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업장 관리팀에서 제증명 발급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은솔 주임입니다. 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는 사업장에 가입돼 있는 직원들은 물론 퇴사자의 취득일, 상실일까지 확인할 수 있어 사업장의 건강보험 업무 처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증명서인데요. 오늘은 건강보험 웹EDI를 통해 간편하게 사업장 가입자 명부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웹EDI란?
4대 사회보험에 대한 각종신고(자격 취득∙상실신고, 보수변경신고 등) 및 건강보험에 대한 신청(사업장가입자 가입증명 등) 업무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신고∙신청하고 필요한 자료도 받아볼 수 있는 민원처리서비스입니다.
EDI 종류
- 건강보험 웹 EDI: 건강보험공단에서 자체 제공하는 서비스
- 사회보험 EDI: KT에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EDI 서비스 제공
EDI를 통해 가입자 명부 발급하는 방법
하나. 홈페이지 접속
- 건강보험 홈페이지 → EDI 포털 → EDI 업무
- EDI 포털(https://edi.nhis.or.kr) → EDI 업무
둘. 사업장 회원가입
약관동의 & 가입정보 입력
셋. 공인인증서 등록
넷. [전체서식] - [제증명]
다섯. [제증명 신청] - [사업장가입자명부발급 신청서]
여섯. 가입자 명부 발급 신청 내역 입력(다른 기관 제출용일 경우에는 관할 지사를 통해 발급받기)
모든 내용 입력 후, 상단 박스의 ‘신고(전송)’ 클릭
일곱. 제증명 발급 신청서 전송 후, [제증명 발급확인]
조회, 출력 기능 이용
이렇게 해서 간편하고도 빠르게 제증명 발급 신청과 발급받기가 완료됐습니다. EDI를 통해서 명부 발급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많이 이용해주시고, 모두 오늘도 건강한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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