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느림의 오감 여행 '변산 마실길'


 

  
 바야흐로 가을이다. 하늘이 높다. 찌는 듯한 무더위를 지나, 솔솔바람이 불어온다. 가을을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했던가.  

  오곡은 익어가고 우리네 마음도 수확을 앞둔 농부처럼 풍성해진다.
 

  서해의 절경, 변산반도에 ‘길’ 이 생겼다.

  그곳은 바로 새만금방조제부터 줄포 자연생태공원까지 이어지는 약 66km의 변산 마실길. 총 4구간 8코스 구간으로 나누어

져 있는 변산 마실길
을 싸드락 싸드락 걸어보았다

 

 

 

 

 

   ‘싸드락’ 걷는 소박하지만 정겨운 ‘변산 마실길’


 천혜의 절경, 변산에 ‘길’ 이 생겼다. 변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변산 마실길이다.

 2009년 10월에 개통한 변산 마실길은 4구간 8코스로 이어져 있으며 약 2백여 리의 멋진 풍경을 자랑한다.

 특히 마을을 뜻하는 사투리인 ‘마실’ 이라는 어감은 소박하지만 정겨운 변산 마실길의 느낌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변산. 변산반도는 서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예로부터 새만금 갯벌을 비롯하여 내소사, 채석강, 곰소 염전 등 서해의 낙조와 더불어 바다와 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널리 알려졌다. 

  

 변산 마실길의 첫 번째 구간은 새만금 전시관 서두터에서 격포항까지 이르는 구간.  총 길이  18km로 이어져 있는 이 구간은 낙조가 아름다워 ‘노을길’ 로 불리고 있다. 

 1구간의 1코스는 새만금 전시관에서 송포까지 이어지는 대항리 패총길. 바다의 만리장성이라고 일컫는 새만금 방조제를 지나 합구 조개 더미의 패총 무덤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소나무 숲으로 우거진 송포항을 만날 수 있다.


 

 

 이어지는 1구간 2코스. 송포에서 노리목, 고사포, 성천마을까지 이어지는 6km 되는 구간이다.

 고사포 해수욕장이 매우 인상적이다. 약 1.5km 정도 이어진 소나무 숲길은 한마디로 장관이다. 숲 사이로 불어오는 갯바람과 햇살을 통해 여유로운 한때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이곳은 텐트를 설치 할 수 있어 가족들과 한가로운 캠핑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 인 곳이다.  바닷길 또한 크고 작은 조개 껍데기가 펼쳐진 하얀 백사장이 길게 늘어져 있어 가벼운 산책을 하기에도 적당한 곳이다.

 

 

 

 

   바다와 산, 체험 공간이 어우러져 걷는 길


 고사포를 지나 성천마을로 가는길. 자연 생태 학습장이 길가에 펼쳐져 있다. 발걸음이 닿는곳 마다 콩, 호박, 가지, 참깨 등 온갖 야채들이 심어져 있어 아이들과 함께 식물들을 관찰하기 좋은 곳이기도 하다.

 

 바닷물이 깨끗하기로 유명한 성천마을.  마을에 도착해보니 가을 꽃게 손질이 한창이다.  어르신들이 삼삼오오 둘러앉아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다.

 물때를 잘 맞춘다면 멸치와 꽃게잡이 배를 직접 볼 수 있다고 한다.


 성천마을을 지나 격포항으로 가는 길. 적벽강 노을길로 불리는 1구간 3코스는 7km 구간으로 이어져 있다. 특히 이곳은 변산의 해안도로를 경유하는 구간으로 하섬, 수성당, 후박나무 군락지 등을 만날수있다.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오른편으로 새우 모양의 하섬이 보인다.  

 하섬은 약 3만여 평의 숲이 우거져 있고 약 2백여 종의 식물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는 섬이다.   낙조 무렵의 경치가 일품이며 보름날과 그믐날에는 하섬과 성천포구를 잇는 바닷길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2구간은 격포에서 모항 갯벌 체험장까지 11.4km 되는 체험길이다.

 이 구간은 이순신 장군의 전라좌수영을 볼 수 있고 모항의 갯벌 체험도 가능한 곳이다. 서해의 갯벌은 세계 5대 갯벌이며 우수한 청정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모항 갯벌에서는 아이들과게잡기, 머드놀이, 조개캐기 등을 체험할 수 있어 생명과 자연의 신비로움을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장이기도 하다.  


 

 3구간은 갯벌 체험장에서 곰소염전까지 이어지는 23km의 구간이며 문화재 길로 부르고 있다. 고려시대 청자를 굽던 진서리 도요지와 내소사, 곰소 염전 등을 만날 수 있으며 곰소에서 생산되는 젓갈이 특히 유명하다.

 

 마지막 4구간은 곰소에서 줄포 자연생태공원까지 이어지는 약 7.5km 자연생태길이다.

 이 구간은 2010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자연생태공원이 꽤 유명하다. 약 6만여㎡의 갯벌저습지에 갈대숲, 야생화단지가 펼쳐져 많은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느리게 보고, 듣고, 맡고, 맛보고, 느끼는 '오감여행'

 

 변산 마실길의 숨은 매력을 제대로 느끼려면‘느리게 걷는 것’이다.

 바쁜 도심 속에서 느낄 수 없는 호젓함과 여유로움을 변산 마실길에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변산 마실길은 생각보다 길다. 떠나기 전 꼭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반드시 정해 떠나보자. 가을 여행의 시작은 변산 마실길에서 시작된다

 

 


 

  변산 마실길 간략 여행
 변산 마실길은 여러 코스가 있다. 자신 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자.
  ■ 운동화는 기본, 복장은 최대한 가볍게, 숲 속 모기들이 있으니 긴 팔, 긴 바지를 준비하자.
  ■ 매점이 별로 없고 음식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다. 간단한 음료와 도시락을 준비하면 금상첨화.
  ■ 화장실도 다소 부족하다. 해수욕장이나 리조트가 보이면 꼭 볼일을 미리 보는 것도 ‘센스’
  ■ 자가용 이용 시 처음 출발지에 주차하자. 목적지까지 다다르면 버스를 타고 출발지로 돌아오면 된다.

     (버스 시간 확인은 기본)

 

  변산 마실길 주요탐방로 66km
 
1구간(노을길) : 새만금 서두터-대항리패총-고사포 해수욕장-성천마을-하섬 전망대-채석강(18km, 약 6시간)
  2구간(체험길) : 해넘이공원-이순신 세트장-상록해수욕장-솔섬-모항 갯벌 체험장(14km, 약 4시간)
  3구간(문화재길) : 모항-마동방조제-작당마을-진서리도요지-곰소 염전(18km, 약6시간)
  4코스(자연생태길) : 곰소 염전-구진마을-호암마을-호암저수지-줄포 자연생태공원 

 

 

 

글, 사진 /  김성헌 사진가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