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가수 현숙 씨의 ‘야한 이야기’와 뇌졸중

가수 현숙 씨는 5월을 참 바쁘게 지낸다.

자연이 아름다운 계절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다채롭게 열리는 행사의 초청가수 1순위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최근에 홀로 되신 어르신들을 짝 지어 드리는 행사에서 노래를 불렀다. 행사를 마친 현숙 씨와 우연히 전화 통화를 하게 됐는데, 그녀는 특유의 활달한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어르신들이 너무 좋아하시니 나도 참 즐거웠어. 나이 드신 어르신들도 짝을 맞춰 지내시는 게 좋겠지. 그런데 속으로 그런 생각이 들더라. 나도 아직 결혼을 못했는데…, 호호!”

 정말로 그녀는 미혼이다. 가요계 데뷔 30년이 넘는 중견 가수인 그녀는 지금이라도 좋은 사람을 만나면 시집을 가고 싶다고 한다.


  ‘노처녀’ 현숙 씨로부터 야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처음 보는 할아버지의 옷을 벗겨 목욕을 시켜드린 이야기다.   현숙 씨가 봉사 활동을 열심히 한다는 것을 아시는 분은 ‘야한 이야기’라는 표현이 흰소리라는 것을 짐작했을지 모르겠다. 그녀는 작년 5월 전남 장흥군의 뇌졸중(중풍) 노인 환자들을 위해 이동목욕차량을 기증하고, 그날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노인 환자들을 목욕시켰다고 한다. 


 “내가 목욕시키게 된 할아버지는 체격이 건장하시더라고. 중풍으로 오랫동안 몸을 움직이지 못하셨다고 해. 때를 밀어드리는데, 너무 많이 나와. 아파서 몇 년 동안 목욕을 못 하셨으니 당연한 일이지.”

 할아버지 목욕을 시켜드리다가 현숙 씨는 문득 민망한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처녀인 내가 이런 표현을 쓰는 것은 좀 그렇지만, 할아버지 고추를 닦아 드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더라고. 오랫동안 목욕을 못 하셨다니 당연히 씻겨드려야 하는데, 남자들은 아무리 늙어도 발기가 된다고 하잖아. 내가 씻겨드리는 도중에 그런 일이 생기면 어떡하나, 걱정이 들더라고.”

 하지만 현숙 씨는 눈을 질끈 감고 할아버지의 온 몸 전체를 다 닦아 드렸다고 했다. 다행이 우려했던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아마 워낙 오랫동안 중풍을 앓으셔서 몸이 쇠약해진 탓이겠지. 전혀 몸을 움직이지 못하셨다고 하더라고. 목욕을 다 시켜드리고, 할아버지께 인사를 하고 집을 나서는데 갑자기 할아버지가 ‘어어~’ 소리를 지르시는 거야. 뒤를 돌아보니, 할아버지가 몸을 일으키시려고 애쓰시며 어눌한 음성으로 말씀하셨어. ‘현숙아, 또 와, 또 와야 해~’  그 소리를 들으니 눈물이 왈칵 쏟아지더라고. 그렇게 말씀하시는 데 내가 어떻게 또 안 갈 수 있겠어?”


 

 현숙 씨가 눈시울을 붉힌 것은 중풍을 앓으셨던 자신의 어머니 모습이 겹쳤기 때문일 것이다.

  

그녀가 아픈 부모를 지극한 정성으로 모신 효녀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일이다.  고향인 전북 김제에 효열비가 세워질 정도다.
 현숙 씨는 가수로 데뷔한 이듬해 인 1980년, 자신을 뒷바라지하던 어머니가 중풍에 걸리는 일을 겪어야 했다. 설상가상으로 아버지는 1991년부터 치매로 고생하기 시작했다. 그는 간병인을 쓰지 않고 아픈 부모의 대소변을 받아냈고, 목욕도 직접 시켜 드렸다. 그렇게 모셨던 아버지는 1996년 세상을 떠났고, 어머니는 아버지가 타계한 후에 물 한모금도 못 삼키고 말도 못할 정도로 악화된 상태로 지내다가 2007년 운명했다. 


