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오메가3] 머리를 똑똑하게 만들어 주는 오메가3,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웰빙
열풍으로 단기간에 핫이슈로 떠오른 오메가3 어느 부모님들의 필수 영양제가 되었습니다. 오메가3 많은 참치가 되고 싶다는 동물들이 등장하는 광고는 인기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있는 오메가3 대해 알아봅시다.



오메가 3는 첫 이중결합이 세 번째와 네 번째 탄소원자 사이에 있는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메가3의 좀 더 쉬운 표현으로 좋은 지방이라고 알려진 긴 연계의 불포화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EPA, DHA, 그리고 DPA로 사람이 날 때부터 인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물질이다.

오메가 3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신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람의 세포는 여러 가지 물질을 흡수하여 이를 처리하여 걸러서 신체의 각 요소에서 요구하는 목적지에 보내준다.

이러한 세포의 막은 물질을 들어오게 세포의 문을 열어 주고 닫는 문지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하여 세포는 오메가 3이 연속적으로 세포의 문을 열고 닫고 하는 역할을 하도록 요구한다. 오메가 3은 이 공급의 중요한 부분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의 효능

 

필수지방산' (essential fatty acids)의 균형 잡힌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좋은 영양에 대해 알고 있는 일반인은 거의 없다. 필수지방산은 우리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음식을 통해서 얻어야한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주로 해산물, 푸른 잎채소, 생선, 캐놀라유 및 호두에 함유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균형 잡힌 필수지방산들을 섭취했을 때 우리의 몸이 최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전형적인 식단은 오메가 3 지방산보다 오메가 6 지방산을 14~ 20배나 많이 품고 있다. 오늘날 이 같은 필수지방산의 불균형이 많은 건강 이상이나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수많은 좋은 효능이 있다. 우선 혈액 속에서 혈소판이 서로 응집하거나 플라크 형태로 동맥 세포벽에 달라붙는 걸 막아주며 오메가3의 주성분인 DHA EPA는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낭창같은 자가면역질환과 연관이 있는 염증성 물질의 생산을 억제한다. DHA는 뇌세포의 주변의 지방층과 상호 작용하여 노화의 대표적 질병인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오메가 3는 암세포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효과가 있고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여 준다. , 오메가 3 생선오일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다양한 임상실험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심장발작의 위험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오메가3는 두뇌에 좋은 작용을 한다. 기억력 증진을 돕고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오메가 3에 들어있는 ‘DHA’가 치매환자에게 인지기능을 높이고 망상증세를 개선시킨다. 오메가 3 DHA는 한창 두뇌의 세포분열과 성장이 왕성한 태아 때부터 세포분열이 완전히 끝나는 2세를 거쳐 완전히 용적이 성인화된 6세까지의 시기에 두뇌에 작용해 뇌세포의 "세포막" 을 형성하는 작용을 한다.”고 밝혀졌다.

 

오메가3지방산은 질병을 물리 칠 수 있는 면역기능을 기능을 강화한다. 생선오일에서 추출한 지방산은 우리 몸에 침입된 균을 자율적으로 죽이는 자기항체를 도와서 악화된 증상을 완화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킨다. 당뇨병에 취약성이 있는 과체중 사람들에게 인슐린의 역할(당의 농도를 낮춤)을 개선시킴으로서 어느 정도 당뇨병 치료 내지는 개선의 효과도 있다고 판단된다.

 

1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생선을 먹은 임신부는 아기를 예정일보다 일찍 낳는 조기 출산율이 3.5배 낮으며 오메가 3를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오메가3는 정신질환에도 효과가 있다.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의 1인당 생선소비율이 많은 나라는 우울증 발생률이 낮고 오메가 3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이 조울증 환자의 증세를 낮춘다. 오메가 3가 정신분열 증세를 25%정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보고 되기도 했다.  

 

오메가3는 주로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등어, 청어, 연어 등의 등 푸른 생선, 생선기름, 콩기름, 양배추, 케일 등 푸른 채소, 계란, 옥수수, 해바라기 기름 등 식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있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 3를 가장 많이 함유한 동물은 물개이다. 그러나 물개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만큼, 그 대안으로 크릴이 각광을 받는다.

그러나 현재 오메가3를 약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수많은 오메가3 건강식품 이젠 알고 먹자.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 섭취 시 주의점

 

      1.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담당의사의 철저한 관찰 아래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 3 지방산이 어떤 천식환자 들에게는 매우 유익한가하면 다른 환자들에게는 기관지를 민감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2.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하루에 3그램 이상 섭취하면 포도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다.

 

      3. 혈액응고에 이상이 있거나 강력한 혈액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 처방이 없는 한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액응고를 더디게 하는데, 최종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 수가 없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