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오일풀링에서 바다수영까지 유명인 건강비법

    

 

 

 

 

< 화면출처 : SBS 매직아이 >

 

 

최근 가수 이효리가 자신이 MC를 맡은 TV프로그램에서 자신만의 건강비법 '오일풀링'을 공개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물성 기름을 20여 분간 입에 머금고 입안을 닦아내면서 입안의 독소를 빼내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얘기였다.

 

그는 이미 미국에서 수많은 유명인사들이 애용하는 유행이라고까지 소개했다. 방송 직후 각 언론사에서는 기다렸다는 듯이 오일풀링을 소개하기 시작했고 포털사이트 검색어 노출될 만큼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사실 건강비법은 서양과 동양 등 전 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은 방법이 있어왔고 또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

 

지만 우리들이 흔히 알고있는 건강비법은 사실 유명인들을 통해 언론에 노출되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미 많은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갖고 있고 또 전문가를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몰이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세계게 유명인들이 꼽고 있는 건강비법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영웅을 사랑의 노예로 만들다

 

천하의 영웅 카이사르와 안토니우스를 사랑의 노예로 만들어버린 인물이 있다. 세계적인 절세미인으로 알려진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녀는 자신의 미모를 유지하기 위해 갖가지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도 이미 유명하다.  그녀는 '그녀의 혀는 마치 각기 다른 음을 내는 여러 악기 같았다'는 철학자의 말처럼 클레오파트라는 자신의 미모와 총명한 머리를 이용해 권력자들을 휘어잡았다. 그 배경에는 동안을 유지하기 위한 맥주세안이 있었으며, 그녀는 또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아몬드와 식초를 먹었고 숙면을 취하기 위해 상추를 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는 또 피로를 풀기 위해 아열대 채소인 오크라를 즐겼고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꿀을 이용해 목욕을 즐겼다. 또 속을 다스리기 위해 선택한 무화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였다. 이 밖에도 그녀는 식탁에 바다의 우유인 굴이 오르지 않으면 결코 식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개혁개방 설계자의 장수 비법

 

중국 개혁개방의 총설계사인 덩샤오핑은 93세까지 장수했다. 그가 장수를 누린 비법 세가지는 산책, 체조, 수영이다. 그는 비가오건 눈이오건 바람이 불건 매일매일 산책을 했고 공직에 은퇴한 뒤에도 스스로 체조를 개발할 정도로 건강에 신경썼다. 또 그는 바다수영을 좋아했으며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은 기세(氣勢)가 있다"고까지 칭송했다. 그는 88세에 이르는 1992년까지 바다수영을 즐겼으며, 많게는 하루 8차례나 바다에 들어가 수영을 즐긴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동시에 지키기 위해 덩은 1952년 브리지 게임을 배운 이후 평생동안 즐겼으며, 카드 게임을 발전시킨 공로로 1993년 세계카드협회에서 영예금장증서를 받기도 했다.

 

 

 

기업·정치인 국내 명사들의 건강비법

 

이미 자신들의 영역에서 최고의 위치에 오른 명사들은 어떻게 건강을 지킬까? 모두 저마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노하우를 갖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는 점이 공통점이라면 공통점이겠다. 그들의 건강노하우를 요점만 간략히 정리하자면 삶의 태도 가벼운 운동, 그리고 규칙적인 식습관 등이다.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키고 샘표식품 박승복 회장은 식초 건강법으로 동아제약 강신호 회장은 운동과 소식으로 건강을 챙긴다. 또 코리아나 유상옥 회장은 쾌식, 쾌변, 쾌면 3가지를 건강키워드로 삼고 있으며, 광동제약 최수부 회장은 중용의 생활태도를 꼽는다. 삼상그룹 이건희 회장은 걷기와 엄격한 자기관리, LG그룹 구본무 회장은 밝은 마음과 규칙적인 생활(독서)로 건강을 유지한다.

 

이 밖에도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은 운(등산)과 금연, GS그룹 허창수 회장은 등산과 취미(사진찍기)를 꼽는다. 정치인으로는 고건 전 국무총리가 요가와 걷기, 테니스로 김문수 경기도 전 도지사가 등산, 배드민턴, 청국장으로 건강을 지키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등산, 태극권과 함께 긍정적인 생각을 꼽았고 이회창 전 국무총리는 명상과 스트레칭을 건강 노하우로 삼았다.

 

 

 

유명 연예인 건강비법 노하우는?

 

국내 많은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긴 마찬가지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건강지킴이 활동으로는 크게 자전거타기, 등산하기, 산책하기, 축구, 야구 동호회 활동 등으로 요약된다.

 

우선 세시봉으로도 유명한 가수 김세환은 국내 산악자전거를 들여온 1세대 답게 '김세환의 행복한 자전거'라는 책을 출간하며 자전거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 또 산울림의 리더였던 김창완 역시 산악자전거 마니아로 평소 방송국까지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코미디언 백남봉, 가수 이문세·김현철·전영록, 탤런트 손현주, 개그맨 박명수, 영화배우 류승범,  등이 모두 자전거를 즐겨타는 연예인들이다.

 

자전거 말고도 등산으로 건강을 지키는 연예인들도 많다. 대표적으로는 이문세가 자전거와 함께 산악활동에 열성적이다. 그는 연예인 산악동호회 '설레발마운틴클럽'의 회장으로 활동하며 히말라야에 원정을 다녀오기도 했다. 또 방송인 김제동 역시 자전거는 물론 가까운 산을 자주 찾는 등산 애호가다. 이 밖에도 탤런트 손병호, 가수 이효리 등이 등산의 매력에 푹 빠져있다.

 

전국노래자랑의 마스코트 MC 송해는 80세가 넘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건강을 챙기고 있고 가수 패티김은 수영과 요가로 탤런트 김용림은 콩과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뽀빠이 이상용은 웨이트트레이닝과 유산소운동을 가수 조용필은 음악과 공연에 대한 열정으로 건강을 지키는 독특한 방법을 갖고 있다.

 

탤런트 조한선, 엄기준, 이종석을 비롯해 가수 장우혁, 예성, 승리, 이기광, 동준 등 젊은 연예인들은 축구단으로 유재석, 정준하는 물론 이휘재, 배칠수 등 40대 연예인들은 야구단에서 건강과 친목을 다지고 있다.

 

글/ 김지환 자유기고가(전 청년의사 기자)
http://blog.naver.com/rosemarypa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