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루즈벨트, 처칠, 스탈린이 치매환자였다고?


  ◀ 1945년 얄타회담 사진 (왼쪽부터 처칠, 루스벨트, 스탈린)

 

 

 ○ 처칠... 1965년 1월 뇌졸중으로 사망

 ○ 루스벨트... 1945년 4월 뇌출혈로 사망

  ○ 스탈린 ... 1953년 3월 뇌경색으로 사망 

 

 

이른 아침부터 사무실이 분주하더니 회의실에선 난데없이 박수 소리와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업무 부담감은 미뤄두고 「서울시 금천구 치매지원센터 박지영 팀장」의 웃음이 전염되어 다들 귀를 쫑긋하고 있다.

 

 ‘치매예방, 100세 건강’이란 주제로 명사특강이  열리는 날이다.

 

 

지사 내에서 노인요양업무를 병행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담당직원 외엔 관심을 가지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업무를 차치하고서라도 이제 다들 치매를 걱정해야할 나이.

처음 무표정한 얼굴들은 점점 강사의 목소리에 빠져든다.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냉장고에 리모컨을 넣어놓고 찾아다닌 적 많죠?”  까먹었다는 것을 귀띔해줘서 인지하면 건망증이고 인지하지 못하면 치매. 과거 기억에 비해 최근 기억이 현저히 나빠졌다면 치매를 의심해봐야 한단다.


“치매를 뜻하는 영어 ‘dementia’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기원을 하며 de(out of)+mens(mind)+ia(state of)의 합성어로 정상적인 마음에서 이탈된 것, 마음이 벗어난 상태. 즉 정신이 없어지는 질병이라는 거죠.” 영혼이 육체에서 떠나 자신이 누군지를 모르게 된다는 어원으로 치매의 증상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치매(癡-어리석을 치, 呆-어리석을 매)란 용어는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치매환자가 어리석어서 그런 것은 아니잖아요.”


“치매란 지능, 의지, 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히 감퇴하여 일상생활, 행동,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이죠.” 일상생활이란 요리하기, 집안청소, 목욕하기, 옷갈아입기, 등 누구나 할 수 일을 말하는데 그것을 못하게 되면 치매증상이라는 것이다.

 

치매증상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표정이 없다는 것.

 

 이 대목에서는 루스벨트, 스탈린, 처칠의 무표정한 모습이 담긴 얄타회담의 사진을 예로 들어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실제로 루스벨트는 얄타회담 직후에 뇌출혈로 사망하고, 스탈린과 처칠도 각각 뇌경색, 뇌졸중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다들 치매 초기??


치매의 종류는 뇌세포가 퇴행해서 생기는 알츠하이머, 고혈압 비만 등에 의한 혈관성 치매, 갑상선 기능저하, 간기능 저하, 연탄가스중독이 원인인 경우도 있고, 알코올성 치매도 있다고 한다. 치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주변인의 관찰, 치매전문의와 상담, 각종인지기능검사, 혈액검사, 뇌영상(CT, MRI 등)검사 등 검사 방법에 대한 내용 등 치매에 대한 상식적이고도 명료한 설명이 이어졌다.


“얍!!”

 

 힘찬 기합을 시작으로 오늘의 하이라이트 치매예방 건강박수. 흥겨운 트롯음악과 함께 합장박수, 손바닥박수, 손가락 박수… 처음 얌전하던 박수는 음악소리에 맞춰 점점 몸이 덩실덩실 점점 춤의 경지에 까지 이른다. 힘들게 낸 아침 시간, 모두들 표정이 밝아졌다.

 

 

 

 

치매는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병이 아니라 일찍 진단하여 조기에 조치하면 진행속도를 훨씬 늦출 수 있다고 하니, 다들 고려장 되기 전에

 

 “치매예방 건강박수 실시!!”

 

 



<<치매예방 10대 수칙>>

    고혈압을 치료해야 한다                              당뇨병을 조절해야 한다.

    비만을 조절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을 점검해야 한다.

    심장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        우울증을 치료해야 한다.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한다.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과음을 절대 금물이다.                               적당한 일이나 취미활동을 계속한다.

 

 

 

 

 

 

글    박정미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내기자 

출처 <명사특강 :  '치매예방, 100세 건강' , 금천구 치매지원센터 박지영팀장>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