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넘실거리는 보리밭과 함께 춤추고 싶은 '전북 고창' 여행

 

  고창은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능력이 있다. 넓은 보리밭에 울려 퍼지는 왈츠는 딱딱하게 굳어버린 몸뚱이를 바람에 흔들리며 

 춤추는 보리처럼 유연하게 만든다. 시인의 마을은 메마른 감성에 촉촉한 시어(詩語)를 적시며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활짝 웃는 얼굴로 여행자를 맞이하는 시골 노인은 웃음 전도사와 같다. 가족의 건강과 마을의 안녕을 바라는 여인들은 간절한 소망을 머리에 이고 조심스럽게 성곽을 밟는다.

 일상에 지친 우리네 몸과 마음을 풍요롭고 넉넉하게 채워줄 수 있는 고창은 그래서 치유의 능력을 가진 땅이다.

 

 

 

 

 

 

 

  보리밭에서 젊은 날의 왈츠를 추다

 

 보리밭에서 춤을 춰 본 적이 있는가? 어른 허벅지만큼 자란 보리는 미풍에 몸을 가누지 못하고 넘실거리며 왈츠를 춘다.

 이른 아침에 찾은 고창 학원농장에는 옅은 안개가 먼저 도착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몰려드는 사람들. 그들을 피해 안개는 도망치듯 사라지고 보리밭 사잇길로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진다.

 넘실거리는 초록에 입은 “우와~”, 눈은 “시원~”하다는 사인을 주고받는다.

 

 초록은 눈을 가장 편안하게 만드는 색이다. 때문에 보리밭을 오가는 사람들 중에는 어두운 표정을 찾아볼 수 없다.
 소풍 나온 유치원생들은 제 키보다 큰 보리밭에서 길이라도 잃어버릴까 좌불안석이다. 불안한 마음은 ‘칙칙폭폭 기차놀이’로 간단히 해결한다. 중년을 넘긴 관광객들이 아이들을 보고 “우리도 저만할 때가 있었는데?”라며 푸르른 날을 돌이켜 본다.

 

 

 

 

  싱싱한 해산물과 풍천장어가 있는 무장전통시장...

 

 5일과 10일은 무장전통시장 서는 날이다. 시장에 들어서면 신선한 해산물은 기본이고, 상상이상으로 큰 풍천장어를 보고 놀라게 된다.

 

 “장어가 이렇게 큰지 몰랐어요. 이걸 어떻게먹나요?” 라는 도시인의 말에 시장상인은 “양념 잘해서 이놈을 조려 묵으면 맛나제”라고 답한다.  그 양념을 어떻게 하는지 알 수는 없으나 장날에 찾은 것만은 행운이다.

 

 시장구경을 마치고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무장현 관아와 읍성으로 향한다.

고창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고창읍성이다. 하지만 무장읍성 역시 허술한 곳이 아니다. 

 

 아직 잘 정비되지 않은 탓에 사람의 손길이 많이 필요하지만 그 또한 멋스러움으로 다가온다. 성은 허물어졌지만 성내에는 객사, 동헌, 진무루 등 옛 건물들이 온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수령을 알 수 없는 고목들이 땅속 깊이 뿌리를 내리고 굳건히 이곳을 지켜준 것이 대견하다.  

 

고목 뒤로 ‘취백당’이란 현판이 걸린 동헌건물이 있다. 생각보다 작은 규모에 위엄보다는 친숙함이 앞선다.  일제강점기에는 이 건물이 교실로 사용되었다고 하니 씁쓸함을 감출수가 없다. 읍성의 출입문격인 진무루에서 바라보는 무장면의 모습은 지난날 영화를 아는지 모르는지 한적하기만 하다.

 

 

 

 

  시인은 가고 없지만 시어는 그곳에 가득하다...

 

 학창시절 <국화 옆에서>를 읊조리지 않은 학생이 있을까? 그만큼 시인 미당 서정주는 한국문학사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생전에 노벨문학상 후보로 다섯 번이나 추천되었을 만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이었다.


