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건강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각종 음식에는 건강 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다. 비타민(vitamin)은 직접적인 에너지원은 아니지만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등 3대 영양소가 몸속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은 발견 순서에 따라 영어 알파벳을 붙이는데, 건강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비타민은 총 13가지로 알려져 있다. 


필수 비타민은 대부분 음식 섭취를 통해 필요량을 채우게 된다. 하지만 음식만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가 쉽지 않고, 비타민 결핍이 생길 경우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몸에 쌓이는 지용성 비타민,

과다 섭취는 오히려 ‘독’


비타민은 크게 기름(지방)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과 물에도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구분한다. 지용성 비타민은 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에 들어 있다.



한번 섭취한 지용성 비타민은 피하지방 조직에 오랫동안 저장되며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되지 않는다. 체내에 축적되는 지용성 비타민은 결핍증이 거의 없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체내에 축적돼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 A, D, E, K가 지용성 비타민에 해당한다.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많은 양을 섭취해도 큰 문제가 없다. 수용성 비타민은 오히려 적은 양을 섭취해 결핍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일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충분한 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B군과 C가 수용성 비타민에 속한다. 


참고로 비타민은 음식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 성분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공복 상태보다는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지용성 비타민 ①

시력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 A’



비타민 A는 시력 유지와 골격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물체의 빛을 감지하는 감광색소인 로돕신(rhodopsin)을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치아나 뼈 등 골격의 성장이 늦어질 수 있다. 


반대로 비타민 A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두통과 피부 건조, 간장 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임산부가 비타민 A를 과량 섭취하면 태아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 A가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간, 당근, 순무, 양상추, 치즈 등이 있다. 



지용성 비타민 ②

골격 형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치아와 뼈 등 골격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칼슘을 몸속에 흡수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창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비타민이자, 성인들에게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다. 


비타민 D가 가장 풍부한 음식은 생선류와 달걀, 버섯, 견과류 등이지만, 음식보다는 햇빛을 통해 체내에 생성되는 양이 더 많다. 하지만 자외선은 1군 발암물질이므로 가능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필요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용성 비타민 ③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



비타민 E는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이다.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며, 아토피 피부염과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E가 부족해지면 세포의 손상이 촉진된다. 대표적인 결핍 증상으로는 빈혈과 노화, 불임, 근위축증, 신경질환 등이 있다.


반면 비타민 E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만성 피로와 두통, 위장 장애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토마토, 브로콜리, 현미 등이다. 



지용성 비타민 ④

혈액 응고에 꼭 필요한

‘비타민 K’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비타민 K가 부족하면 혈액 응고가 늦어져 출혈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비타민 K는 필수 섭취량이 적은 편이고 식탁에 자주 오르는 음식 대부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사람에게선 비타민 K 결핍증을 찾아보기 어렵다.


비타민 K가 많이 들어 있는 대표 음식은 녹황색 채소와 콩류, 곡류, 과일 등이다. 



수용성 비타민 ①

피로 회복과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C’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신체 노화를 늦추고 암과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 재생과 잇몸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 알츠하이머병(치매)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우리 몸에는 비타민 C를 생성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C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가 결핍된 경우에는 잇몸병이나 만성 피로가 나타날 수 있고, 소화기능 장애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용성 비타민 ②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비타민 B군’


비타민 B는 에너지 생성과 면역 체계 증진, 피로 회복 등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비타민이 단일한 종류인 반면 비타민 B는 총 8가지로 종류가 다양하다. 



티아민(thiamin)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영양소로, 피로 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돼지고기와 콩류,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1이 부족할 경우 식욕과 체중이 감소하고 변비와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리보플라빈(riboflavin)으로 부르는 비타민 B2는 각종 염증을 예방한다. 구내염이나 구순염 등 구강과 입술 주변의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우유와 시금치, 고등어 등의 음식에 많이 들어 있으며, 결핍이 지속되면 입과 혀에 염증이 나타난다.


나이아신(niacin)으로 불리는 비타민 B3는 피부의 수준을 유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생선류와 닭고기에 많이 들어 있고, 부족하면 피부염과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다. 



판토텐산(pantothenic acid)으로 불리는 비타민 B5는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만성 피로와 저혈압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달걀과 콩류에 많이 들어 있으며, 부족할 경우 다리 통증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피리독신(pyridoxine)으로 불리는 비타민 B6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장장애 개선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참치와 아보카도, 바나나, 현미 등에 많이 들어 있고, 부족할 경우 구강과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심장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


비오틴(biotin)으로 불리는 비타민 B7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비타민 B7이 부족하면 피부가 예민해지고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견과류와 달걀, 버섯, 시금치 등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빈혈을 예방하고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비타민 B9(엽산), 엽산의 흡수를 돕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B12(코발라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