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고칼로리 설음식의 환생, 남은 설음식 건강한 활용법





즐거운 설이 지나고 두꺼워진 뱃살한번 안 잡아 본 사람들이 있을까? 필자역시 배부르게 먹은 설 명절음식으로 살이 더 쪄서 고민이다. 그렇게 먹고 먹은 그 많은 음식에도 여전히 냉장고는 어머님들의 정성스런 남은 설음식이 가능하다. 사실 설 명절이 끝나고 짧게는 몇일 길게는 몇 달 동안 냉장고를 차지하고 있는 설음식들. 어떻게 하면 살찌는 걱정을 최소화하면서 건강한 설음식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다이어트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칼로리 계산부터 하기 마련이다. 설음식이라고 별반 다르지도 않을거다. 설음식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음식들을 꼽으라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필자는 단연코 고기종류다. 그 중에서도 인기 만점은 바로 소갈비찜이 아닌가. 소갈비찜은 보통은 구경하기 힘들고 명절 때만 상에 올라오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끝을 부르는 소갈비찜의 칼로리는 250g기준으로 약 495kcal이다. 이는 밥 세공기 반에 해당하는 열량인 만큼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살찌는 걱정을 안할 수 없겠다.





설음식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음식이 바로 부침이다. 동그랑땡, 고기부침, 야채부침 등 밀가루와 계란이 오묘하게 섞인 그 구수한 맛은 막걸리와 궁합이 일품이기도 하다.  사실 동그랑땡을 기준으로 5개 75g이면 155kcal가 나온다. 이는 밥 한공기 수준으로 적지 않은 열량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다.





국민음식 잡채도 대표적인 설음식으로 꼽히는데 다행인지 잡채 1접시 75g은 밥 2/3공기에 해당하는 189kcal 정도가 나온다.  당면을 사랑한다면 밥을 포기하고 잡채를 선택하는 편이 어쩌면 더 현명할지도 모르겠다. 이 외에도 설 떡국은 반그릇 400g에 356kcal이며, 식혜는 한캔 분량인 283ml에 125kcal의 열량이 포함돼 있다.




정성과 비싼 식재료로 탄생한 설음식도 냉장고에 들어가면 좀처럼 바깥구경을 하기가 쉽지 않다. 같은 음식에 대한 실증도 나는데다가 찾기도 힘들만큼 냉동실 구석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잠시만 생각을 달리하면 어는 식재료보다 훌륭한 것이 바로 설음식들이다.





설음식은 음식을 분리하고 보관하는 방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래떡은 비상식량으로 서 역할을 톡톡히 한다. 해동후 잘라 떡볶이, 꼬치어묵탕, 양념바른 떡구이, 파스타면 대용 등으로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 전은 공기와 많이 접할수록 몸에 안좋은 활성산소가 생긴다. 반드시 열기를 빼 식힌 뒤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냉장보관은 수일이지만 냉동보관은 한달에서 수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전은 보관시 수분이 생기니 종류별 구분 후 종이포일이나 랩을 깔고 붙지않게 해야 한다. 이미 다양한 식재료가 섞인 만큼 김치전골이나 데리야키소스를 곁들인 덮밥재료 등으로 활용가치가 높다. 삼색나물은 반드시 종류별 보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맛을 유지하고 잘 상하지도 않는다. 밥상에 올라온 나물이라면 반드시 볶은 뒤 식혀서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건강한 활용법으로는 비빕밥이나 볶음밥이 대표이고 주먹밥, 김밥으로도 활용가능하다. 특이하게는 피자로의 변신을 꼽을 수 있다. 나물은 듬성듬성 썰어 파프리카 다진 고기 등과 섞은 뒤 얇은 또띠아에 스파게티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올리면 치즈장식을 끝으로 훌륭한 피자가 될 수 있다.


여기에 취향에 맞춰 삶은 고구마를 삶은 뒤 으깨서 토마토소스 전에 발라주면 고구마 피자맛을 재현할수도 있다. 이밖에도 잡채는 굴소스, 고추기름등과 함께 밥에 올려 중식 잡채덮밥으로 새로운 변신이 가능하고 약밥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만큼 찜통에서 다시 쪄내면 새것처럼 맛있게 다시 먹을 수 있겠다.


음식을 보관할 때 중요한 점은 이름표를 달고, 한번 먹을 양으로 보관하며, 투명한 용기에 담는 것이다. 그리고 보관기관을 짧게 하기 위해 자주 음식재료를 활용하는 부지런함도 필요하겠다.




글 / 자유기고가(전 청년의사 기자) 김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