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살아가는 이야기

‘귀여운 악마’ 같은 할머니의 유혹에 넘어가다


“에미야, 귤 한 개 더 넣었다.”

이렇게 다정한 말을 해주시는 분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당연히 친정 엄마 아니면 시어머니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결코 아닙니다. 그럼 누구? 지금부터 이분에 대해 말씀 드리렵니다. 이분은 바로 ○○은행 앞 노점에서 과일을 팔고 계시는 할머니고요. 그 다정한 말은 바로 그분께서 저에게 하시는 말씀이랍니다. 저랑은 인연이 꽤 되었지요.

사람들이 수시로 오고가는 은행 앞 고정된 자리에서 항상 계시기 때문에 그 은행을 자주 이용하는 저로서는 참새와 방앗간이 된 셈이죠. 저를 멀리서 보시곤 소리치는 한 말씀.

“오늘 포도 들어왔어! 아주 싱싱해! 한 바구니 가져가, 옛다! 오천 원만 받을게.”
하시며 내미는 거친손 끝에 걸쳐진 검은 봉지는 어느새 제 손에 들려 있지요.


“오늘 포도 들어왔어! 아주 싱싱해! 한 바구니 가져가, 옛다! 오천 원만 받을게.” 하시며 내미는 거친손 끝에 걸쳐진 검은 봉지는 어느새 제 손에 들려 있지요.

할머니 동작 정말 빠르죠? ‘사겠다. 안 사겠다.’말할 기회도 없이 그냥 씨익 웃으며 돈을 드리면 되는 거죠. 제가 볼 때 할머니 장사 수단이 엄청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하시는 말씀 “에미야! 작은 것 한 송이 더 넣었다.” 하시며 거친 손으로 주름 패인 이마를 쓸어 올리시며 저를 보는 표정은 두 얼굴의 모습이죠.

고마움 반, 미안함 반의 그 어색한 미소 있잖아요.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앉아 계신 할머니의 언제나 변함없는 뽀글파마와 그 웃을 듯 말 듯한 그 미소,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똑같은 모습에서 저는 제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곤 합니다.

어쩌다 한번인가 할머니께서 안 보이길래 ‘두리번 두리번’ 하자  “에미야! 나 여기 있다” 하시며 앉아계신 곳은 조금 떨어져 있는 노점친구 할머니의 채소 가게였습니다. 숨차게 뛰어올 거리는 아니었지만 숨을 헐떡이며 뛰어 오시어 하시는 말씀

“어제 딸기 사 갔잖아. 벌써 다 먹었어?”

저는 “아니요. 할머니가 안 보이시길래요.”

할머니는 “내일와. 내일 딸기 또 들어 올 거야. 오늘 것은 어제 팔던 거라서 덜 싱싱해.” 이 상황에서 저는 당연히 할 말이 없겠죠?

“할머니 많이 파시고요.” 하고 가면 되는데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고 가슴 한편이 찡한 건 왜 인지.

할머니께서는 그다지 많지 않은 몇몇 과일을 팔고 계셨지만 또 한 가지의 과일이 있었다는 것을 저는 항상 느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그런 과일이 더 있었지요. 그 과일은 바로 ‘정’ 이라는 과일이었습니다. 바로 할머니의 마음속에 담아두고 파는 과일이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할머니께서 싸 주신 검정 봉지는 언제나 다른 봉지보다도 더 무겁게 느껴졌나 봅니다.

어느 날인가 급해서 막 뛰어가는 저를 보셨는지 제 뒤통수에 대고 할머니는 말씀하셨죠.

“은행 볼일 다보고 들려. 알았지?” 하고요. 그래서 제 발걸음을 또 망설여지게 하셨지요.

 “과일 집에 있는데요?” 하면
할머니께서는 “포도 다 먹었잖아, 오늘은 단감이 아주 맛나.”


하시며 저를 또 유혹하십니다. 정말 ‘귀여운 악마’ 같은 할머니의 유혹에 넘어가 오늘도 제 손에는 묵직한 단감봉지가 저희 집까지 따라 옵니다. 딸기, 수박, 포도, 사과, 감 그리고 귤…. 이렇게 봄부터 가을까지 싱싱한 과일을 먹을 수 있어 언제나 저는 행복하답니다.

하루일과를 끝내고 잠자리에 들 때면 오늘 하루 동안 내가 만났던 이들을 떠올려봅니다.

오늘도 제일 먼저 떠오르는 얼굴은 뽀글 파마머리의 할머니 모습…. 아마 꿈속에서도 저를 또 유혹하지 않을까요?

“에미야~” 하고 말입니다.

 

지영숙/ 강원도 원주시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건강천사 블로그는 네티즌 여러분의 참여로 만들어 집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소중한 글과 사진을 보내주세요. 

    채택되신 분께 "월간 건강보험 소식지""건강천사 블로그"에 게재해 드리며 소정의 고료를 드립니다.

    [보낼곳]

    우편접수 : 121-749 서울 마포구 염리동 168-9 국민건강보험공단 홍보실 간행물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 : nhicsabo@nhic.or.kr 

    필자의 성명, 전화번호,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를 반드시 기재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