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취미

아파도 이들처럼,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와 치매



  노년의 사랑을 그린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감독 추창민)가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주인공 역할
  을 한 배우 이순재, 윤소정, 송재호, 김수미 씨의 연기 경력을 합치면 200년이 넘는다고 한다. 원로급
  의 배우들이 영화 주연을 한다는 것 자체가 고령화시대에 큰 의미가 있다. 이들은 영화 속에서 한국
  최고의 배우라는 명성에 어울리는 연기력을 보여준다.

 


특히 김수미 씨의 치매 노인 연기에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치매에 걸린 아내 ‘순이’를 지극 정성으로 돌보는 ‘군봉’ 역을 맡은 송재호 씨의 열연 역시 오랜 세월의 내공을 절감케 한다. 올해 72세의 배우 송재호 씨는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젊은 배우들 못지않게 활발한 연기 활동을 하고 있다.  그가 성우 출신이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송 씨는 한국 전쟁의 여파가 남아 있던 1959년 부산 KBS 성우로 데뷔했다. 이후 라디오보다는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 큰 활약을 펼쳐왔다. 그가 간첩을 잡는 대공 수사요원으로 나온 MBC드라마 ‘113 수사본부(1973~1983)’는 최불암 씨가 주연한 ‘수사반장’ (1971 ~ 1989년)과 함께 공전의 히트작이었다.


1970년대 상업 영화 시대를 활짝 꽃피운 ‘영자의 전성시대(1975)’ 는 그와 여배우 염복순 씨가 공연한 작품. 목욕탕 때밀이 창수가 창녀인 영자와 눈물겨운 사랑을 나누는 이야기를 그렸다. 에로티시즘 영화로 인식됐으나 시대의 애환을 녹여낸 수작이다.  개봉 당시 외화 흥행 1위인 ‘스팅’ 의 33만 명을 능가하는 관객 36만 여명을 기록했다. 관객 1000만 시대엔 대수롭지 않은 숫자일 수 있으나 당시엔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송씨는 ‘그대 사랑합니다’ 에 출연한 후 “ 이번 작품은 관객 1000만 명을 넘을 것 ” 이라고 호언했다. 그가 2009년에  출연한 영화 ‘해운대’ 가 대흥행을 기록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여겨진다. ‘그대 사랑합니다’ 가 개봉 후 한 달 만에 관객 100만명을 돌파해서 화제가 되긴 했지만, 흥행 추세로 보면 1000만 명 이상을 넘어서기는 힘들 것이다.  그렇긴 해도 이 작품이 1000만 영화 이상의 감동을 지녔다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노인들의 로맨스를 가슴 아릿하게 담아낸 이 영화에서 송재호씨의 상대역인 김수미씨는 올해 60세로 주연 배우들 중 막내다. 김 씨는 젊은 시절로 미모로 날리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드라마 ‘전원일기(1980일~2002년)’에서  ‘일용 엄마’ 역할을 한 이후부터는 노역 이미지가 워낙 강하게 들러붙어 있다.


 김 씨는 치매에 걸린 노인 ‘순이’ 역을 너무 자연스럽게 해 냈다. 순이는 불치병에 시달리면서도 남편 군봉에게 천진난만한 애교를 부릴 줄 아는, 귀여운 할머니다.  군봉은 걸핏하면 “ 여보! 똥 마려워 ” 라고 말하는 아내를 언제나 사랑스럽게 바라보며 애틋이 돌본다.


 어느 날 군봉이 집안의 문을 잠그는 것을 깜빡 잊고 나가자 순이는 남편 뒤를 쫒아 나왔다가 겨울 내복 차림으로 외출을 해버린다. 맨발로 놀이터에서 그네를 타고 있는 순이를 우연히 발견한 만석(이순재)에 의해 집에 돌아오긴 하지만, 그 사이에 아내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된 군봉의 노심초사는 보는 이를 가슴 아프게 한다.


