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하수 손목의 운동 신경에 마비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좋지 않은 자세로 잠을 잔 이후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과거 주6일 일하던 시절, 토요일에 한 주간의 피로를 풀기 위해 과음 후 팔을 베고 자다가 팔이 마비된 것을 ‘토요일 밤의 마비’(Saturday night palsy)라 부르고 신혼 첫날밤 배우자에게 팔베개해주고 잠이 들었다가 아침에 일어나서 보니 팔이 마비되는 ‘허니문 마비’(honeymoon's palsy)라고도 불리는 질환입니다.

 

 

 

 

손목하수와 밀접한 요골신경, 두 갈래로 나누어지는 천요골신경과 심요골신경

 

손목하수와 관련된 신경, 요골신경

우리 몸의 신경은 매우 연약하고 예민해서 보통 몇 분 정도 압박이 가해지면 저리고 쥐가 나는 증상이 일어나고 몇 시간 정도 지속하였을 경우 특정 신경의 관련 부위에 운동장애나 마비 증상이 발생합니다.

 

팔의 운동과 관련 있는 신경은 근피신경, 요골신경, 정중신경, 척골신경으로 4가지인데 이 중 손목하수와 관련된 신경은 요골신경입니다.

 

 

 

 

요골신경 중 감각신경인 천요골신경과 심부 운동신경인 심요골신경

요골신경 어깨관절 부근의 신경 다발에서 시작하여 팔의 뒷면을 지나 팔꿈치 바깥쪽에서 감각신경인 천요골신경과 심부 운동신경인 후골간신경(심요골신경)의 두 갈래로 나누어집니다.

 

천요골신경은 팔 아래로 내려가 팔등과 손등, 손가락 1, 2, 3지 뒷면의 감각에 관여합니다.

 

심요골신경은 수근신근과 회외근, 소지신근들을 조절하여 감각신경 손상 시 통증과 이상 감각을 가져오고 운동신경 포착(압박 및 눌림) 시 마비, 근력 약화, 근 위축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요골신경은 회외근 안쪽의 영역에서 포착이 잘 발생합니다.

 

 

 

 

요골신경 포착 위치에 따라 다양한 손목하수의 증상과 원인

 

심한 팔꿈치 통증 증상을 보이는 요골관 증후군의 원인

요골신경이 어느 위치에서 포착되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병명으로 불립니다. 천요골신경만 포착되었을 경우 요골관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주로 회외근 아래에서 요골신경이 포착되며 테니스 엘보보다 심한 팔꿈치 통증을 보이며 운동기능 손상은 없습니다.

 

과음한 후 팔이 눌린 채로 자거나 비틀린 자세에서 잠이 들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는 주관절의 반복적인 신전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 활막액염 등도 요골관 증후군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손가락의 힘이 약해지기 쉬운 후골관 증후군의 원인

요골신경의 심부 분지인 후골간 신경이 포착된 경우 후골관 증후군으로 부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지방종, 결절종에 의해서도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감각 장애나 통증은 거의 없으나 손가락의 힘이 약해져서 물건을 잘 놓치게 됩니다. 또는 요골신경이 두 갈래로 나뉘기 전에 포착될 경우 감각 증상, 운동 증상 모두를 호소하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Saturday night palsy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손가락의 근육뿐만 아니라 손목의 신전을 담당하는 근육까지 모두 점진적으로 약화되며 심할 경우 근 위축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원과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전문가의 손목하수 치료법

 

손목하수로 인해 마비된 신경 회복을 위한 약물요법 및 침 치료 등 전문가의 치료법

신경과에서는 근전도 검사로 마비의 정도를 진단할 수 있으며, 약물요법 시행 시에 주로 스테로이드 처방을 하며 이는 장단점이 있음으로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한 후 복용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압박 부위의 근육 긴장을 풀어 신경 회복을 돕는 침 치료와 부분적 감압을 통해 신경 압박을 개선하는 사혈 요법, 근육의 근막 유착을 풀어주는 약침 치료를 하여 증상을 개선하며 후유증과 회복 시간을 단축해 줍니다.

 

 

 

 

손목하수 개선에 도움 되는 운동 요법과 영양가 있는 음식

 

손목하수에 도움 되는 신경 자극, 공 쥐기 운동법

손목하수에 도움 되는 운동요법으로 가장 쉽고 중요한 것은 공을 꽉 쥐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공을 꽉 쥐는 동작은 손목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동반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에 자극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그리고 반대 팔로 손목을 신전시키는 운동도 마비된 신경을 자극하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목하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2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추천하는 음식과 영양에 있어서는 비타민B12와 오메가3를 추천합니다. 비타민B12는 신경 손상을 예방하고 신경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육류와 우유, 생선, 달걀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평소에 이 음식들을 꾸준히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신경 손상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로 회복이 가능한 손목하수

손목하수는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면 큰 후유증 없이 회복되며 보통 6~8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수개월 이상 치료가 지속하거나 일부에서는 근력의 저하 후유증이 남기도 합니다.

 

 

헤아림한의원 원장 왕경석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38
Today205
Total3,014,983

달력

 « |  »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