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코로나19 대응법 ‘사회적 거리두기’




지난 1월20일 첫 환자가 발생한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환자가 8,000명을 넘어서며 주춤하는 모양새이지만 콜센터 등 수도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며 확산의 우려는 여전하다.

 

보건당국과 의료진은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밤을 새가며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들도 확산을 막기 위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모임 취소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일상생활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이에 따라 감염 확산을 줄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e)'는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사람 간 접촉을 줄이자는 의미다. 대면접촉 시 거리를 두는 것 뿐 아니라, 휴교, 재택근무, 모임취소 등도 포함된다.

 

2006년 인플루엔자 대유행 당시 미국 NIH(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가 인플루엔자 전염병의 지역적 확산은 지리적 거리나 항공 여행보다 사람들의 업무 이동 속도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염병이 인구가 많은 지역 사이에서 더 빨리 확산되는 것을 확인하며 제안한 바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지난달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 겸 국립암센터대학원 암관리학과 기모란 교수가 코로나19의 확산을 줄이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후 서울시가 불필요한 외출 자제를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담은 ‘시민 행동요령’을 발표했고, 대한의사협회도 3월(3), 첫 주(1), 일주일(1)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에 동참하자는 의미의 '3-1-1 캠페인'을 제안했다.

 

정부도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1차 방역에 힘쓰면서 가급적 자택에 머물며 외출과 이동을 자제하고,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관리를 연일 권고하고 있다. 이에 지방자치단체와 대기업 등의 동참도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안되자 포털을 중심으로 관심이 크게 늘었다. 한 데이터분석 업체가 뉴스,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SNS 및 유튜브, 정부·공공, 기업·단체 사이트 등 온라인 채널을 분석한 결과 포스팅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은 ‘2주간의 잠시멈춤 캠페인’으로 공식화 되고 있다. 실천 수칙을 보면 ▲‘나는 외출을 자제하고 모임을 연기하는 등 타인과의 만남을 자제하겠습니다’ ▲‘나는 전화, 인터넷, SNS로 소통하며 지인과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하겠습니다’ ▲‘나는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로 개인 위생수칙을 늘 지키겠습니다’라고 다짐하는 내용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단절감

‘심리상담’ 도움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주변인과의 관계가 단절돼 생기는 고립감·소외감 등의 심리적 불편도 야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가 장기간 유행함에 따라 우울감과 불안감 호소와 같은 심리상담 민원이 1339콜센터에만 하루 10여 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한국심리학회와 함께 코로나19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무료 심리상담을 실시, 심리상담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한국심리학회 상담전화(평일/주말 09~21시, 070-5067-2619/070-5067-2819)를 통해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심리적 방역 캠페인으로 ‘1-3 Hello; 어떻게 지내’도 눈길을 끈다. ‘1-3 Hello; 어떻게 지내’는 하루 3명에게 메신저와 영상통화 등으로 안부전하기와 건강한 일상 SNS 올리기 등을 통해 사회적 단절감을 해소하는 캠페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