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맞춤형

설날 앞둔 주부들을 위한 '명절증후군' 예방법

 

 

 명절이란 예로부터 계절에 따라 의미 있는 날을 정해놓고 기념하는 날이며 흩어져 있던 가족이 모여 즐겨야 할 축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부가 명절연휴 며칠 전부터 소화가 안 되고 목에 뭔가 걸려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가슴이 답답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 명절 증후군을경험한다. 그렇다면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명절증후군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증후군이란 설이나 추석에 해당하는 명절이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명절을 전후로 허리통증, 무릎통증, 어깨통증 등의 신체적 질환이나 주부 우울증 등 심리적 고통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명절 전후 2~3일이제일 심한 증후를 보이며 대개는 1주일 정도 지속된다.

일 년에 몇 차례에 지나지 않는 명절에 주부들이 이러한 증후군을 나타내면 이를 계기로 가족과의 갈등, 불협화음이 발생하여 명절 스트레스는 피할수 없는 연례행사가 되곤 한다. 이러한 명절 증후군은 핵가족화 된 생활이 익숙한 가정주부들이 명절에만 갑자기 가부장적인 대가족 제도로 합쳐짐으로써 발생하는 육체적, 심리적 변화에 따른 부적응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전통적인 관습과 현대적인 생활 사이에 발생하는 일종의 문화적 충돌이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주부들이 결혼 이후 분가하여 핵가족으로 지내다 명절에 시댁에 머무르는 동안 대가족의 청소, 빨래, 명절 손님 치르기 등의 육체적 고단함과 연휴기간 내내 시부모님과 같이 지내야하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기혼여성의 대부분이 호소하는 어려움이다.



명절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명절 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귀향 과정의 장기이동과 생활리듬의 변화라는 기본적인 스트레스 외에 명절을 준비하고 치루는 과정에서 강도 높은 가사노동과 휴식 부족으로 인해 육체적인 부담을 경험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느끼는 성차별과 시댁과의 갈등, 친정 방문의 상대적 소홀, 동서간의 경쟁의식, 생활경제 수준의 차이(선물, 교통비, 용돈)에 따른 경제적 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른 증상으로‘남편과 가족에게 신경질을 낸다’,‘ 가슴이 답답하다’,‘ 머리가 아프다’,‘ 팔다리가 쑤시고 아프다’는 호소를 하며 우울, 현기증,허탈감 등의 여러 가지 증세를 나타낸다.

명절을 맞이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사고와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한다. 특히, 명절을 기회로 시댁과의 갈등을 풀수 있는 기회로 적극 이용한다.


●● 남편의 도움을 얻어 공식적으로 가사노동을 분담한다. 편중된 육체노동으로 인해 주부들은 당연히 불만이 쌓이고 화가 나며 이를 표현하지 못하고 안으로 삭혀야만 한다. 장보기와 음식 장만, 설거지, 청소 등에 남녀가 함께 참여하고 함께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허례허식 없는 명절준비로 경제적 부담과 마음의 부담을 줄여라. 선물이나 경비 부담도 식구들 형편에 맞추어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율하여 서로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소한 곳에서 감정이나 자존심이 상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 담백한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명절 음식은 튀김, 구이 등의 조리법이 많아 기름지고 지방 함유량이 높아 살찌기 쉽다. 높은 칼로리의 명절음식을 과식할 경우 장에도 부담이될 뿐 아니라 무릎 관절에도 부담이 가중된다. 체중 1kg당 무릎이 받는 하중은 무려 5kg으로 살이 찌면 무릎 관절이 받는 부담도 높아져 퇴행성 관절염이 악화되거나 유발 될 수 있다. 따라서 튀김이나 구이보다는 조림이나 찜 음식 위주로 먹고 활동량을 조절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잠시라도 자주 휴식을 취해서 육체적 피로를 줄인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초래되는 근육긴장의 이완을 위해 심호흡을 하거나 편안한 자세를 취하며 틈틈이 쉬도록 한다.

●● 일할 때에는 주위 사람들과 흥미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심리적인 부담감을 풀도록 노력한다. 마음을 연 대화야말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문제가 있을 땐 차근차근 남편에게 도움을 요청해라. 사정상 부엌일을 분담하지는 못하더라도 남녀평등의 문제를 인식하려는 남편들의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다만 남편에게 감정적인 표현은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차근차근 이성적으로 남편에게 도움을 요청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점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남편은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넘어갈 수도 있다. 남편은 명절을 전후에 고생하는 주부에게 따뜻한 격려의 말과 함께 보상의 표현으로 선물을 하거나 함께 여행하기 또는 평소 집안일에 더 많이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명절이 지난 후에도 허리통증, 무릎통증, 어깨통증 등의 신체적 질환이나 주부 우울증 등 심리적 고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원에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 만성 질환으로의 발전을 방지 한다.

●● 연휴 마지막 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라. 연휴 동안생체리듬이 흩트러져 있을 수 있어 마지막 날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하면 명절 이후의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휴 마지막 날, 낮 시간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밤에는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든다. 명절 후에도 1~2주 정도는 일찍 잠드는 것이 몸의 리듬을 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로그인없이 가능한 손가락추천은 글쓴이의 또다른 힘이 됩니다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