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손발이 유난히 차가워지는 경우가 있다. 바로 수족냉증이다. 수족냉증이란 이름 그대로 손과 발이 차갑고 시린 증상을 뜻하는데, 그 자체를 질환으로 보기보다는 체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일종의 증상으로 보는 게 더 정확하다.

 

 

원인은 다양하다. 외부 자극에 의해 혈관이 수축될 경우 손과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수 있으며, 레이노증후군류마티스성 질환추간판 탈출증 등의 질병으로 생길 수도 있다. 또한 과도한 긴장 상태, 호르몬 변화도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는 수족냉증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한 것과도 관련된다. 실제로 여성의 경우 임산, 출산, 폐경으로 호르몬이 변화해 수족냉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수족냉증은 단순히 두꺼운 양말을 신고 장갑을 낀다고 단번에 해결되는 증상이 아니다. 기본적으로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생활습관에 신경 써야 하며,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팁에 주목하자.

 

 


일주일에 2~3번 반신욕과 족욕 하기

 

반신욕과 족욕은 전신의 체온을 바로잡고, 차가운 기운을 제거해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때문에 수족냉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높은 온도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므로 반신욕과 족욕 모두 15~20분 이내에 끝낼 것을 권한다.

 

특히 반신욕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하체는 따뜻한 물에 담그되 상체는 물 밖에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반신욕을 마친 후에 긴소매 옷과 양말 등으로 몸을 감싸 몸이 식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 먹기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생강, 마늘, 인삼, 계피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특히 생강은 체내 대사를 조절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두드러진다. 그 자체로는 많은 양을 먹기가 어려우므로 꿀과 섞어 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 방법이다.

 

혈액순환을 돕는 계피도 추천할 만하다. 반면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삼가야 한다. 말초신경에 영향을 주는 알코올 역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외출할 때 보온에 신경 쓰기

 

수족냉증은 신체 다른 부위에 비해 손과 발이 유난히 차가운 게 특징이다. 때문에 대부분 장갑이나 두꺼운 양말 착용에 신경을 쓰는데, 사실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부위가 차가울 경우 신경 반사에 의해 수족냉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보온성을 높이고, 모자나 목도리 등을 착용해 피부가 찬 기운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생활환경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체온을 아무리 높여도 생활하는 공간의 온도가 낮을 경우 체온 유지가 어렵다. 때문에 추위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차가운 음식이나 물건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고, 손을 씻을 때 역시 따뜻한 물을 사용하도록 한다.

 

 


숙면하고 스트레스는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해 혈관을 수축, 수족냉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천천히 숨을 들이쉬었다 내쉬는 복식호흡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거나,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추천한다.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것은 물론 숙면에도 도움이 되므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을 위해 이로운 방법이다.





  

  





Posted by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지사항

Yesterday616
Today211
Total3,042,559

달력

 « |  » 2021.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