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나와 보내는 휴식시간, 안티-스트레스북

 

 

 

 

 

작년 한 해, 한동안 서점 베스트셀러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던 책이 있습니다. 바로 어른들의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보기에는 조금 낯선 장르인 ‘컬러링북’입니다. 어린아이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색칠놀이가 어른들의 세계에서 유행하게 된 것입니다. 대표적인 컬러링북인 이 책은 유명 드라마에 출연할 만큼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컬러링처럼 무언가 혼자서 몰두하는 단순한 작업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안티-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는 자신만의 여가 생활을 즐기는 ‘나홀로족’들이 증가하면서 혼자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이런 안티-스트레스 제품들이 다양하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디지털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우리의 아날로그적 감성 또한 자극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유행의 시작격이라고 할 수 있는 컬러링북뿐 아니라 안티-스트레스북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여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인기 있는 안티-스트레스북 중 하나는 바로 좋은 글귀나 작품들을 따라서 쓸 수 있는 필사책 혹은 라이팅북입니다. 캘리그라피를 따라 쓰는 것뿐 아니라 김유정 작가의 ‘봄봄’과 같은 명작들을 필사할 수 있는 책들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펜으로 하는 전문적인 핸드레터링인 캘리그라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 있어 필사는 보다 편한 마음으로 키보드에서 벗어나 손으로 글씨를 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컬러링북은 채색에 너무 많은 색이 필요하고 어렵게 느껴져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분들이라면 스크래치북을 소개해 드립니다. 스크래치북은 색을 직접 칠할 필요 없이 스크래치 도구로 검은 종이를 긁으면 그 속에 숨겨져 있던 멋진 그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안티-스트레스북 보다 단순한 방식으로 본인이 손재주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종이를 가지고 하는 안티-스트레스 제품도 많습니다. 3D 페이퍼토이는 과거 어린 아이용 종이접기 보다 세밀하고 복잡하게 구성되어 이를 따로 수집하는 키덜트족 역시 늘고 있습니다. 또한, 도안을 따로 찾아서 만들어야 했던 페이퍼커팅을 책으로 구성한 페이퍼커팅북이 최근 출간되기도 하였습니다. 저도 하고 있는 취미인 페이퍼커팅은 컬러링북과는 또 다른 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릴 때 이후 할 기회가 없었던 칼질, 가위질을 하면서 과거 미술 시간으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어떤 색을 칠해야 어울릴지 고민할 필요 없이 앞의 도안에만 집중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칼과 종이라는 간단한 도구만으로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페이퍼커팅이 가진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점과 점을 이으면 숨어 있던 그림이 드러나는 ‘점 잇기’, 캔버스 위에다 손쉽게 명화들을 그릴 수 있게 한 ‘피포페인팅’ 등도 있습니다. 이런 색칠하기와 같은 단순한 몰입 행위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작품 하나를 완성했을 때 성취감 역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안티-스트레스북 작업을 하면서 미처 완성하지 못하고 끝냈을 때 ‘난 역시 끈기가 없어’라고 자기 자책감에 빠지거나 SNS 속 다른 사람의 작품과 비교하며 실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잠시 내려두고 가벼운 마음으로 맘껏 해 보는 것이 안티-스트레스북이 진정한 휴식이 되는 바른 방법일 것입니다.

 

 

 

 

람들과 왁자지껄 떠들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바쁜 일상과 소음에 지친 분이라면 때로는 조용한 곳에서 자기 자신에게만 오롯이 시간을 써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모든 걱정을 잠깐 내려놓고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 눈앞의 작품에만 몰입하는 것 또한 가끔은 심신에게 좋은 휴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티-스트레스북으로 우리 안에 숨어 있던 예술가를 불러보세요, 완성한 후의 뿌듯함과 나만의 예술 작품을 만들어 가는 재미를 선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