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봄만 되면 기분이 가라앉는 건 봄철 우울증 때문??

 

 

  아~ 만사 다 귀찮아!!  /  아함~ 왜 이렇게 자도 자도 피곤한 거야!!   /   입맛도 없고.. 쩝~ 뭐 상큼하니 맛있는 거 없나?? 
  /  에휴~ 다 팽개치고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네!!

  따스한 햇살, 살랑살랑 봄바람, 싱그러운 꽃향기가 만발하는 4월 완연한 봄입이다.

  날씨는 좋고 여기저기 봄기운은 가득한데..  그런데 왜~에~!!
  의욕은 하나도 없고, 자꾸 졸리기만 하고, 괜스레 마음은 싱숭생숭.. 거기다 우울하기까지.. 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여러분 혹시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계절성 우울증이란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이라는데요.

 흔히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고 봄은 여자의 계절이라고들 말하는데요. 봄이 오면 괜히 여성들은 막연한 그리움에 설레고, 남성들은 싱숭생숭해진 다네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정신과적 측면에서 의사들은 신체변화와 심리변화가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며, 남녀 간 미묘한 심리차이 때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요.

 

 봄철 일조량이 증가하게 되면 감정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이로 인해 정신적인 변화에 더욱 반응하게 되어 급격한 우울함이나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만성피로와 함께 집중력이 저하되고 초조하거나 긴장감이 생기고, 무슨 병에 걸린 것도 아닌데 나른하고 온몸이 아프기까지 하며 우울한 기분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이 봄을 더 많이 타는 이유는 남성에 비해 기분 변화가 민감하기 때문인데, 요즘 같이 왠지 마음이 들뜨거나 가라앉기 쉬운 감정기복이 심한 봄철에 여성 우울증이 더 심각하다고 합니다..

 

 

 

 그럼 봄철 우울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봄 하면 딱 떠오르는 ‘춘곤증’도 그 원인 중의 하나일 것이며, 비염, 천식, 피부염, 꽃가루 알레르기, 황사, 주변 환경 및 날씨 등에 따라 기분 및 감정이 안 좋아지는 것도 연관이 있다는데요.

 

 이에 정신건강 전문의 우종민 교수는  “밝은 햇살을 볼수록 마음이 무거워지는 면이 있다. 꽃가루 봄철 알레르기 등도 봄철 우울증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밤에 밤을 못자면 춘곤증이 있다. 그래서 봄에는 계절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봄철 우울증을 이겨내는 방법엔 뭐가 있을까요??

 

하나, 따뜻한 햇볕 아래 운동을!!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햇빛을 많이 보는 것이 좋은데요.

 햇빛을 많이 보면 우리 몸 안에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게 되며, 비타민 D가 생성되어 억제된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밤에 왕성하게 분비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햇살 좋은 요즘 아침 또는 점심시간에 잠깐씩 틈을 내어 산책이나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해보세요.

  

둘, 우울증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봄이 되면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겨울 보다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는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므로 아침에는 생선, 두부나 콩,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고 저녁에는 잡곡밥, 봄나물 등 채소와 신선한 과일, 우유, 치즈 등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B가 많은 음식 : 보리, 콩, 계란, 시금치, 돼지고기, 깨소금, 붉은 팥, 강낭콩, 땅콩, 잡곡밥 등
 ▶ 비타민 C가 많은 음식 : 과일, 야채, 냉이, 달래, 두릅. 쑥갓, 미나리, 씀바귀 등

 

 보통 기분이 꿀꿀할 때 단 것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하여 초콜릿 등 단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이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잠시나마 기분은 나아질 수 있으나 지속적인 섭취는 오히려 우울증을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또한 피곤하기 쉬운 봄철에는 과음, 흡연, 과다한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많이 자주 웃기
 

 TV 오락 프로그램 등을 보며 호탕하게 웃는 것도 한 방법.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억지로라도 웃어 보세요.  그러면 우리 뇌는 웃는 거라 착각해서 우리 몸에 좋은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답니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잖아요. 모두들 잘 알고 계시죠?? ^^

 

 

 

 

 봄이 되어 기분이 많이 싱숭생숭하신가요?? 괜스레 마음이 울적하세요??
 내 기분은 꿀꿀한데 밖의 날씨는 화창하고, 생동감 넘치는 이 따스한 봄날에 왜 나만 우울한지..
 그래서 더 우울해 하고 계신가요??

 그럴 때 일수록 혼자 있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영화를 본다거나 가까운 곳에 여행을 가든..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일을 해보세요.

 

이번 주는 봄꽃들이 만발할 듯 한데 사랑하는 가족과, 사랑하는 애인과,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봄꽃구경, 봄나들이 가 보시는 건 어떠세요??

좋은 사람과의 좋은 시간은 늘 행복하잖아요.

 

봄철 우울증 따윈~ 저 멀리 먼 곳으로 날려 버리시고 싱그러운 꽃향기와 함께 행복한 봄맞이하세요!!

 

 

 

 

 우울증 자가진단법(클릭)       춘곤증 극복법(클릭)      봄나물 관련 정보(클릭)

 

 

 

 

 

 

글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내기자단 우상진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