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훌라후프 운동 시 주의사항 : SNS 대유행 홈트로 코어 힘 길러요!

추억의 운동으로 여겨졌던 훌라후프 돌리기가 코로나19 유행 기간 소셜 미디어 ‘틱톡’을 중심으로 다시 유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탓에 외출을 자제하던 사람들이 집에서 하는 운동, 즉 ‘홈트’를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훌라후프를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SNS 대유행! 국내에서도 유명한 다이어트 훌라후프

 

전신 유산소 운동 및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을 주는 훌라후프 운동

지난 6월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틱톡에서 ‘무거운 훌라후프’라는 태그가 붙은 영상의 조회 수는 1억 7,600만 건을 돌파했고, 일부 인기 있는 훌라후프 제품은 매진됐다. 그야말로 훌라후프 열풍이 불었던 셈이다.

 

이들이 사용하는 훌라후프는 어린이들이 쓰는 가벼운 플라스틱 제품이 아니라 1㎏ 이상의 중량이 더해진 훌라후프다. 국내에서는 ‘다이어트 훌라후프’로 통칭한다.

 

훌라후프 돌리기는 전신 유산소 운동 및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훌라후프 유행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훌라후프를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훌라후프 운동의 장점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훌라후프 운동 시 주의사항,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꼼꼼하게 준비하기!

 

훌라후프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한 훌라후프를 갖추는 것

시작은 적당한 훌라후프를 갖추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 코어 운동용으로 사용되는 훌라후프는 1~2㎏ 정도의 무게가 나간다. 지름은 95~115㎝ 정도로, 지표면 위에 수직으로 세웠을 때 허리 높이까지 올라오면 적당하다.

 

초보자가 처음부터 너무 무거운 훌라후프를 사용하면 허리, 엉덩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1㎏ 이하의 훌라후프로 시작하고, 운동이 익숙해진 후 무게를 올리는 게 좋다.

 

 

 

 

허리, 엉덩이의 통증 때문에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훌라후프 시작 전 의사와 상의할 것

비교적 가벼운 제품부터 시작하는 것은 멍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복부나 옆구리에 멍이 드는 것은 훌라후프 운동 초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작용이다.

 

만약 허리, 엉덩이의 통증 때문에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훌라후프 운동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기구를 사기 전에 훌라후프를 해도 괜찮은지를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

 

 

 

 

훌라후프 시작 전에는 가벼운 옆구리 스트레칭을 할 것

훌라후프를 돌릴 때는 우선 옆구리 스트레칭을 가볍게 한 뒤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훌라후프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면 왼발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면 오른발 살짝 앞으로 내민다. 그리고 엉덩이가 일직선을 그리도록 앞뒤로 움직이면서 후프를 돌린다.

 

 

 

 

계획에 맞춰 운동하면 양쪽 근육을 고르게 발달시키는 훌라후프

초보자가 시작 단계부터 긴 시간 운동을 하면 멍이 들 수 있다. 첫날 2분에서 시작해 운동 시간을 하루 30초, 1분씩 늘리면서 나중엔 한 번에 10~15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총 운동 시간의 절반은 시계 방향으로 돌리고, 나머지 절반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양쪽 근육이 고르게 발달한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훌라후프 돌리기로 얻을 수 있는 효과

 

훌라후프 돌리기로 얻을 수 있는 운동 효과

이렇게 훌라후프를 돌리면 어떤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훌라후프 돌리기는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다. 칼로리를 소모하고 지방을 불태우면서 복부와 허리의 힘을 강화할 수 있다.

 

2015년 발표된 한 연구 논문을 보면 실험에 참가한 30~60대 여성들은 6주간 훌라후프 운동을 한 결과 허리둘레 1.3인치, 엉덩이 둘레 0.6인치가 감소했다.

 

2019년 발표된 연구에선 참가자들이 매일 13분씩 6주간 훌라후프를 돌렸더니 허리둘레와 체지방이 감소하고 코어 근육량이 증가했다.

 

 

 

 

다이어트 식단 및 다른 운동과 병행을 하면 더 효과적인 훌라후프

그러나 모든 사람이 훌라후프만으로 ‘개미허리’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다.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활동하는 개인 트레이너 니콜 톰프슨은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다이어트 식단 및 다른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훌라후프만으로 극적인 결과를 만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만약 훌라후프밖에 할 시간이 없다면, 아무 운동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훌라후프만이라도 하는 게 낫다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경향신문 최희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