그대로 함께 넣어 발효하므로 탄닌 성분까지 함께 추출되어 떫은맛이 나지만 이탄닌 성분이 피부진정작용과 살균작용에 좋아 피부미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일상온(섭씨 18도~20도)에서 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다는 폴리페놀이 함유 되어있고,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진 퀘르세티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 화이트 와인 : 소화촉진, 식중독 예방, 시력회복, 피부미용, 피로회복

 

잘 익은 청포도는  이용하여 만드는데, 탄닌 성분이 적어서 맛이 순하고 상큼하며 황금색입니다. 생선의 비린 맛을 약하게 하여 해산물과의 궁합이 좋고 8도 정도로 반드시 차게 해서 마셔야 제 맛이 납니다. 청포도는 구연산, 유기질이 풍부하여 피로에 지친 분들의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1, B6, C, E 군과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유지를 돕고 신체에 활력을 주는 영양소를 고루 갖고 있습니다. 또한 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신체의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로제 와인 : 성인병예방,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  

 

핑크색을 띠고 있는 로제 와인은 포도껍질을 같이 넣고 발효시켜 만듭니다. 로제 와인은 색깔로는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의 중간이라 하지만 맛으로 보면 오히려 화이트 와인에 가깝습니다. 알칼리성으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산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품종에 따른 와인 >>

 

1. 레드와인

 

 

 

2. 화이트 와인

 

 

 

<< 가장 손쉽게 와인을 고르는 법, 빈티지(Vintage) >>

 

[와인의 수확년도를 뜻함]

 

'빈티지(Vintage) 패션'의 빈티지는 낡은 패션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실 '빈티지'는 '숙성이 잘 된'

'오래된'이라는 뜻으로 포도주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 Q 그럼 빈티지가 오래된 와인이 비싸나요? >

 

와인은 오래된 것 보다, 포도가 풍작인 해에 생산된 와인을 '그레이트 빈티지'라고 해서 와인의 완성도가

훌륭합니다. 예를들어 프랑스 최대 와인 산지 보르도에서 2003년은 사망자가 나올 정도로 무더웠지만, 와인에

있어서는 좋은 날씨라 주력 포도인 '까베르네 소비뇽"이 드물게 대 풍작이었습니다. 따라서 2004년부터 진열되기

시작한 2003년산 보르도 와인은 값이 싼 것이라도 품질 높은 포도로 좋은 맛과 풍작인 관계로 가격이 유지되며

판매되기 때문에 와인에 있어서 빈티지를 알고 구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체로 고급 화이트와인은 2~5년, 레드와인은 5~10년 정도가 되었을 때 가장 원숙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와인은 우리가 흔히 가까이할 수 없는 상등품에 해당되고, 그 외 대부분의 와인은 1,2년 사이에 소비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50년, 100년 묵은 와인이 비싼 값에 팔리는 경우는 맛보다는 골동품으로서의 가치가 더 크기

때문이라고 봐야 하기에, 와인은 숙성 기간을 표시하지 않고 수확 연도(vintage)만 병에다 표시합니다.

즉, '와인은 숙성 기간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확한 햇수로 판단합니다.'

(양주 이야기, 2004.10.30, (주)살림출판사, 신의 물방울 1권, Tadashi Agi 참조)

 

 

< 와인 품종과 종류별 빈티지 구분표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

 

 

와인을 사실 때는 무조건 오래된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기후 변화가 심한 프랑스 와인 같은 경우는 와인이 맛있게

생산된 생산년도(빈티지)를 알고 구입하셔야 하고, 칠레 와인 같은 경우는 빈티지에 큰 영향 없이 어느 년도 와인을

사도 무난한 맛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 와인 라벨의 이해 >>

 

    사실 와인의 라벨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간단한 규칙만 아시면 '아~ 그랬구나!'하고 그동안 무심히 봐왔던 라벨이 다시

보이실 겁니다.  
 

 

 

[프랑스 와인의 등급]

 

와인의 등급은 아래와 같고, 라벨에 보면 6번째 줄에 등급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AOC(최고급), VDQS(고급),  Vins de Pays(중급), Vins de Table(보통)

 

 

<< 유명와인 >>

 

와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각 나라별로 유명한 와인들을 조금 짚어볼까 합니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자주 찾는 것들에는 이유가 있죠.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고 각 나라별 와인에 도전해 보세요. 

