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 극복과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되는 식품 숙면을 돕는 세 가지 천연수면제(감태, 바나나, 대추)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불면증의 원인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와 스트레스,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용량 증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의 감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일시적이라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중간에 자주 깨거나 자고 일어나도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는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면 불면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불면증은 약에 의존하기보다 운동, 음식 등의 꾸준한 관리를 통해 해소해야 한다.

불면증이 심각한 경우 수면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약물 중독에 의한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평소 가벼운 운동과 규칙적인 수면 시간 유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섭취 등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꿀잠을 위한 천연수면제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 유도와 숙면을 돕는 ‘감태’

 

감태는 ‘바다의 ’약용식물‘이라 불리며, 수면 중 각성 지수와 호흡장애를 감소시킨다.

감태는 미역과의 갈조류인 해조로 ‘바다의 약용식물’이라 불린다. 깊은 바다에서 자라 양식이 어려워 자연산으로만 섭취할 수 있다. 떫고 쓴맛이 강해 말려서 김처럼 먹거나 분말 추출물 등으로 가공해서 먹는다.

 

감태의 떫은맛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타닌 계열의 폴리페놀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감태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로로타닌 성분은 체내 수면물질인 가바 수용체의 활동을 촉진해 자연적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플로로타닌은 수면제의 일종인 다이아제팜과 비슷한 수준의 수면 유도 효과가 있으며, 수면 중 각성 지수와 호흡 장애를 감소시켜 숙면을 돕는 역할을 한다.

 

 

 

 

감태는 영양소가 풍부하여 숙면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좋다.

이외에도 감태에는 알긴산, 요오드, 칼륨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우유의 6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좋고, 철분도 풍부해 빈혈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

 

 

 

 

천연 진정제가 들어 있는 ‘바나나’

 

바나나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깊은 수면에 들도록 돕는다.

바나나에는 천연 진정제로 불리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트립토판은 뇌 속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이다. 세로토닌은 기분, 식욕, 수면 등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며,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우울증과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깊은 잠이 들도록 돕는다.

 

 

 

 

바나나를 우유와 함께 끓여 먹으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이 뇌에서 작용하려면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잠들기 한두 시간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소화가 잘 안될까 걱정된다면 우유와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된다. 우유에도 트립토판 성분이 들어 있어 자연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약한 불에 우유와 잘게 자른 바나나를 넣고 뭉근해질 때까지 끓여서 먹으면 맛과 영양은 물론 숙면에도 좋다.

 

 

 

 

긴장을 풀어주는 단맛 ‘대추’

 

대추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대추 열매에는 갈락토스, 슈크로스, 맥아당 등 당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주는 천연 신경안정제 역할을 한다. 작은 일에도 쉽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한 대추의 당질 성분은 수면을 유도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대추를 차로 끓여 먹으면 숙면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대추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차로 끓여서 먹는 게 좋고, 열매보다는 씨앗이 숙면에 더 도움이 된다. 특히 씨앗이 굵은 멧대추(산 대추)를 건조해 만든 산조인은 수천 년간 민간요법으로 불면증에 사용된 한약재다. 저녁 식사 후에 가루 형태의 산조인을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씩 장기 복용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가루 섭취가 어려운 경우 꿀과 섞어 환의 형태로 복용하면 된다.

 

 

 

 

여행작가 권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