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겨울철 음식, 부모님을 위한 '기(氣)'찬 밥상 _ 보쌈, 파래, 굴

  사람이 안 하던 행동을 하면 '내일은 해가 서쪽에서  뜨겠다'고들 합니다. 평소 앞치마를 매 본 적이 없
  는 직장인 이한용 씨지만  겨울 들어 유독 감기를 자주 앓는 부모님을 위해 보양식 밥상을 차려드리겠
  다고 나섰습니다. 혹시 모르겠습니다. 내일 해가 서쪽에서 뜰지도….

 

 

올 겨울 부모님 건강은 내가 책임진다!


이한웅 씨는 여동생이 결혼한 후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새벽녘에 출근해 저녁 늦게 퇴근 하는 평일은 물론, 주말 역시 가끔 혼자 라면을 끓여 먹는 것이 고작이고 과일 한번 제 손으로 깎아 본 적이 없다. 세상이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결혼하지 않은 남자가 부모님과 함께 산 다면 상황은 아마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내년 봄 결혼을 앞두고 신랑수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른 아침에도 본인의 아침을 한 번도 거르지 않고 차려주시는 어머니 홍옥선 씨와 얼마 전 환갑을 맞은 아버지 이규철 씨를 위한 건강밥상을 제 손으로 차려드리기로 마음먹었다.

겨울만 되면 어머니가 감기로 고생을 많이 하세요. 기온차가 많이 나는 올해 유독 더 심하시 네요. 한번도 감기에 걸리지 않고 이번 겨울을 무사히 넘길 건강밥상을 차려드리고 싶습니다. 워낙 건강하시긴 하지만 평소 술을 즐겨 드시는 아버지도 걱정됩니다. ”

실제로 추운 겨울날에는 몸이 위축돼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이 쉽게 손상돼 가벼운 감기에만 걸려도 심하게 며칠 을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 힘내는‘氣찬 밥상’을 위해 퇴근을 서두른 한웅 씨는 김승연 영양사가 미리 준비해 둔 재료를 점검하며 비장한 표정으로 앞치마를 두른다. 평소 워낙 손끝이 야무져 된장찌개, 생선 구이 등 영양이 충분한 맛깔스런 식단을 차리는 홍옥선 씨라 기존 식단은 크게 문제는 없다.

 

육류를 싫어하는 이규철 씨에게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강하고, 성인병과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한 칼슘과 비타민을 보충하는 식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따라서 오늘 도전할 요리는 보쌈과 굴무침, 파래무침이다.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 영양가가 듬뿍 들어있어 내년 봄까지 부모님 건강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알고보면 '건강 1등급' 보쌈

 

돼지고기를 삶아 기름기를 뺀 수육을 발효 식품인 김치에 싸서 먹는 보쌈요리는 건강식품으로 차별화된 메뉴다. 돼지고기에는 아라키돈산, 리놀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하게 한다. 또한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성 인병을 예방해 준다.


 

특히 융점(녹는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아 대기 오염, 식수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적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밀어내는 해독작용도 한다. 여기에 어머니를 위한 특별 보너스. 돼지고기는 비타민 B군이 쇠고기의 5~10배 이상 들어있는 영양 식품으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

 

또한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강장 효과와 피로회복에 좋다. 특히 수육과 함께 먹는 보쌈김치의 역할은 매우 크다. 김치 속에 들어 가는 고추, 마늘, 생강 등 향신료가 입맛을 돋우어 주며 소화 효소의 분비를 도와준다.

 

평소 육류보다는 해산물을 즐겨 먹는 이규철 씨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보쌈의 비결은 바로 김승연 영양사가 제안하는 사과 반쪽의 힘이다.  “  돼지고기를 삶을 때 다른 재료와 함께 사과를 넣으면 궁합이 잘 맞아 요. 돼지고기 비린내를 없애주고 특유의 향긋한 향으로 코를 즐겁게 해 주거든요. 

 


입맛 돋우는 겨울 밑반찬 굴무침


삼삼한 굴 향기가 그리워지는 계절, 싱싱한 굴 에 갖은 양념을 하여 무친 굴무침은 겨울철 별미이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의 단백질 함유량은 10%정도로 우유의 3%에 비해 2~3 배 많다. 특히 굴에 포함된 단백질 히스티딘과 라이신은 소화흡수가 잘 되는 단백질이다. 또한 굴은 100g 중에 무려 103mg의 칼슘을 함 유하고 있다.

 

따라서 칼슘부족이 원인으로 성인 여성에게 자주 걸리 는 골다공증, 빈혈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체내에서 멜라닌을 분해하기도 한다.

 


김승연 영양사는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 섭취를 늘리기 위해 주사를 놓거나 약을 먹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평소 조금만 신경을 써서 식단을 개선하면 얼마든지 칼슘 섭취를 충분히 늘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굴무침은 평소 칼슘섭취가 부족한 한웅 씨의 부모님을 위한 최고의 처방전이라 할 수 있다.

