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나눔&봉사

[금요특집] 한국의 슈바이처들....제13부 문영식(몽골)


이하 글은  아프리카 오지로 머나먼 남미의 산골로 젊은 시절을 온통 다바쳐 인류애를 실천하신 정부파견 의사분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엮어 출판된 "가난한 지구촌 사람들을 사랑한 한국의 슈바이처들" 내용을, 발간 주체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동의를 얻어 건강천사에서 금요특집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읽는 모든이와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감동과 삶에 귀감이 되길 기원합니다.

 


 

   몽골의 허준  문영식

  초원의 무지개

 

 

 

 

 

 

 

  "약재는 한국에서 가져오는 것입니까? 아니면 여기 것입니까? "


노무현 대통령은 정부파견한의사 문영식의 안내로 한국, 몽골 친선한방병원의 진료실과 약제실을 둘러보면서 그에게 물었습니다. 한의사 문영식은 관절 통증 질환, 부인과 질환, 심혈관계 질환을 주로 진료한다는 설명과 함께 치료 한약재와 소모품은 대부분 한국에서 가져오는 정부지원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내외는 물리치료실로 이동해 한국에서 봉사 나온 KOMSTA(대한한방해외의료봉사단) 단원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몽골인 디스크 환자를 치료하는 추나요법을 관심 있게 지켜봤습니다. 또 병원 직원과 정부파견 한의사 문영식과 국제협력의 정용수 등을 격려하며 한국, 몽골 친선한방병원에 앰뷸런스를 기증하고, 몽골에서의 한방진료가 국가를 대표한 세계의료로 발돋움하기를 기원했습니다.

 

 

 

  한의사 문영식은 1959년에 태어나....

 

1977년부터 원광대학교 한의과 대학에서 한의학을 공부하였고, 한의원을 개원하여 환자를 돌보면서 지역사회에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지금은 인도로 편입된 히말라야 라닥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하면서 ‘의료와 재화는 낮은 곳으로 흘러야 그 가치가 있다.’신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KOICA(한국국제협력단)의 정부파견한의사로 2003년부터 2007까지 몽골의 한국 몽골 친선한방병원에서 5년간 근무하였습니다.

 

한국, 몽골 친선한방병원은 1998년부터 KOMSTA가 꾸준하게 벌인 의료봉사가 계기가 되어 1999년 김대중 대통령의 몽골 국빈 방문 때, 양국 우호협력 강화 방안으로 추진돼 2001년 KOICA의 무상경협사업 일환으로 한국과 몽골의 합작 투자로 건립된 몽골 소유의 전통의학병원이었습니다.  이 병원엔 KOICA의 정부파견한의사 문영식과 몽골 전통의사, 국제협력의 김중길 그리고 몽골 양방의사 4명과 간호사 4명 등 모두 1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2003년부터 근무를 시작하면서 병원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병원장 및 직원에게 설명하여 협조를 얻었고, KOICA와 유관단체에서 지원을 받아 방치된 물리치료실을 몽골 최고의 한방물리치료실로 개조했습니다. 병원에서 매일 40~60여 명 환자들을 예약 진료하였는데, 주로 관절질환, 요통, 경추부위동통, 부인과, 내과 질환 등이며 치료는 침, 약침, 추나, 테이핑 치료와 약으로는 한국의 한약을 사용했습니다.


2005년 그의 진료실을 취재한 국정홍보처의〈몽골의 슈바이처 문영식〉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박사는 몽골에서 최고의 명의로 알려져 있다. 한국·몽골 친선한방병원의 문박사의 진료실에는 매일 40명이 넘는 몽골 환자들이 몰린다. 관절·척추·불임 등을 우리의 한방의학으로 치료를 한다.

  수많은 몽골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완치된 후 다시 찾아와 문박사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울란바토르 인근뿐 아니라 지방과 해외에서도 몽골인들이 소문을 듣고 찾아올 정도다.

 

병원진료 중에 틈나는 대로 몽골 수도인 울란바토르에서 수백km 멀리 떨어진 바양골 아이막, 아르항가이 아이막, 수흐바타르 아이막, 홉수골 아이막, 고비알타이 아이막을 순회하여 무료 진료하였으며, 몽골전통의사에게 개인 실습 등 한의학을 교육하였습니다.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한의사 문영식


 

 

  한의사 문영식은 한국의 의술과 인정을 전하였습니다....

 

2005년, 그가 몽골에서 소규모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바 있 는 침구학교재가 제4회 대한한의학 학술장려상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했습니다.  2006년. 생방송인 몽골 이글 텔레비전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병원소개와 한국의 추석, 몽골인의 건강관리 등을 주제로 대담하는 등 몽골의 여러 방송매체와 신문 등에 한국의 한의학의 장점과 병원의 활동 상황 등에 대하여 인터뷰도 했습니다.


