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봄나물’ 똑바로 알고먹자, 잘못 알면 ‘독’ 된다



  만물이 푸른 생명력을 가득 머금고, 저마다 특유의 향을 뽐낸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봄나물에는 비
  타민을 비롯해 저항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다.  그래서 환절기 춘곤증 퇴치
  등 겨울 내 움츠렸던 몸을 각성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인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봄나물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싱그러운 봄과 어울리는 봄나물들의 페스티벌


꽃피는 춘삼월 날씨는 변덕스럽기 그지없다. 따듯했다가도 금세 서늘해지기도 하는데, 이럴 때 우리의 몸도 민감하게 반응하기마련이다. 몸의 신진대사 또한 활발해 지면서 각종 영양소의 소모가 많아진다.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 공급의 부족은 춘곤증과 같은 봄의 피로를 부추기기도 한다. 이럴 때 가장 좋은 음식이 바로 봄나물이다.


예부터 봄나물은 겨울철에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고 부족했던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즐겨 찾던 대표적 음식이다. 냉이와 참나물, 취나물 등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2, 비타민C 그리고 칼슘이 풍부해, 한 끼 식사에 냉이 30g과 참나물 40g, 그리고 취나물 45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 전체와 비타민B2는 23%, 비타민C 35%, 칼슘 20%를 보충하게 된다. 이처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봄나물의 종류를 알아보자.

 



냉이 -  냉이는 봄철 기력을 보충하는데 최고의 보양식이다.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해 소화기관이 허하고 몸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중인 여성들에게도 좋다.


두릅 - 두릅은 씀바귀와 같이 쓴맛을 가지고 있는데,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더불어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씀바귀 - 씀바귀는 봄나물 중 대표적인 쓴 음식으로 잎과 뿌리에 있는 하얀 즙의 맛이 쓰다고 해서 이 같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입맛을 돋우고 몸을 차갑게 해 나쁜 기운과 열기를 밖으로 배출시켜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때문에 학생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에게 안성맞춤인 음식이다.

 

- 쑥은 피를 맑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 호흡기 질환에 좋다. 또 지방 대사를 원활하게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고, 만성 위장병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산과 들에서 나는 독초와 구분하세요!

 

본격적인 봄나물 채취시기가 되면, 산과 들에서 채취한 독초로 곤란한 경우를 겪는 사례가 종종 발견된다. 따라서 독초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반드시 나물별 올바른 조리법을 지켜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야 하겠다. 기록에 따르면, 자연독에 의한 식중독 중 복어, 독버섯 다음순인 세 번째로 많은 수치가 기록되고 있다.

 

보통 생김새가 비슷하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아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두릅·다래순·원추리·고사리 등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식물 고유의 미량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섭취하여야 한다.

 

 

  Tip_  봄나물 보관법

  봄나물을 구입한 후 바로 섭취하지 않고 보관할 경우 뿌리 등에 묻어 있는 흙을 제거하고 마르지 않도록 신문지로 싼
  후 비
닐 또는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고유의 향기와 영양을 보존할 수 있다.  또 장기간 보관할 경우 끓는 물
  에 데친 후
햇볕에 바짝 말려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거나, 데친 후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짜서 한 번
  에 먹을 양 만큼씩
나누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춘곤증 없애는 향긋한 달래무침

  주재료 생 달래 100g, 무 100g
  부재료 간장 36g, 식초6g, 고춧가루5g, 참기름 3g, 깨 3g, 설탕 4g

  기본정보 1인분에 68kcal정도로 약 15분 정도면 충분히 조리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요리법이다.  또한 봄철 춘곤증을
  날려버리기 좋은 대표적인 봄나물 요리이다.

  1. 어린달래를 골라 깨끗하게 다듬고 씻어 5cm길이로 잘라 놓는다. 뿌리 틈에 흙을 깨끗하게 손질하는 것이 관건이다.
  2. 함께 준비한 무를 먹기 편안한 길이로 얇게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찬물에 휑궈 물기를 뺀다.
  3. 준비된 양념을 골고루 섞어 초간장을 만들어 달래와 무를 넣어 살살 무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