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겨울을 건강하게 나려면 치즈를 드세요!

  치즈가 근육을 자라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식품이란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지만 알코올 
해독 능력이 탁월하고, 간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며,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
  는 사실은 미처 몰랐을 것이
다. 좀 느끼하지만 고소하고 부드러운 뒷맛을 갖고 있는 치즈
  먹으며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보자.

 


치즈만 한 술안주가 없다는 거 아세요!

치즈는 서양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이다.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다양한 형태로 발효되는 치즈는 제조와 숙성과정, 숙성기간에 따라 수 천 가지의 형태로 만들어진다. 쇠고기에 비해 1.5배의 단백질과 200배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치즈는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 성분인 카제인과 지방을 1/10로 농축시킨 것이다.


카제인 속에는 칼슘, 인, 황이 많이 결합되어 무기질이 풍부하다. 치즈 속 단백질은 숙성 과정 중에 분해되어 소화되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진다. 또한 치즈의 단백질 속에 포함된 아미노산 메티오닌은 간장의 움직임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고, 알코올 분해를 원활하게 해주므로 술을 마실 때 치즈를 먹으면 다음 날 아침 컨디션이 저하되는 숙취를 방지할 수 있다.

 


간을 보호하고 암 예방에도 효과적 이라네요!


토마토의 리코펜 효능이 알려지기 전까지 전립선암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영양소는 유장 단백질뿐이었다. 유청이라고도 불리는 유장은 치즈를 만들 때 우유가 응고하면서 분리된 액체를 말한다. 최근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연구진은 유장 단백질이 인체의 전립선암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유장 단백질이 암을 차단하는 세포인 글루타티온의 수를 64%나 증가시키므로 유장을 섭취할 수 있는 치즈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일 하이델베르그암연구센터 연구팀은 비타민 K를 섭취하는 것으로 암발병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고했다.


10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비타민 K를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이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28% 가량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타민 K는 녹색 잎이 많은 채소와 캐놀라나 콩기름에 주로 들어있는 K1과 육류나 치즈에 많이 함유된 K2 두 종류가 있는데, 연구 결과 비타민 K1은 암과 관련해 특별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반면 치즈를 통해 섭취하는 비타민 K2는 암 발병 억제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과 야채를 곁들여서 드세요!


일반적으로 치즈의 성분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20%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코티지치즈나 크림 치즈처럼 특이한 성분의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숙성된 치즈는 그 성분이 젖산균의 효소작용으로 인해 소화·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변화한다.


루에 섭취해야 할 단백질의 양은 성인 남성이 70g이며 성인 여성의 경우는 55g이다. 치즈 100g(슬라이스 치즈 5장)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의 절반 이상이 채워지는 셈이다. 또한 치즈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는 여성들에게 더 없이 좋은 식품이다.


또한 치즈에는 지방, 비타민A·B2 등이 풍부하며, 발효 유산균에 의해 생성된 각종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다만 치즈는 비타민 B1과 C가 거의 없고 섬유질이 부족하므로 과일이나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영양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