몽골 보건부가 주최하고 WHO(세계보건기구)가 후원한 전통의학과 공중보건(Traditional Medicine and Public Health)에서 그는〈VDT 증후군에의한 목 통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방법(Oriental Medical Therapeutic of The Neck Pain of VDT syndrome)〉이라는 주제로 발표 이후 여러 차례 의학 공식회의나 세미나에 참석하고, 발표하여 몽골 보건부와 몽골 전통의학계와 교류했습니다.

 

또한 몽골 울란바토르 징기스칸호텔에서 개최된 제7차 국제 체질의학 회의(The 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Constitutional
Medicine)를 한국 몽골 친선한방병원과 경희대학교 그리고 몽골국립의
과학대학교 공동으로 주최하는 등 수 차례 국제학술회의를 주최하여 한국 한의학과 몽골 전통의학의 연구와 교류 증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그리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의학 교수인 이의주 교수팀과〈몽골과 한국의 전통의학에 대한 건강 증진 진단기술 교류 및 구축〉을 위한 임상시험 승인을 몽골 보건부로부터 받아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몽골인을 대상으로 한 얼굴 부위 사상체질 진단기를 개발하여, 최종적으로 몽골인 체질진단시스템 개발을 위한 것이었으며, 한국 한의학이 인류 모두에게 보편적이 치료방법이 됨을 증명하기 위한 시도였습니다.

 

많은 몽골 환자들이 한의학적 진료를 선호하고 치료 받기를 원하고 있으나, 병원에서 다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는 KOMSTA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봉사단을 초청하여 무료진료를 실시했습니다. 2003년 KOMSTA 무료진료를 시작으로 여러 차례 진행하였고, 몽골 보건부장관의 초빙으로 이루어진 2006년 KOMSTA 무료진료는 노무현 대통령의 몽골 국빈 방문에 맞추어서 진료를 실시하여 약 3,000여 명의 환자를 진료했습니다.

 

이 봉사에는 대한한의사 협회장을 비롯하여 총 19명의 한의사가 참여했으며, 한국 한의학의 우수성과 홍보에 기여했습니다.

 

 

 

  문영식 수백km 떨어진 곳에서 찾아온 환자를 진료하면서 스스로 다짐합니다..

 

‘이 환자는 나를 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왔으나, 나는 단지 수많은 환자 중의 한명으로 본다.’  그래서 그날 이후 그는 환자를 만날 때마다, 스스로를 다잡으며 좌우명 같은 이런 임상명을 적어 진료실에 붙여 놓고 항상 되새겼습니다.

 

"지금 진료하고 있는 오직 이 한 사람의 환자를 위하여 평생 동안 배우고 익혔습니다.

진실하게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내면의 영혼을 보고 따듯하게 위로하겠습니다."

 

 

 

  한의사 문영식은 5년간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렇게 말합니다...

 

"병원을 나오기 전에 다시 내 진료실과 치료실을 둘러보았다. 매일 40~60여 명씩 진료한 여러 가지 추억이 빠르게 스쳐지나간다."

 

"어려운환자, 잘 치료되어 웃으면서 간 환자, 치료되지 않아서 실망한 환자, 먼 시골에서 어렵게 올라와서 만족스럽게 치료받고 감사의 말을 전하고간 몽골 어르신 환자들, 어린이들, 몽골 델을 입은 할머니들, 정치인, 국회의원들 그리고 여러 전통의사와 교수들, 예술인, 체육인 등 끊임없이 다시 진료하고 치료해 주고 싶은 몽골 사람들이다."

 

"나는 여기서 진료하고 있으면 내가 한국에 있는지 몽골에 있는지 구분 이 잘 가지 않았다. 단지 환자들이 다른 언어로 말할 뿐이지, 그 분위기는 너무나 한국과 같았다. 그만큼 나에게는 친근하고 감사했다."


유목민의 나라, 아시아 내륙 초원의 칭기즈칸 제국이었던 몽골은 한의사 문영식에게 2006년 몽골 보건 분야 최고공로자 훈장인 몽골보건부장관 훈장을 수여하였고, 2007년에는 대몽골제국 800주년 영예훈장과 몽골대통령이 직접 가슴에 달아주는 ‘내림달(친선)’ 훈장을 수여함으로써, 그의 헌신적인 의료 활동을 오래도록 치하하였습니다.

 

문영식은 몽골에 파견된 최초의 한의사입니다.
그의 몽골인들에 대한 따듯한 사랑은 마치 초원에 핀 무지개처럼 오래도록 영롱할 것입니다.

 

몽골 대통령으로부터 훈장을 받는 문영식(2007.5)



 

출처  가난한 지구촌 사람들을 사랑한 한국의 슈바이처들 / 한국국제협력단(KOICA)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