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다크서클 탈출! 인상이 밝아지는 샐러드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인사를 나누면서 그 사람의 얼굴을 살피게 된다. 그때 우리의 시선이 가장 먼저 닿는 곳이 눈이다. 아무리 밝은 미소를 머금고 있더라도 눈 주변에 어두운 다크서클이 있으면 어딘가 모르게 피곤해 보이는 이미지를 준다.

 

전날 잠도 충분히 잤고, 컨디션도 좋은데 아파 보인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가? 눈 주변이 어두운 ‘팬더’라는 별명을 달고 사는 이들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짙은 다크서클 때문에 만년 피로를 달고 사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것만큼 고민이 되는 일도 없다.

 



팬더가 되는 원망스러운 다크서클

왜 생길까?

 

다크서클은 눈 밑이 거무스름하게 그늘져 보이는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영어인 ‘Dark Circle’을 그대로 부르는 것으로 공식 의학 용어는 아니다. 흔히 다크서클은 피곤하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피곤함은 이미 생긴 다크서클이 더 넓어지는데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생성 원인은 아니다.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는 첫 번째 이유는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지면서 불룩 튀어나오게 되는 경우. 그러면서 눈 밑에 검은 그림자가 드리워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레이저 수술이나 지방 제거술로 치료할 수 있다.

 

이 외에는 피하 혈관에 의한 피부 변색, 색소 침착 등으로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는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이나 혈액 정화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다크서클이 있어서 피곤해 보이는 것이지, 피곤해서 다크서클이 생긴다고 보기는 어렵.

 

 


다크서클에 좋은 

영양소와 식품은?

 

다크서클을 완화하려면 색소 침착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C, K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액순환 및 정화를 돕는 음식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 역시 눈가를 환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다크서클에 좋은 대표 식품인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다. 이는 혈액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여 다크서클을 예방한다.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역시 대표적인 피부 미용 식품이다. 당근에는 체내 신진대사를 좋게 해주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 칼슘 등도 풍부하여 다크서클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좋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 밖에도 생강차, 녹차는 혈액 내의 독소를 제거하여 맑은 피부를 유지하게 한다.

 

 


인상을 밝혀주는 

돼지고기 양배추 샐러드

 

다크서클은 종종 비타민K나 항산화물질 부족으로 생긴다. 비타민C와 비타민K가 풍부한 대표 식품으로 양배추를 꼽을 수 있다. 모세혈관을 탄력 있게 해주고 몸의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다크서클 증상을 완화한다.

 

오늘은 양배추와 함께 저지방 부위인 돼지고기 앞다리를 이용한 <돼지고기 양배추 샐러드>를 소개한다. 칼로리는 낮고 건강한 채소를 듬뿍 넣은 샐러드 한 그릇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겨보자.

 

 

[필요한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 고기 밑간 (설탕 1ts, 소금 한 꼬집, 후추), 

고기 양념(다진 마늘 1ts, 다진 양파 2TS, 간장1TS), 양배추, 브로콜리, 치커리

- 겨자 드레싱 : 간장 1TS, 올리브유 2TS, 레몬즙 1ts, 홀그레인 머스터드 1ts, (설탕) 2TS, 후추, 연겨자 1ts

 

 

[만드는 과정]

 

1. 한입 크기로 썬 돼지고기에 밑간을 하여 랩을 씌우고 냉장고에서 20분간 보관한다.

 

2. 분량의 겨자 드레싱 재료를 잘 섞어준다. 간장, 연겨자, 설탕은 기호에 맞게 가감한다.

 

3. 돼지고기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4. 기름을 두른 팬에서 고기를 볶는다.

 

*chef's tip : 다진 양파, 마늘, 고기의 양념에 들어간 간장은 센 불에서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불 조절에 주의한다잘 저어주면서 수분이 증발할 때까지 익혀준다.

 

5. 삶은 브로콜리, 양배추, 치커리를 한입 크기로 썰어서 그릇에 담는다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려 잘 섞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