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밭에서 나는 고기, 콩 종류와 효능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콩은 단백질 함량과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육류를 대체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이용된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달리 소화되는 과정에서 독소가 발생하지 않으며,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와 다양한 비타민 군, 그리고 철분, 아연, 엽산, 칼륨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다.

 

미국암연구소(AICR)는 암 예방을 위해 끼니마다 통곡물이나 콩 종류를 반드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건강을 지키는 완전식품인 콩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암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검은콩’

 

표면은 검고 속은 노란색인 검은콩은 대표적인 세계 10대 푸드다. 성인병과 탈모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건강식품이다. 검은색 껍질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색소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 유방암과 난소암 등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스테인과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검은콩에는 뇌 활성 물질인 레시틴이 함유돼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성장 발육에 좋은 라이신 성분도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이외에도 체내의 독을 풀어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해 부기 완화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장 건강과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완두콩’

 

연둣빛의 완두콩은 콩류 중 가장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완두콩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속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완두콩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완두콩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올레인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완두콩은 뇌세포 활성화를 돕는 비타민B와 오메가3 등이 풍부해 두뇌 활동이 높은 학생과 치매 위험이 큰 어르신들에게 좋다.

 

완두콩은 다른 콩류보다 전분 함량이 높아 열을 가하면 단맛이 강한 편이다. 하지만 설탕과 달리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설탕 대신 완두콩으로 천연 조미료를 만들거나 밥, 샐러드,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완두콩에는 소량의 청산이 들어있으므로 하루 40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렌틸콩’

 

렌틸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대표적인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특히 여성 건강에 필수적인 엽산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와 혈액 형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렌틸콩은 칼륨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과 간세포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한다. 당 조절에 필수적인 아연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다. 다만 렌틸콩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신장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신장 관련 질병을 앓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병아리콩 한 컵에는 하루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의 50%와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의 30%가 들어 있다.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지방을 축적시키는 인슐린 조절 효과가 있으며, 철분과 엽산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이 우유보다 6배 많아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병아리콩은 콩 특유의 비린내가 적고 밤이나 땅콩과 비슷한 단맛과 고소한 맛이 난다. 콩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크기가 작고 색이 짙은 종일수록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의 함량이 높다. 현미와 섞어 먹으면 5대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