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땅속의 아삭한 과일, ‘야콘’을 아시나요?



9월~10월 제철을 맞은 야콘. 배처럼 달고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며 다양한 영양분의 보고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산지가 페루의 안데스산맥에 있는 잉카 문명 이전으로 추정할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다.


야콘은 국내에서도 30여 년 전 국내 농가에 보급돼 꾸준히 재배되어 왔다. 최근 잠재력 있는 대체 작물로 성장하여 고구마처럼 친숙해질 날이 머지않은, 지금 먹으면 딱 좋은 건강 지킴이 야콘이 궁금하다.



야콘의 영양과 효능은?


1. 변비 예방



야콘은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천연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영양분이 되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한다.


2.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야콘의 프락토올리고당은 단 맛은 있으면서 다른 당과 달리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 당 조절이 매우 중요한 당뇨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단 맛의 공급원이 된다. 당뇨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다.


3. 혈관 질환 예방


야콘의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에 있는 각종 유해물질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4. 다이어트 식품



비타민류가 적게 들어 있는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안성맞춤이다.


5. 골다공증 예방



야콘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성인병 관리


야콘은 고구마와 감자에 비해 칼륨 또한 많이 포함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양의 밸런스를 맞춰 혈압을 낮추는 등 짜게 먹는 식습관이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매우 우수한 식품이다.



야콘 맛있게 먹는 법


야콘은 일반 과일처럼 깎아서 생채나 감자 등과 함께 샐러드로 먹거나 고구마처럼 쪄 먹거나 튀김으로 먹어도 좋다. 절임음식과도 잘 어울려 김치, 동치미의 부재료로 섞어도 맛있고 특히 깍두기로 담가 먹으면 야콘 특유의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생선, 육류의 찌개에 넣으면 잡내를 잡아주고 식감을 살려준다.



야콘 고르는 법

및 보관법


껍질에 자줏빛이 나는 것이 좋고, 과육은 하얄수록 덜 익은 것이며 노란색을 띠는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하니 맛있는 야콘을 먹고 싶다면 참고한다. 표면은 미끈하고 원만한 타원형을 고른다.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여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싼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풍미를 살리는

야콘 레시피


* 야콘 초절임


재료


야콘 2개, 물 1컵, 진간장 1컵, 설탕 1컵, 식초 1/2컵


이렇게 만드세요


1. 1L 용 밀폐 유리병에 야콘을 가로 5cm, 세로 2cm 길이로 썰어 놓는다.

2. 물, 진간장, 설탕, 식초를 골고루 섞어 끓인다.

3. 끓인 양념장을 뜨거운 상태에서 병에 붓고 뚜껑을 닫아 마무리한다.


* 야콘 고등어조림


재료


야콘 1개, 고등어 1마리, 다진파 1큰술, 붉은 고추 1개, 감자 1개, 식용유 1큰술, 양념장(물 2컵, 진간장 6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3큰술, 식용유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춧가루 약간)


조리방법


1. 당근, 감자 및 야콘을 깨끗이 씻어 나박썰기 한다.

2. 붉은 고추를 깨끗이 씻어 다진다.

3. 고등어는 찬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다.

4. 물에 준비한 각종 양념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5. 냄비에 썰어 둔 당근, 감자 및 야콘을 먼저 깔고 고등어를 올려놓는다.

6. 준비된 양념장을 골고루 섞이도록 부어준다.

7. 양념장이 1/3 이상 줄어들 때까지 끓인 뒤 다진 파와 붉은 고추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여 마무리한다. 


<자료 출처 : 농촌진흥청 농사로 우리잡곡웰빙레시피>



<자료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촌진흥청 농사로 우리잡곡웰빙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