 그녀는 뇌졸중 환자를 둔 가족들이 얼마나 고생하는 지를 잘 알고 있다.  “엄마 목욕을 시키려면 이불에 몸을 눕혀서 옮겨야 했어. 약물 때문에 체중이 엄청나게 불어나 계셨기 때문에 나와 시누이가 함께 옮기는 게 벅찼지. 이동목욕차량을 보니 정말 편리하더군. 이런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 중풍 어르신이 많은 지역에 매년 한 대씩 기증하자고 마음먹었지.”


 그가 한 대에 5000여만 원에 달하는 이동목욕차량을 2004년부터 매년 기부해오고 있다. 전국 각지로 공연을 다니며 힘들게 모은 돈을 쾌척하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 고개가 절로 숙여진다.
 그녀에게 어머니의 뇌졸중 발병은 다시는 되새기고 싶지 않은 불행일 것이다. 그러나 그 불행은 그녀의 삶에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심어줬으니, 인생의 비의(秘意)가 심오하다고나 할까. 

 

 현숙 씨의 말에서 드러나듯, 뇌졸중(腦卒中)은 흔히 중풍(中風)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이다. 한의학에서의 중풍은 뇌졸중보다 범위가 약간 넓다고 한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병이다.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을 통틀어 뇌졸중이라고 한다.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이 남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최근 종영한 TV 드라마 ‘웃어라 동해야’(KBS1)의 끝 대목에서 김준 국장(강석우)이 뇌경색 증세를 보였을 때 친구인 의사가 “하루라도 빨리 수술을 날짜를 잡아야 한다.”고 종용한다. 그만큼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이다.


 

뇌졸중은 그동안 노인질환으로 인식돼 왔지만, 김준 국장처럼 중년들에게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 대한뇌졸중학회에 따르면, 젊은 층인 20, 30대의 발병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여배우 고현정의 열연으로 화제가 됐던 드라마 '대물’(SBS)에서 30대의 검사 하도야(권상우)가 뇌출혈로 쓰러진 것은 그 단적인 예라고 할 것이다. 


 젊은 층의 발병이 늘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 뇌졸중학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발생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뇌졸중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상당기간 여러 번의 위험신호를 신체에 보낸다고 한다.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초기 대응을 잘 하면 심각하고 위험한 상황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그 신호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다음과 같은 징후들은 특히 유념할 필요가 있다.

△ 갑작스럽게 한쪽 얼굴, 팔, 다리 등에 힘이 빠지거나 저린 느낌이 온다.  △ 갑자기 한쪽 눈의 시력이 나빠지고 침침해진다.   △ 평소 두통이 없었는데 갑자기 생기거나, 머리 아픈 느낌도 평소와 다르다.  △ 갑자기 어지럽다.  △ 몸이 한쪽으로 쏠린다.   △ 상당기간 손끝의 감각이 무뎌진다.  △ 평소와 달리 한쪽 팔다리의 체온이 내려간다.  △평소보다 말을 더듬거나 느닷없이 어눌해진다


 이와 같은 증세가 일과성으로 지나갔다고 할지라도 꼭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가거나 중풍 전문 한방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대개 이런 증상이 몇 번 반복되다가 뇌경색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뇌졸중학회의 언급에서 드러나듯이 뇌졸중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이 있을 때 발병확률이 높으므로 선행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운동으로 비만을 방지하고 식사 습관을 육식위주에서 채식위주로 바꿔줘야 한다. 


 

 과로와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만 특히 뇌졸중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안정과 휴식을 통해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려고 애써야 한다. 화, 슬픔 등 급격한 감정의 변화도 잘 다스려야 한다. 뇌졸중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건강하게 살려면 평소 긍정적 사고방식으로 일상을 유쾌하게 꾸려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월을 누구보다 바쁘게 사는 가수 현숙 씨에게서 그런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내 목소리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 줄 수 있다면 그만한 보람이 어디 있어요? 하루하루 감사해 하며 즐겁게 살아야 하지요.”
 늘 웃는 모습의 현숙 씨가 앞으로도 오랫동안 건강한 모습으로 우리 곁에서 노래해주기를 소망한다.

 

 

 

장재선 / 문화일보 기자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