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니코틴 중독 벗어나는 법 알고 금연 성공하자!!


5월 31일. 오늘이 ‘세계금연의 날’인 것 혹시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87년, 담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담배라는 것이 한 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국제적 건강과 관련된 중대한 사안임을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 그 의도인데요. 



WHO는 전 세계 흡연자들에게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강도 높게 경고하며, 이날 하루만이라도 담배의 해가 없는 세계를 만들고, 흡연자가 없는 세상을 만들자는 원대한 의미를 담은 날이기도 합니다. 


한국도 WHO의 가맹국으로서, ‘모든 적절한 수단을 강구하여 국민이 금연하도록 할 것’,‘담배 판매자에게 당일 모든 담배 제품의 판매를 자숙하도록 지도할 것’등을 결의하였다고 해요. 


금연을 결심하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행하고 또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엄청난 고통이 수반될 텐데요. 바로 니코틴에 의한 ‘중독성’ 때문입니다. 




담배에는 강력한 발암물질인 타르, 벤조피렌뿐만 아니라 독성물질인 청산가리, 페인트 제거제인 아세톤, 자동차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카본 모노사이드 등 수많은 유해물질로 이뤄져 있는 발암물질 덩어리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합니다. 


그중에서도 금연에 제일 걸림돌이 되는 성분은 니코틴인데요. 살충제, 제초제의 재료로 쓰이는 니코틴은 사실 마약성분의 일종으로 강한 ‘중독성’의 주원인이 됩니다. 이제, 금연의 성패를 가르는 ‘니코틴’을 통제할 수 있는 니코틴 대체요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니코틴 대체요법은 약을 먹지 않는 경우보다 금연 성공률이 약 2배(1.84배) 더 높습니다. 그러나 최근 2주 이내에 협심증, 부정맥, 뇌졸중 등으로 진단받은 경우나 니코틴 보조제, 껌, 정제의 경우 위염,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해당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➀니코틴 껌


사용방법은 천천히 1분간 씹고 잇몸과 뺨 사이에 1~2분간 씹기를 멈춘 채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쉬었다가 반복해서 씹기를 30분 정도 지속합니다. 이 때 니코틴이 있는 침을 삼키지 말고 물고 있어야 구강 점막으로 흡수됩니다. 


주의할 점은 주스나 커피 같은 산성음료는 니코틴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씹기 15분 전후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빨리 씹는 경우 속이 울렁거리거나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턱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➁니코틴 트로키(사탕, 정제)


사용방법으로는 천천히 1분간 빨고 잇몸과 뺨 사이에 1~2분간 빨기를 멈춘 채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쉬었다가 반복해서 빨기를 30분 정도 지속합니다. 


니코틴이 든 침을 삼키지 말고 물고 있어야 흡수가 되며 깨물어 먹지 않아야 해서 치아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➂니코틴 패치


팔 윗부분이나 허벅지, 등판, 가슴팍, 엉덩이 등 매일 서로 다른 부위에 돌아가면서 붙입니다. 털이 없고 깨끗하며 건조된 피부 영역에 아침에 붙이고 밤에 떼거나(16시간 형) 다음날 아침에(24시간 형) 뗍니다. 



주의할 점은 패치를 절단하면 약물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절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흡수되는 니코틴 용량 조절이 어렵고 피부 가려움이나 수면장애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 부작용을 피하는 원칙


- 니코틴 패치, 껌, 사탕 등의 병합요법은 전문가 상담 후 사용합니다.

- 금연보조제를 이용하면서 흡연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 패치를 붙였던 피부 부위는 깨끗이 물로 씻어냅니다. 

- 청소년기, 임신을 했거나 수유하는 동안에는 금연 보조제 사용을 피합니다.  



※ 주의사항

  

금연치료 의약품을 인터넷(중고거래사이트 등) 등을 이용해 다른 사람과 거래하는 행위는 약사법(제44조)을 위반한 불법 행위로 처벌(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되며, 위법행위자에 대해서는 형사고발은 물론 금연치료 지원 사업 혜택도 제한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링크▶▶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연치료 받고 금연 성공하세요. 



 

출처_국립암센터_금연길라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