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응급을 요하는 두통?

    

 

 

 

 

 

두통은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 경험해 본 증상입니다. 감기에 걸려서 머리가 아프거나, 목과 어깨가 결리면서 머리가 아프거나, 머리를 다쳐서 아픈 경우도 있었을 겁니다. 또 체기가 있을 때에도 머리가 아픈 기억도 적지 않습니다. 두통은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의 치료로 또는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일부 두통은 증상이 반복되어 만성으로 진행되거나 통증의 정도가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좀 더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입니다. 90%이상이 일차성 두통으로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집성 두통과 같이 해당 원인 질환의 확인이 쉽지 않은 경우입니다. 나머지 10%정도에 해당하는 이차성 두통은 뚜렷이 확인되는 원인 질환이 있어서 그것의 한 가지 증상으로서 두통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이비인후과질환인 축농증에 의한 두통, 치통으로 인한 두통, 정신과 질환으로 인한 두통, 뇌신경에 의한 두통, 두 개내 감염 그리고 뇌출혈, 뇌종양 등으로 인한 두개골 내의 압력 상승과 같은 경우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두통은 거의 대부분 일차성 두통이며 이차성 두통의 경우에도 만성화된 경우 원인질환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와 관리를 한다면 심각한 손상이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10%중에서도 극소수인 약 0.01%에 해당하는 두통은 머릿속 뇌압상승이 원인이 되는 응급을 요하는 위험한 상황에 해당합니다. 뇌의 압력이 증가하는 두통은 구토, 오심, 의식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쉬운 예로 중풍(뇌출혈)과 같은 위급한 경우인데 이 때는 응급실의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뇌손상이 발생하면 신체기능에 장애가 남을 수 있는 후유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머리 전체의 통증이 점진적으로 더 심해진다.

     * 뇌압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더 심해진다.

     * 머리를 숙이거나 기침을 하는 경우 심해진다.

     * 기상시에 심하고 활동을 하면서 점차 줄어든다.

     * 병변이 악화되면서(뇌압이 증가) 두통, 구토, 오심, 의식장애, 무력감이 동반된다.

 

                                                                                                                            글 / 대전헤아림한의원 원장  왕경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