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다. 필자는 가을 하면 떠오르는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로 전어를 꼽고 싶다. 가을 전어 이름부터 친근하지 않은가?

 

가을 전어의 효능과 맛 좋은 요리법 등을 알아보자.

 

 

 

 

가을 제철 전어의 효능, 풍부한 영양소가 가득!

 

피로 회복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전어의 효능

전어가 마냥 유행처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것만은 아닌 듯싶다. 가을을 맞이한 피로한 이들에게는 전어만 한 것이 없을 것이다.

 

가을 전어에는 비타민 B1, 비타민2가 풍부해 어떤 음식보다 피로 회복에 좋다. 그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는 줄이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도 좋을 만큼 혈관을 깨끗하게 해 가을 건강에 큰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풍부한 칼슘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전어 가시

혹시 전어에 가시가 많다고 불평한 적이 있던가. 가시에는 풍부한 칼슘으로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에도 큰 효자이다.

 

그 외에도 전어에 포함된 글루타민 성분은 아이들은 물론 노년층이 기억력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전어의 EPA 및 DHA 성분은 하루 권장량의 4배에 달한다. 전어에는 또한 토코페롤과 나이아신의 성분이 세포재생을 도와 피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이어트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전어

특히 전어는 부종으로 힘들 경우 도움이 크다. 소변 작용을 돕고 위 기능 강화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전어의 장점은 다이어트까지 이어진다. 칼로리는 적지만 영양분은 높아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이라 꼽을 수 있다. 혹시 빈혈기가 있다면 전어에 풍부한 비타민 B12가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가을 제철 전어, 더 맛있게 먹으려면? 여러 가지 요리법으로 활용해보자!

 

전어의 대표 메뉴, 전어 구이와 전어 회 등

전어 철이라고 모두 다 좋은 전어라고 단정할 순 없겠다. 우선 2년 이상의 15cm보다 큰 전어를 고르는 게 좋겠다.

 

전어를 맛볼 대표 메뉴를 꼽으라면 전어구이, 전어 회무침, 전어회 등이 있겠다. 전어가 준비되었다면 우선 배, 등, 뒷지느러미의 비늘을 제거하면서 손질은 시작된다.

 

 

 

 

전어 구이와 회무침을 더 맛있게 먹는 요리법

구이의 경우엔 칼집을 내 열이 골고루 잘 전달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다만 등 아래가지 칼집을 내면 자칫 내장이 터져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회무침의 경우엔 여기에 더해 내장 막까지 깔끔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가시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전어 가시는 연한 데다가 칼슘이 풍부해 함께 섭취하는 게 좋겠다.

 

 

 

프리랜서 김지환 기자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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