 

 

 미당시문학관 제 1전시실에 들어서면 그의 친필 시들이 가득하다.

 창가에는 주인이 떠난 책상이 외롭게 자리를 지키며 오가는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문학관 오른편에는 그의 생가가, 왼편에는 묘소가 자리하고 있다. 미학적으로 완벽하다는 그의 시는 언제나 정치적, 역사적 해석이 멍에처럼 따라 다닌다.

 

 

 

 

  미슐랭가이드에서 별점 3개를 받은 세계문화유적, 고인돌

 

 2000년 12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창고인돌공원에는 우리 나라 전역에 걸쳐있는 3만여 기의 고인돌 중에서 2천여 기가 모여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밀집도가 높은 곳이다.

 

 

 고인돌은 선사시대 대표적인 유적으로 정치, 경제적으로 힘 있는 지배층의 무덤으로 추정하고 있다. 큼직한 바위를 이용해 만든 고인돌은 ‘괴여 있는 돌’이란 뜻의 지석묘를 순 우리말로 표현한 것이다.  받침돌과 덮개돌이 있는 고인돌만 고인돌이 아닌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어 무심하게 지나칠 경우 그냥 바위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시각을 넓게 보자면 경주와 나주에 많이 산재된 고분과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고인돌군은 크게 6코스로 탐방할 수 있는데, 고인돌 탐방열차(1천 원)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머리에 돌을 이고 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릿병이 낮는다는 고창읍성...

 

 고창사람들에게 고창읍성은 특별하다.

 예부터 부녀자들이 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릿병이 낫고, 두 바퀴 돌면 무병장수하고, 세 바퀴 돌면 극락장생한다 하여 지금도 성곽을 운동 삼아 매일 밟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문화재의 차원을 넘어 건강을 다지고 사색을 즐길 수 있는 쉼터 같은 곳이다. 또한 현존하는 읍성가운데 보존 상태가 좋기로 유명하다.

 

 읍성에서 빼놓지 말고 챙겨봐야 할 것이 맹종죽림사적이라는 대나무숲이다.

 이곳에서 영화<왕의 남자>가 촬영되기도 했다. 여름날 대숲으로 파고드는 시원한 바람과 매미소리가 조화를 이루면 한낮의 무더위도 저 멀리 도망갈 태세이다.

 성문 앞에 자리한 판소리 박물관도 함께 돌아보면 좋다.

 

 

 

 

  고창체험 여행정보
  ■ 도산아름마을체험...  하천에서 물고기도 잡고 잘 익은 복분자와 수박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063-563-7907
  ■ 고인돌 들꽃학습원...  사라져가는 우리 꽃과 약용식물을 심고 가꿔볼 수 있는 곳이다. 063-561-4809
  ■ 갯벌생태체험...  경운기를 이용한 갯벌택시타기와 바지락캐기 등 도심에서 절대 경험할 수 없는 다채로운

                                  체험거리가 가득하다. 하전갯벌 체험학습장 063-563-0117
  ■ 여행지 문의...  고창읍성 관리소(063-560-8067), 고인돌공원관리소(063-560-8666), 학원관광농장(063-
                               564-9897), 미당시문학관(063-560-8058), 고창군 문화관광과(063-560-2465)

  ■ 숙박...   고창에는 펜션형태의 숙박시설이 많지 않다. 선운산도립공원과 고창군내에 숙소가 밀집되어 있다.
  ■ 맛집...   관광객을 상대하는 풍천장어거리는 가격이 비싼편이다.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청보리수산(063-

                     561-5525)의 경우 저렴하게 풍천장어를 맛볼 수 있다.

 

  고창 찾아가기
  ■
자가용...   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당진상주고속도로-서천공주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

                         -고창IC진출(서울에서 3시간30분 소요)

  ■ 대중교통   서울센트럴-고창시외버스터미널(첫차07:00, 막차19:00)

 

 

글 · 사진 / 임운석 여행작가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