순이의 실종 사건이 있은 후 군봉은 그동안 떨어져 살았던 자식들을 불러 모은다. 그 장면을 통해 관객들은 군봉이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으려고 치매에 걸린 아내를 혼자 돌봐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나이가 중년 이후에 있는 관객이라면 영화를 보는 내내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 내 아내나 남편이 저렇게 치매에 걸렸다면 나는 저렇게 지극한 정성으로 돌볼 수 있을까. ”

                    “ 내가 치매에 걸린다면, 과연 누가 나를 저렇게 간병을 해 줄 수가 있을까. 내 자식들도 영화 속

                      군봉과 순이의 자식들처럼 외면을 해버리는 것은 아닐까. ”

                   

 

 

치매(癡呆·dementia)는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던 사람이 뇌기능 장애로 인해 후천적으로 지적 능력이 상실되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 환자 때문에 고통 받는 가족들을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의료 기관을 찾은 치매 환자 수가 7년 새 4.5배, 치매 질환에 사용된 총 진료비는 11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 2002년 치매 환자는 4만 7747명이었지만 2009년에는 21만 5459명으로, 치매 치료에 사용된 총 진료비도 560 억원에서 6210억원으로 증가했다 " 고 밝혔다. 고령화 가속화하면서 치매 환자는 더 늘어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전망이다.


치매의 대표적 증상은 기억 장애다. ‘그대 사랑합니다’ 의 순이 할머니가 그런 것처럼 자신의 과거를 기억 못하거나 자신이 방금 전에 했던 일을 떠올리지 못한다. 또 언어 장애(失語症) 혹은 인지 장애(失認症), 운동과 행동 장애(失行症) 등을 보인다. 치매 증상은 꼭 노인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인성 치매가 일반적이어서 가장 흔한 유발 요인은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다. 미국의 전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이 앓는 바람에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질환이 돼버린 알츠하이머는 아밀로이드라는 신경 독성물질이 뇌에 축적돼 양측 측두엽의 기능 저하가 발생함으로써 시작된다.


의학계는 아직까지 측두엽에 이미 쌓인 아밀로이드를 완벽히 제거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다국적제약사들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니 기다려볼 일이다.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추고 치매의 증세를 완화하는 치료법도 꾸준히 발전되고 있다고 한다. 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는 조기 검진이 필요하다는 것은 새삼 말할 나위가 없다.

 

65세 이상이 되면 무조건 치매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지방자치단체의 치매지원센터, 혹은 보건소와 연계된 병원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일반 병원에서는 소정의 경비가 들어간다. 노인들은 대부분 병원에 가지 않으려는 관성을 가진 분들이니 자녀들이 적극적으로 권해드려야 한다.


 혹시나 치매 판정을 받으면 그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한 추가 검사가 필수적이다. 치료를 받을 때는 가족이 얼마나 따뜻한 관심을 가지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치매 환자는 뇌의 일부 기능이 저하돼 있지만, 나머지 손상 받지 않은 부분은 보통 사람과 같다. 그렇기에 누군가 자신을 소홀히 대하면 뇌 기능의 변성된 부분에서 이상 행동을 지나치게 발현할 가능성이 높다.

 

 


로널드 레이건과 낸시 레이건


 “ 벽에 똥칠할 때 까지 살아라 ” 는 욕설이 있는데, 치매 환자 중엔 정말로 벽에 자신의 변을 칠하는 증세를 보이는 이들이 많다. 치매 환자는 대부분 변비 증세가 심해서 자신도 모르게 항문에 손을 대고 그 때 묻은 변을 아무 곳이나 칠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 원인을 알고 전문가와 상의하면 환자의 증세에 대처하는 게 한결 편해진다.


어느 질환이나 그렇지만, 치매 환자도 집안에 갇혀 있기 보다는 산책 등을 통한 적운동 자극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영양식도 신경 써야 한다. 치매 증상이 심해지면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에너지 필요량이 늘어난다. 그럼에도 치매 환자는 음식을 씹지 않고 입에 물고만 있는 경우도 많고, 충분히 씹지 않고 삼켜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대 사랑합니다' 에서 남편 군봉이 아내와 꼭 겸상을 해서 밥 먹는 것을 일일이 챙긴 것은 그 때문이다. 대한영양사협회는  “ 치매 환자는 충분한 단백질과 열량을 섭취하는 균형식과 더불어 변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한다 ” 고 권한다. 영양사협회가 제안한 '치매 환자 실천사항' 은 “ 가능한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며, 식사에 대한 적절한 감독과 보호를 한다” 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역시 가족들의 따뜻한 애정을 전제로 한 것이다.

 

 미국 전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의 아내 낸시 레이건은 남편이 알츠하이머로 인한 치매 증상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공표하고, 의연하게 간병하는 모습을 보여 국내외의 찬사를 받았다. 가족이 치매에 걸린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다. 어느 누군들 그 힘겨움을 이겨내기가 쉬울까. 그렇기에 낸시의 간병이나, 영화 속 군봉의 사랑이 많은 이들의 가슴에 감동의 여운을 주는 것이다.

 

장재선/ 문화일보 기자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