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깨의 영양효능과 검은깨 타락죽

‘검은깨 서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는 속담이 있다. 어떤 보양 음식을 먹어야 강력한 황소를 제압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작디작은 검은깨라고 하니 놀랍기만 하다. 그만큼 검은깨는 예로부터 정력과 기를 돋우는 뛰어난 영양효능을 가진 음식 중 하나로 꼽힌다.

 

 

 

 

 

블랙푸드의 대표주자인 검은깨는 다양한 영양효능을 갖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이 탈모 예방이다. 검은깨에는 레시틴이라는 인지질 성분과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모발과 두피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검은깨는 혈관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 검은깨에 함유된 리놀레산, 리그난 성분은 혈관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검은깨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우유보다 무려 10배나 많은 양이 들어있다. 칼슘과 함께 인, 철분 성분까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부드럽고 고소한 ‘검은깨 타락죽’

 

검은깨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바로 사찰음식 중 하나인 ‘타락죽’이다. 타락(駝酪)은 우유를 가리키는 옛말로, 타락죽은 물과 우유를 반씩 넣어 만드는 죽이다. 우유만 넣어서 만든 하얀색의 타락죽도 부드럽고 맛있지만, 검은깨를 넣으면 고소함이 배가 된다. 여기에 영양효능까지 더해지니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웰빙 죽이라고 할 수 있다.

 

 

 

 

 

 

필요한 재료

검은깨 5큰술, 불린 쌀 150g, 찹쌀가루 150g, 우유 200ml, 물 300ml, 소금 또는 설탕

 

만드는 과정

1. 검은깨는 곱게 갈아서 준비한다.

2. 쌀은 30분 이상 물에 불려 둔다.

3. 물, 찹쌀가루를 냄비에 넣고 멍울 없이 풀어 주면서 섞다가 불린 쌀을 넣고 저어가며 중간 불로 끓인다.

4. 쌀이 퍼지고 농도가 걸쭉해지기 시작하면 우유를 약간씩 부어 준다,

5. 검은깨 가루를 넣고 잘 풀어 가며 소금 또는 설탕으로 간을 한다.

 

 

 

요리연구가, 식품영양칼럼니스트 이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