 

참고로 프랑스, 이태리 등의 구대륙 와인은 생산년도(빈티지)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기후가 일정한 호주, 미국, 칠레 등의 신대륙 와인에서는 상대적으로 빈티지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프랑스 보르도 와인의 경우 2003, 2005, 2010년의 빈티지가 품질이 좋고 특히 2009가 아주 우수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2007년 빈티지는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 와인의 선택 방법 >>

 

와인은 음식과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종류도 다양하기에 음식과의 조화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음식이 먼저 정해진 상황에서 와인을 선택할 경우에는 아래를 참고하시어 와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하는 요리에 따라 어떤 색어떤 국가의 어떤 지역의 와인을 고를지 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가격대를 정하시고 해당 범주의 와인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와인의 구매는 대형마트 (이마트, 롯데, 홈플러스) 등에서 특별히 마련된 와인코너에서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편하고 저렴하게 구하시는 방법입니다. 와인 코너의 직원에게 본인의 취향과 곁들일 음식을 말해주고. 본인에게 적절한 와인을 추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육류 요리의 경우]

 

색깔 : 레드 와인

국가 : 레드 와인으로 유명한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호주 

지역 : 해당 국가 와인 중에서 지역 결정 (예 : 보르도, 메독)

기타 : 회사 (꼬르디에, 쉬셀 등), 등급 (AOC 등), Vintage 결정

 

**고기라고 무조건 레드와인이 어울리는 것은 아니며, 튀긴 고기요리의 경우 약간 강하고 알코올 성분이 있는 레드 와인이 좋고, 송아지 고기나 닭고기 혹은 돼지고기처럼 살이 흰 육류는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의 상성이 좋습니다.

 

 

[생선 요리의 경우]   

 

색깔 : 화이트 와인   

국가 : 화이트 와인으로 유명한 독일, 오스트리아 등에서 결정   

지역 : 나라 중에서 지역 결정 (예 : 라인가우 지역 혹은 모젤)   

기타 : 회사 (모젤란트 등), 등급(리슬링 등), Vintage 결정

잘 익혀진 생선요리 : 가벼운 화이트 와인

구운 생선요리 : 알코올 좀 높고 2-3년 숙성된 화이트 와인       

생선으로 만든 스프 : 가벼운 레드 와인이나 로제 와인

 

 

[이외의 요리의 경우]

 

달걀요리나 오믈렛요리 : 차가운 화이트 와인

버섯류 : 도수가 조금 높은 레드 와인

식사 후 먹는 디저트 : 높은 알코올 도수에 약간은 단 와인

 

 

[ 와인과 한국 음식 ]

 

 갈비찜 : 탄닌 성분이 많고 풍미가 강한 와인

 안심구이 : 가벼운 레드 와인

 삼겹살 : 레드 와인이나 달지 않은 와인

 김치찌개 : 입안을 개운하게 만드는 알자스지방의 리슬링 포도로 만든 와인

 불고기 : 단맛이 있으므로 미디엄 바디드 와인

 구절판 : 다양한 맛이 나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개운한 맛의 와인으로 스파클링 와인

 

 ※ 와인과는 멀리 해야 할 음식은 식초, 겨자, 와사비, 고추 같은 자극성 음식

 

 

<< 와인보관 팁 >>

 

빛, 열, 진동은 와인을 망가뜨립니다. 빛은 모든 와인에 나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 두거나 적어도 직사광선을 쬐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와인을 보관하는 이상적인 온도는 15~17 로,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진동이 없고 습하지 않은 곳에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코르크 마개를 한 와인은 눕혀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는 코르크 마개를 적신 상태로 두기 위함이다. 그래야 코르크가 마르지 않고 촉촉이 젖어 외부의 공기가 병 속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시고 남은 와인은 어떻게 보관 ?  

와인을 마시다가 한 병을 다 마시지 못한 경우 와인 병의 윗부분에는 공기로  채워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코르크를 다시 막고 냉장고 속에 눕혀서 보관하더라도 병 안의 산소가 와인을 급격하게 산화시켜서 와인의 맛이 변할 뿐만 아니라 오래 두면 결국 식초가 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2~3일 안에 나머지를 마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라면 남은 와인을 요리에 조금씩 사용해 요리의 맛을 살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 와인 맛있게 마시기 팁 >>

 

와인을 맛있게 마시는 절대적인 온도는 없습니다. 자기가 맛있다고 느끼는 온도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것 입니다. 하지만 와인은 독특한 풍미를 갖고 있으므로 그것을 잘살려주는 온도에서 마시면 보다 좋은 와인의 맛을 느낄 수 있기에 와인의 종류에 따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화이트 와인] 

10 ~12 로 조금 차갑게 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 와인]  

차갑지 않게 실내 온도로 해서 마신다. (10 ~17 정도) 글라스에 따라 놓으면 와인의 온도는 매우 빨리 올라가기에, 와인을 마실 때는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와인 잔의 줄기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 와인은 얼음통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은 잔의 2/3정도만 따라서 마십니다. 

 

와인에 얼음을 넣어서는 안 됩니다. 와인 특유의 빛깔, 향기가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신라호텔 와인 초보자 교육자료 참조

신중광 씨 의견 참조

신의 물방울 부록 참조

 

와인에 관해 간단한 지식을 알았으니 이제는 실전에 돌입할 차례입니다. 와인을 직접 사서 마시기까지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