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비욘세', '빅토리아 베컴', '수지 크루즈' 이들의 취향이 비슷하다?

 


팝계 최고의 디바라고 불리는  '비욘세',  스파이스걸스 멤버이자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의 아내인  패셔니스트 '빅토리아 베컴',   톰크루즈의 귀여운 딸 '수지 크루즈'   이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하이힐을 좋아한다는 점이다.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고, 작은 키를 좀 더 크게 보이고 싶어하는 점은 굽높이가 높은 힐을 선택하는 여성뿐만 아니다. '미녀들의 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한 여대생의 '루져' 발언으로 남성네티즌들로 인해 인터넷 인·오프라인이 떠들썩했던 사건이 있을만큼 남성들 또한 키에 관한 관심이 크다는걸 알 수 있다.

키는 이미 외모지상주의 현대에 빠질수 없는 요소이가 되었다.  개그맨 노홍철의 키높이 깔창,  가수 서인영의 킬힐,  영화배우 임수정의 킬힐 등 방송매체를 통한 인기 연예인들의 키에 과한 패션노출은 일반인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부추기는데 한 몫한다.

키를 높이고,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는데 급급한 나머지 고통받고있는 발을 무시해도 되는건 아니다. 발은 몸의 중심에서 가장 먼 곳에 있다. 지면과 바로 접촉하기 때문에 항상 더러운 곳에 직접 닿기 쉽고 신발 속에 들어 있어서 땀이 나도 마르지 않고 냄새도 나기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하여 덜 중요하게 생각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발은 우리의 몸을 평생 동안 지탱하고 다니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며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전신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무릎이나 엉덩이 관절이 아프면 곧 병원을 찾게 되지만 발이 아픈 것은 웬만큼 불편해도 참고지내는 분들이 많다. 발은 기능적인 면에서도 중요하지만 발을 노출하는 샌들을 신거나 양말을 신지 않고 맨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관상으로도 예쁜 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환경의 자동화로 걷는 거리가 줄어들고, 서양적 식습관으로 인해 서양적 체구로 변해가면서, 발질환은 현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하고예쁜 발을 유지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1. 나에게 맞는 신발을 신는다  

신발이 발의 변형이나 통증과 관계가 있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데, 특히 앞이 뾰족하고 굽이 높은 신발이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5cm 이하의 낮은 굽이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 굽이 높은 신발을 꼭 신어야 하는 경우라면 하루 2시간 이상 신지 않도록 한다. 하루 중에 저녁때가 될수록 발이 약간 부어서 커지므로 저녁때 신을 고르는 것이 좋고, 신발을 신고 걸어보고 신발이 잘 맞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발의 길이는 같지만 젊었을 때 보다 발 앞부분의 폭이 넓어져서 젊을 때 신던 신발을 신으면 발이 꼭 끼어서 여기 저기 통증을 일으키고 발 변형의 원인이 되므로 발볼이 편안한 신발을 골라 신어야 한다. 길이나 폭이 맞더라도 발가락 부분의 높이가 낮아서 발가락의 발등 부분이 신발과 마주쳐서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전체적으로 편안한 느낌이 드는 신발이 좋다.


2. 발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한다  

발이 쉽게 피로하고 발과 종아리가 땅기거나 아픈경우에는 발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좋다. 특히평발인 경우에는 발에 있는 작은 근육들이정상발보다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발운동을 자주 해주어야 한다. 발근육을 강화하는 방법 중에서는 발가락을 벌리는운동이 가장 기본적이다. 작은 물체를 발까락으로 집어들어서옮기든가, 수건을 들어올리는 운동을 하는 방법으로 근육을 강하게 만들수있다.


3. 발과 발목의 힘줄을 스트레칭한다  

발과 발목의 힘줄 중에서는 발바닥의 족저 근막과 발뒤꿈치에 붙어있는 아킬레스건을스트레칭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킬레스건이 단축된 경우에는 발바닥 통증, 아킬레스 건염등의 원인일 뿐 아니라 종아리 통증이나 쥐가 잘나는 원인일 수도 있다. 족저근막은 엄지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당겨 올려 스트레칭 하는데힘줄 스트레칭은 한번에 10초 이상 당겨 올린 상태를 유지하며 10회 이상 반복한다


4. 균형감각 훈련을 한다   

발목을 자주 접질리는 원인 중에는 균형 감각이 저하된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점차 저하된 균형감각이 쉽게 넘어지고 뼈가 골절되기도 하는데 골절되어 보행을 못하면 근력도 약해지고 뼈도 약해져서 전신 건강도 나빠진다. 따라서 균형감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훈련해야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한 발로 서는 연습을 하는 것인데 처음에는 눈을 뜬 채로 한발로 서는 연습을하고, 다음에는 눈을 감고서 한발로 서는 연습을 한다. 평평한 바닥에서 잘 하게 되면 다음에는 얇은 쿠션에 올라서서 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10분정도 연습하면 균형 감각이 좋아진다.


5. 하루 만보 걷기   

하루에 만보씩 걸으면 발 건강은 물론이고, 체중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성 질환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만보를 걸으려면 일상 활동에서 걷는 것을 제외하고 시속 6킬로미터 정도의 속보로 약 한 시간 정도 걸으면 된다. 속도는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조절하면 되는데 걸으면서 옆 사람과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숨이 차다면 좀 더 천천히 걷는 것이 좋다.


6. 발톱을 옆으로 파서 깎지 않는다   

발톱 중에서도엄지발톱을 파서 깎아 발톱 옆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나서병원에 오는 경우가많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발톱옆의염증이 발 전체로 퍼져서발을 절단해 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발톱의양쪽 모서리를 파서 깎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만약 발톱 모서리를 파서 깎아 염증이 생기면항생제를 먹고, 발톱과 피부사이에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끼워서 피부가 발톱에 자극되는 것을방지하는 방법으로치료한다. 이런 방법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발톱 뿌리를 일부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7. 발질환에 대한 간편한 자가진단방법을 알아둔다  

 발의 감각이 정상인지 아닌지를 검사해보는 것이 좋은데, 눈을 감고 가는 바늘이나 연필 끝을 피부에 살짝 눌러보면 알 수 있다. 발 감각이 정상인 경우에는 굳은살이나 물집이 생기면 통증이 있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지만 감각이정상이 아닌 경우에는 상처가 생겨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눈으로 잘 관찰해 보아야 한다. 혈액 순환이 정상적인지는 발목에서 맥박이 정상적으로 뛰는지를 볼 수도 있고 발목의 맥박을 잘 만질 수 없다면 발가락의 피부색깔이 붉은지, 또는 보라색이나 푸른색으로 변하지 않았는지 살펴본다.



 

 Tip____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 또는 티눈 제거는 보험적용이 될까요?

 
사마귀 또는 티눈이 손등이나 전박부에 생길 경우에는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불가
하나, 발바닥, 발가락, 발 등에 생겨 보행이나 신을 신는데 통증이나 불편을 줄 경우에는 보험적용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