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엔 숨쉬기 운동도 좋다?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 가장 손쉽게 건강을 지킬 수 있고 늘 하고 있는
  것이 바로 호흡인데, 이 호흡은 비만과도 관련이 있다. 숨 쉬는 것만으로 살을 뺀다니 이게 무슨 뚱딴지같
  은 소린가. 그러나 호흡만 잘 해도 살이 빠진다.


인체 내의 모든 에너지는 세포 속의 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진다. 그런데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산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 휘발유와 산소가 필요한 것처럼 세포라는 엔진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음식물의 섭취와 산소가 필요한 것이다.

 

 

산소 없이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듯 미토콘드리아 역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에너지 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없고, 섭취한 음식물이 연소되지 못해 몸 구석구석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반대로 신선한 산소를 효율적으로 체내에 공급하면 근육이 자극을 받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페물 없는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우리 몸이 비만하지 않기 위해서는 신진 대사 활동이 원활해야 하는데, 이 신진대사를 돕는 것이 바로 호흡이다. 즉, 호흡과 비만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이다.

 

 
이처럼 호흡이 비만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아무렇게나 숨 쉬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신진대사 활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복식호흡을 해야 한다.

 

복식호흡이란 말 그대로 배로 하는 호흡이다. 방법은 의식적으로 숨을 깊게 쉬어 배까지 내려가게 한 후 밖으로 다시 내쉬는 것으로, 숨을 들이마실 때 배가 나오게 하고 내쉴 때 들어가게 해야 한다. 어린아이들이 숨 쉬는 모습을 보면 배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복식호흡인 것이다.


복식호흡을 하면 몸 속에 많은 양의 산소가 들어가고, 많은 양의 탄산가스가 배출되며, 장기를 자극하여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횡경막이 움직이면서 혈압이 내려가고, 심박동이 안정되며, 감정이 차분하게 가라앉는 효과도 있다. 복식호흡은 장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대장에 자극을 주어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배의 근육이 단련되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까지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여기서 
'아니 우리가 숨을 쉬는 게 당연히 배로 쉬는 거지?'하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다. 물론 평소 자연스레 복식호흡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이 복식호흡이 아닌 흉식호흡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태어나서 유아기까지는 누구나 복식호흡이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흉식호흡을 하면 장의 활동이 저하되고 폐활량이 감소하여 건강한 호흡이라 할 수 없다. 건강을 생각하고 날씬한 몸매를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흉식호흡이 아닌 복식호흡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tip_ 복식호흡 따라하기

  01_ 반듯한 자세로 눕는다.

  02_ 가슴에 오른손, 배 위에 왼손을 펴서 올려놓고 몸의 힘을 뺀다.

  03_ 코로 공기를 들이마신다.(입은 꼭 다물고 폐활량의 최대치까지 천천히 들이마신다)

  04_ 공기를 들이마실 때에는 하복부가 팽창하여 눌러도 들어가지 않을 정도라야 한다.

  05_ 입을 벌리고 천천히 숨을 뱉는다.(배로 공기를 남김 없이 밀어낸다)

 


김소형/ 아미케어 김소형의원 원장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이미지
'건강천사'는 국민건강보험이 운영하는 건강한 이야기 블로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1,238
Today190
Total1,884,210

달력

 « |  » 2019.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