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봄날의 신랑 신부가 되기 전 꼭 받자! 웨딩 건강검진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라면 집 장만부터 혼수 준비, 식장 예약 등 챙겨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그런데 꼭 빠뜨리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건강한 결혼생활은 물론 앞으로 태어날 자녀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결혼 전 건강검진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





초혼 연령이 높아지고 여성들의 평균 초산 연령도 높아지는 가운데 난임과 불임에 대한 위험과 불안 또한 커지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들은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부모가 되기 위한 적절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예비부부 건강검진은 결혼 2~6개월 전에, 가까운 산부인과 혹은 비뇨기과를 찾아서 하거나 종합병원이나 전문 병원, 보건소 등에서 받을 수 있다.




예비 신부에게는 보통 자궁경부암, 골반 초음파, 풍진 항체, 간염 검사 등을 권한다. 자궁경부암은 흔하게 발생하는 여성암으로 치사율이 높아 위험한 질환이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로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예방 백신을 접종해두는 것이 좋다. 골반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는 자궁, 골반, 난소의 모양과 기능 등을 확인하는데, 자궁근종이나 난소 종양 등을 이 검사로 발견하는 일이 많다.





태아에게 영향을 주어 선천성 기형이나 유산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다. 풍진 예방 백신은 임신을 하기 3개월 전에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방 접종을 한 뒤에 바로 아이가 생길 경우 아이에게 감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임신부가 간염일 경우 아이에게도 감염될 우려가 있다. 간염 검사 결과 항체가 없다면 풍진과 마찬가지로 예방 접종을 해야 한다.




혼전 건강검진이라고 하면 보통 여성에게만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남성 불임이 갈수록 늘고 있는 만큼 여성과 남성 모두가 적절한 검진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11년 3만9,333명이던 국내 남성 불임 환자 수가 2015년 5만2,902명으로 늘어났다. 4년 사이 약 1.5배가 된 것이다. 가족의 건강과 미래를 위해서 예비 신랑도 비뇨기과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예비 신랑은 매독 및 에이즈, 전립선, 정액 검사 등을 받는 것을 권한다. 성 경험이 있는 남성이라면 성병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병이 잠복기에 있을 때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게 되면 전립선염이나 불임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아내와 성관계를 가질 경우 아내에게서 질염이나 자궁 및 난소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HPV(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된 남성은 성관계를 통해서 배우자에게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데, HPV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90%를 차지할 만큼 위험하다.





한편 전립선 검사 결과 전립선염이 있을 경우 추후 발기부전, 조루 등 성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남성을 정자 수가 적은 데다 정자의 활동성도 떨어져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액 검사를 통해서 정자의 수와 활동성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의로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건강in 매거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