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고객만족을 위하여, 국가공인 CS Leader






국민건강보험공단 민원현황에 따르면 작년 2015년 한해 전체 민원은 9,008만 건으로 전화, 방문, 인터넷 민원관리 등 공단은 대민서비스의 중심에 서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공단 직원으로서 가장 크게 느끼는 점은 고객 만족을 위하여 친절함을 갖추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며, 나아가 고객님들의 불편을 속 시원히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문성까지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민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진정한 고객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 겸손하고 근면함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공단 직원이 되기 위해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을 따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마침내 합격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공인 (제 2014-01호) 자격증의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기술자격 취득자와 동일한 우대를 받는 서비스 관련 민간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된 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할 수 있는 관련 직종으로 연령 제한이 없는 서비스업 상담 계열 직종과 전화상담 및 텔레마케팅 등이 있으며 서비스 매너가 필수인 기업 관리자들, 환자 접점이 많은 의료분야 종사자, 기획 및 마케팅 분야의 종사자분들이 자격 취득 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해당 자격증 취득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취업 시 가산점과 인사고과 반영이 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학생의 경우 경영학, 외식경영학, 호텔경영학, 마케팅 정보전공 등에서 학점으로도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전공과 관련되지 않은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응시자격 – 제한없음


* 응시료 – 70,000원


* 원서접수 – 온라인 접수만 가능, http://www.kie.or.kr/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 2016년 시험 일정



* 시험종목 - 총 3과목 CS개론 (30문항), CS전략론 (30문항), 고객관리 실무론 (30문항) 등 객관식 90문항/ 5지선다형/90분


* 합격기준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으로 단, 3과목 중 한과목이라도 점수 40점 미만이만이면 과락으로 불합격.


* 시험 내용



* 공부 방법
문제은행식 출제경향이 짙어 기출문제집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단원별로 정리된 3년 내의 최신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출제경향과 자주 나오는 내용들을 익혔습니다.


과목별로 수험생들이 느끼는 체감 난이도는 대체적으로 CS전략론 > CS개론 > 고객관리 실무론 순이라고 합니다. 저는 공부시간이 충분하지 못한 직장인이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쉬운 난이도인 고객 관리 실무론부터 공부하였고 결과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과목보다 난이도가 낮은 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얻어 합격기준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총 90문항을 90분 안에 풀어야 하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통해 충분한 시간 연습도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국민이 만족할 때까지 고객에게 최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변화된 공단, 국민의 공단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국 178개 지사에서 자체적으로 ‘고객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헌장을 몸소 실천한 직원을 선발하여 매달 간담회를 개최하고 고객헌장 실천사례의 전파로 공단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를 제고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내부적으로는 직원 개개인의 셀프 리더십에 기반을 둔 역동적인 CS문화 활성화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있답니다. 어디서든 고객 만족이 최우선시되고 있는 현황에서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들으며 막중한 책임감을 배우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친절은 이자까지 붙어 되돌아온다고 합니다.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와 함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친절 지기’가 되어 보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