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스크 쓴 채 심한 입 냄새 느낀다면 의심해보세요! 편도결석​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된 요즘, 자신의 입 냄새 때문에 당황스러워하는 이들이 많다. 마스크 착용 전에는 못 느꼈던 본인의 입 냄새를 스스로 느끼는 경우도 있고, 원래 있던 입 냄새가 더욱 심해져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있다. 입 냄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유독 심하게 느껴진다면 특정한 질병의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 그중 구취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라고 알려진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본다.

 

 

 

 

 

 

구취 원인의 80~90%는?

 

입 냄새는 입과 목 근처에 문제가 있어 생겨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치과 질환이나 다른 장기에 이상이 없는데도 구취가 지속된다면 구강 내 세균으로 인한 편도염, 편도결석이 주된 원인일 수 있다.

 

의학적으로 구취의 원인은 치과 질환, 당뇨병, 편도결석, 간질환, 신장병, 역류성식도염, 위염, 과민성장증후군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80~90%가 구강의 위생상태가 불량하거나 잇몸질환, 백태, 음식물 찌꺼기, 불결한 의치, 상기도 감염인 인두염, 편도염, 구강암 등이 주요 원인이다. 약 10% 정도는 기관지 확장증, 폐농양 등 폐질환이나, 간질환, 장기질환,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등을 들 수 있다.

 

 

 

 

 

마스크로 인한 구강 내 세균 감염 주의

 

한 연구에 의하면 인구의 약 31.8%가 구취 유병률을 보이고(참고 논문; Clin Oral Invest. 2018), 편도결석이 구취를 유발하는 중요한 유발 인자로 알려져 있다. 또한, 편도결석이 있는 사람은 편도결석이 없는 경우에 비해 구취 검사 결과, 약 10.3배 정도로 높은 수치의 구취 관련 물질의 농도를 보이는 것으로도 확인된 바 있다(참고 논문; Br Dent J. 2008).

 

충치가 없고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도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 나고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세균이 뭉쳐서 노랗고 좁쌀만 한 덩어리가 생기면 편도염과 편도결석 때문일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코로 호흡하기가 힘들어 입으로 숨을 쉬게 되거나 마스크 안쪽 부위를 손으로 만지고 재사용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구강 내 세균감염 위험이 증가해 편도염과 편도결석이 생겨 구취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편도염이 반복되면 편도결석으로

 

편도염은 입안 목 주위와 코 뒷부분에 있는 림프 기관인 구개편도, 설 편도, 아데노이드(인두편도) 등의 편도선에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편도염이 반복되면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져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서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해 편도결석이 돼 심한 입 냄새가 생기게 된다.

 

편도결석은 다른 결석과 달리 딱딱하지 않고, 작고 쌀알 같은 노란 형태로 생겼다. 대부분 깊숙한 곳에 발생해 보이지 않는데, 양치질이나 기침, 구역질할 때 배출된다. 이와 함께 목이 아프고 침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 혹은 간지럽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기면 편도결석일 수 있다. 또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면 입, 목에 염증이 나면서 세균이 번식해 편도결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 구강건조증, 충치, 구강 위생관리 불량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분 섭취, 휴식, 청결한 위생관리가 예방

 

편도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로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또 휴식과 청결한 위생관리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고 흡인 등으로 제거할 수 있다. 편도염을 방치하지 말고 제때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 초기 급성 편도염은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한 약물치료와 발열, 목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고 세균감염이 있으면 항생제를 투여한다. 반면 자주 반복되는 편도선염, 편도결석은 여러 가지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오기 때문에 구취가 없어지지 않거나 수년간 1년에 3회 이상 반복되는 편도선염이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편도결석 의심해보세요!

 

1. 양치질과 가글을 꼼꼼히 하는데도 마스크를 쓰면 입 냄새가 느껴진다.

2.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침을 삼키면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난다.

3.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긴다.

4. 거울에 목 안을 비추면 목젖 양옆 편도에 노란 알갱이가 보인다.

5. 재채기할 때 작은 노란 알갱이가 나온 적이 있다.

6. 비염, 편도염, 축농증을 자주 앓는다.

7. 손등에 침을 발라 냄새를 맡아보면 심한 악취가 난다.

자료 출처 : 중앙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피처 에디터 강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