 

 

바다향 가득한 파래무침


오늘의 마지막 요리는 바다 향을 온 집안에 퍼뜨리는 파래무침이다. 실제로 파래를 씻다 보면 온 집에 향긋한 바다내음이 퍼져 무침 을 완성하기도 전에 기분이 좋아진다. 겨울철에 특히 맛이 좋은 파래는 대장의 연동운 동을 돕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배변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파래는 외상, 습진, 화상 등의 피부염증,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 과민성 피부염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비타민 A가 김보다 3배나 많아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평소 술을 즐겨 드시는 이규철 씨를 위한 건강 안주로도 안성맞춤이다.

 

 

왜 진작 한번 해 드리지 못했을까요?


‘후회는 항상 늦은 법’ 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른 때’ 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 왜 이제야 부모님 밥상을 차려 드릴 생각 을 했는지 모르겠다’ 는 한웅 씨 옆에서 ‘내일은 해가 서쪽에서 뜨겠 다’는 홍옥선 씨의 타박이 들리지만 얼굴 표정만큼은 밝다. 서툰 솜씨 지만 저녁 밥상을 차려보겠다고 노력하는 아들의 성의에 감격해 하는 눈치다.

“ 굴을 무, 양념이랑 함께 버무리면 뭉그러져서 안 돼. 무와 굴을 따로 살살 버무려서 한데 이렇게 섞어 줘야지. 그래야 탱탱하고 싱싱한 굴 맛을 볼 수 있어. ”


이미 마음을 충분히 받았으니, 여전히 서툴러 보이는 아들을 도우며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얼굴이다. 파래무침을 만들 때는 제법 요령이 생겼는지 찬물에 파래를 씻으며  “ 이렇게 살짝 눌러 짜야 싱싱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답니다. ” 며 장난스런 표정을 짓는다.
온가족 ‘氣찬 밥상’ 에 마음까지 넉넉해지는 초겨울 저녁, 다음번 한 웅 씨가 차려낼 밥상이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보쌈
  재료 : 돼지사태, 목덜미살)600g, 된장 1큰술, 생각 1쪽, 배추 1/4포기, 무 1/4개, 소금, 고춧가루 4큰술, 채선 파 2큰술,
    마늘 1큰술, 생강 1/2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사과 반쪽

  1_ 바로 물에 삶으면 고기가 퍽퍽해지기 때문에 일단 기름을 살짝 두른 프라이팬에 돼지고기를 표면만 살짝 익힌다.
      돼지고기 기름만 쏙 뺄 수 있다.
  2_ 돼지고기를 물에 삶는다. 된장을 엷게 풀고 진간장, 통마늘, 생강, 양파, 사과 반쪽을 넣어 같이 삶으면 누린내가 없어진다.
  3_ 배추는 속대로 쭉쭉 잘라 소금을 뿌려 절였다가 꼭 짠다.
  4_ 고춧가루에 따뜻한 물을 넣어 빨갛게 불린 다음 채썬 파, 다진 마늘, 생강, 설탕, 깨소금을 모두 넣어 양념을 만든다.
  5_ 절인 배추를 양념으로 고루 무친다.


  굴무침
  재료 : 굴 400g, 액젓 1큰술, 향신즙 1큰술, 꽃소금 1큰술, 무 50g, 밤채 1개분, 파채 1큰술, 통깨 1큰술
  양념_ 고춧가루 1/3컵, 다진마늘 1/2큰술, 꽃소금, 액젓

  1_ 굴은 껍질을 골라내고 엷은 소금물에 씻어서 건져 물기를 뺀다.
  2_ 굴에 액젓, 향신즙, 꽃소금을 넣고 버무려 재운다 (20~30분)
  3_ 무와 배는 작게 나박 썰고, 파와 밤은 채 썰어 준비한다.
  4_ 재워놓은 굴은 채에 받친다. 국물이 나오면 그 국물에 무와 양념을 고 버무린다.
  5_ 4번에 굴을 넣어 버무린 후 나머지 재료를 넣고 버무린다.
  6_ 액젓과 꽃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파래무침

  재료 : 생파래 400g, 무100g,

     파래새척_ 생파래200g, 천일염 2큰술, 물 5컵 

     파래무침양념_ 파래400g, 멸치액젓 1큰술반, 레몬즙 1큰술, 식초 1/2큰술, 백설탕 1큰술, 대파흰뿌리부분 2큰술, 통깨 1큰술

  1_ 파래는 찬물에 조물조물 서너번 깨끗하게 씻고 이물질을 걸러낸다.
  2_ 세척한 파래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3_ 손질한 파래는 무침양념을 넣고 뭉쳐있는 부분을 풀어주면서 무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