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자원봉사는 나를 위한 '행복'

  

 

 

 

  자원봉사, 무엇 때문에 하는가?

 

1996년 교육부는 청소년들의 ‘인격함양’을 위해 자원봉사 점수 제도를 도입했다.  자원봉사 점수는 중학생들의 경우 내신에, 고등학생의 경우 대입 수시에 반영된다. 이 때문에 주말이나 공휴일, 방학이 되면 여기저기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중고등학생들을 자주 볼 수 있다. 피켓을 들거나 띠를 두르고 있기도 하고, 휴지를 줍기도 한다.

 

 개중에는 아주 즐겁게 자원봉사를 하는 학생들도 보이지만, 대체로는 마지못해 하는 눈빛이 역력하다. 시간만 채우면 도망가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결연해 보인다. 이렇게 점수(보상)를 얻기 위해 하는 활동 앞에 과연 ‘자원’이라는 단어가 어울릴까 싶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어린 학생들에게 ‘자원봉사란 즐겁지 않은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사실 자원봉사란 자발적인 마음으로 하는 봉사활동으로, 하면 할수록 즐겁고 유쾌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일까?   자원봉사의 맛을 본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자원봉사를 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시간을 투자하고, 몸을 던지고 마음을 다하면서 얻은 이익이 있기 때문이다.  

 그 이익이란 금전적 대가가 아닌, 이것과 비교할 수 없는 행복과 즐거움이다.  왜 행복하고 즐거울까?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긍정 에너지를 얻는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긍정 에너지를 얻기 때문이다.

 

 사람의 뇌에는 거울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있다. 거울 뉴런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에 거울처럼 반응하게 하는 신경세포로, 거울 뉴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울거나 웃을 때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다.  

 따라서 누구를 만나느냐가 우리의 마음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늘 부정적인 사람을 만나면 부정적이 되지만, 긍정적이고 밝은 사람을 만나면 또 그와 비슷하게 될 수 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은  하나 같이 긍정적이거나 밝은 편이다. 먼저 함께 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봉사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예, 독거노인 등)도 자원봉사자들을 웃는 얼굴과 감사의 마음으로 대하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우리는 거울 뉴런 덕분에 너무나 자연스럽게 밝고 행복한 긍정의 에너지를 얻게 된다.

 

 

 

  자발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자원봉사란 스스로 원해서 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 매일 아침 지옥철을 타고 출근하는 직장인들은 자신들의 행동의 원인을 ‘월급’에서 찾고, 공부하는 학생들은 ‘성적’에서 찾는다.

 

 심리학자들은 이처럼 행동의 이유가 외부에 있는 것을 가리켜서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이라고 말한다.  반면 자기 스스로 원해서 어떤 행동을 하는 경우, 즉 행동의 이유가 자신의 내면(마음)에 있는 경우를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이라고 말한다.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중 어느 것이 행복과 연관이 있을까? 바로 내재적 동기다.

 사람들은 누군가로부터 통제받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외재적 동기는 한편으로는 누군가가 자신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받지만, 내재적 동기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런 면에서 돈을 벌기 위해 직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더 즐거운 법이다.

 

 

자원봉사는 다른 누군가를 위해 하는 활동처럼 보이지만, 실은 자기 자신을 위한 활동이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행복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휴일과 휴가를 어떻게 보낼까?  배부르게 먹고, 잠을 실컷 자고, 돈을 쓰면서 여행을 다녀오는 것도 좋다. 하지만 행복과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은 어떨까?

진정 나를 위한 자원봉사의 시간이 필요한 때다.

 

 


누다심 / 심리학 칼럼니스트

 

 

 

 

 

 

 로그인 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