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늦기전에 우리 아이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영유아 건강검진

 날도 추워지는데 감기라도 걸릴까…, 배탈이라도 나진 않을까… . 부모라면 항상 아이 건강이 걱정이다. 소
 중한 내 아이의 건강관리, 과연 질병관리만으로 끝내도 괜찮은걸까? 현명한 엄마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내
 아이 평생건강을 위한 첫걸음,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설마 우리 아이가...?


 

4개월, 9개월, 2세, 3세, 4세, 5세, 무엇을 의미하는 나이일까요? 바로 아이가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나이입니다.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서 감기나 배탈 때문에 자주 병원을 찾기에 많은 부모님들이 건강검진을 따로 받지 않아도 되려니 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유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영유아기의 건강검진은 어른들이 받는 건강검진보다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6세 미만의 영유아기는 일생 중 가장 빠른 성장과 발달을 보이는 시기로 이때의 건강은 평생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심한 부모라고 해도 아이의 성장발달이상은 전문교육을 받은 의사를 통해서가 아니면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한 확실한 예방과 조기진단이 필요한 것이지요. 저 역시 검진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유나 자폐증상을 발견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검진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면 부모님 대부분이 뜻밖의 결과에 적잖이 놀라곤 하십니다. 내 아이는 건강하다고 자신했기 대문이겠지요. 이상을 조기에 발견해서 다행이기는 해도 만약 검진을 받지 않았더라면 아이의 건강을 지키지 못했을 수 있었다는 생각을 해보면 저까지 아찔합니다.

 

무료로 이용가능한 국민건강보험 영유아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은 국민 건강 증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부터 4~6세 미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영유아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약만 하면 6번의 건강검진과 3번의 구강검진을 뮤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아이들을 데리고 진찰을 받으러 온 부모님들에게 항상 검진을 권유하곤 합니다. 1시간의 검진이 아이의 평생건강을 지켜줄 수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영유아 건강검진 꼭 챙기세요


영유아 시기는 생애주기별로 비교했을 때 질병에 걸릴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고, 질환에 의한 사망보다 사고에 의한 사망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따라서 영유아 건강검진은 성인검진과는 달리 질병 발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사항을 점검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하고, 여기에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여 각 시기에 특화된 건강교육을 도입하였습니다.

 

건강교육은 기본적으로 모든 시기에 안전 사고 예방과 영양 교육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4개월에는 영아급사증후군의 예방 차원에서 수면자세 교육, 9개월의 경구 젖니의 위생관리를 위해 강단한 구강 교육, 18개월은 대소변가리기, 30개월에는 정서 및 사회성 교육, 4세는 개인위생, 5세는 취학을 앞둔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취학 전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발달 단계에 따라 보호자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를 제공해주는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의 육아 관리 능력도 높일 수 있다는 것 역시 영유아 건강검진을 권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아야 우리 가족이 행복하고, 아이가 건강해야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듯이,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도록 국민건강보험의 무료 영유아 건강검진을 꼬박꼬박 챙기시기 바랍니다.

 

 

     Tip_1. 알고보면 쉬운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1. 건강검진표나 홈페이지, 콜센터에서 검진 가능 기관을 확인한다.
   2. 원하는 날짜 한 달 전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3. 문진표와 해당 서류를 지급받는다.
   4. 예약날짜에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 검진을 받는다.


    
Tip_2.
늦기전에 영유아 건강검진 받으세요!

   사례1. 건강검진표나 홈페이지, 콜센터에서 검진 가능 기관을 확인한다.
   사례2. 원하는 날짜 한 달 전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사례3. 문진표와 해당 서류를 지급받는다.
   사례4. 예약날짜에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 검진을 받는다.


     (홈페이지:
http://www.nhic.or.kr  콜센터: 1577 - 1000 )


정희정/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